본문 바로가기

디지털콘텐츠 검색

교래대렵

교래대렵
사진,이미지보기
분류 [ 확장분야 > 역사 > 조선시대 ]
주제어 교래대렵  교래  사냥 
유형 기타:이미지
저작권 제주시
발행자 제주문화상징
기여자 제주문화상징
추천수 387회  
1702년(숙종 28) 10월 11일에 교래 지경에서 진상을 위한 산짐승과 날짐승을 사냥하는 그림이다. 제주 지역의 산짐승으로는 주로 노루, 사슴, 돼지, 지달, 오소리 등과 날짐승으로는 꿩, 까마귀, 솔개, 참새 등이 서식했으나 황새, 까치 등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슴과 노루를 쫓는 모습이 생동감 있고, 왼쪽에 그려진 고초기(高招旗)들이 화려하다. 고조기(高照旗)라고도 하는 고초기는 군대를 지휘하고 호령할 때 쓴 군기로 행로를 가르거나 합치는 신호로 쓰였다고 한다. 이날 사냥에 참여한 관원은 삼읍 수령과 감목관이며 사냥에 동원된 인원은 말을 타고 사냥하는 마군(馬軍) 200명, 걸어서 짐승을 일정한 장소로 모는 보졸(步卒) 400여 명, 포수(砲手) 120명이며, 사냥을 통해 사슴 177마리, 돼지 11마리, 노루 101마리, 꿩 22마리를 잡았다. 그림에 기재된 지명은 지금의 표선면 가시리에 있는 오름들을 일컫는 것으로 사냥장소의 위치를 가늠해볼 수 있다. 흑악(黑岳)은 ‘검은오름’의 한자 차용 표기로 표고 496미터의 오름이다. 여운영아리(如雲永我里)는 ‘염은영아리’의 한자 차용 표기로 표고 517미터의 ‘영아리’오름이다. 구두리(九斗里)는 ‘구두리(오름)’의 한자 차용 표기로 표고 518미터의 오름이다. 판매동산(板埋同山)은 ‘널묻은동산’의 한자 차용 표기로, 가시리에 있는 동산이름이다. 다라비악(多羅非岳)은 ‘따라비오름’의 한자 차용 표기로, 표고 342미터의 오름이다. 소록산(小鹿山)은 ‘족은사스미’의 한자 차용 표기로, 표고 466미터의 오름인 ‘소록산’이다. 대록산(大鹿山)은 ‘큰사스미’의 한자 차용 표기로, 표고 475미터의 오름인 ‘대록산’이다.
1702년(숙종 28) 10월 11일에 교래 지경에서 진상을 위한 산짐승과 날짐승을 사냥하는 그림이다.
발행일 :
2008-12-01
범위(지역) :
제주특별자치도
자료형태 :
image/pjpeg
출처 :
제주문화상징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