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요듣기

해녀노래, 멸치후리는 노래

민요설명

1) 해녀노래 : 제주도 무형문화재 제1호

해녀노래는 물질을 위해서 가까운 바다를 헤엄쳐 나가며 부르기도 하고, 육지로 출가(出稼)물질을 나갈 때 노를 저으면서 부르는 노동요이다. 노젓는 일이 힘에 부치므로 이를 이기기 위해 부른다.

해녀 작업 출발의 정서, 작업의 한계, 고통, 기원, 그리고 노젓는 바다의 상황, 출가 생활에서 느끼는 개인적인 서정이 주를 이룬다. 서정적인 제재들은 신세한탄, 이별, 연모, 인생무상, 가족에 대한 사랑이 주를 이룬다.

제주도 무형문화재 제1호로 1971년에 지정되고, 현재 보유자는 행원리 김영자, 강등자이다.

 

  노래 : 선소리 안도인,   후소리 김영자, 강등자

 

2) 멸치후리는 노래 : 제주도 무형문화재 제10호

멸치 후리는 노래는 멸치 그물을 후리면서 부르는 어업 노동요로, 멸치잡이가 유명했던 지역은 북쪽으로는 김녕리를 중심으로 월정, 함덕, 곽지, 협재, 이호, 삼양이 남쪽으로는 화순, 표선, 신양 등이다. 멸치 후리는 노래를 '멜 후림 소리' 또는 '멜 후리는 소리'라고도 하는데, 멸치를 제주방언으로 '멜'이라고 하며, '후린다', '거린다'라는 말은 물에서 건지다, 뜨다를 의미한다.

 

 노래 : 선소리 김경성, 후소리 김순녀, 한성복

  • 재생시간 :

멜후리는 소리 : 박순재 (제주시)

민요설명

해안가에 멜떼가 들어오면 그물을 이용하여 잡으면서 부르는 남녀 공동의 어업 노동요이다. 특히 동김녕리 해안가 '농궹이와당'에는 멸치잡이가 성행했었다. '당선'은 멸치가 들어왔는가를 확인하면, '망선'은 멸치 후리는 그물을 놓는다. 그리고 '닷배'에서는 멸치 그물을 당기는 일을 하게 된다.

노래는 이러한 노동 과정이 자세히 나열되고, 만선의 기쁨을 유흥적인 가락인 '서우젯소리'로 풀어헤친다. 1986년에 무형문화재 제 10호로 지정되고, 동김녕리 '김경성'씨가 보유자이다.

  • 재생시간 : 6' 44"

선유가(테우 네젓는 소리)

민요설명

삼달2리는 반농반어의 마을로 물고기가 많이 모여 사는 곳이란 의미로 '주어동'이라고 했다. 이 지역에는 귀한 노래로 테우 젓는 소리인 '선유가' 가 남아 전해지고 있다. 테우에는 보통 세 사람이 노를 젓는 데, 노래의 가창형식은 선후창으로 부르기도 하고 혼자서 독창으로 부르기도 한다.
순풍에 돛을 달고 노를 젓는 한가로운 어부들의 심정이 잘 표출되고 있으며, 가락과 선율이 유장하여 옛 선인들의 흥취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소리다.

  • 재생시간 : 6' 28"

갈치낚는 소리

민요설명

제주 밤바다에 하얀 갈치떼가 밀려오면 등불을 켠 배들의 모습이 흥성스럽다. '갈치 낚는 소리'는 특별히 고기를 낚으면서 부르는 소리가 없는 제주에서 소중한 어업노동요이다. 내용은 특별한 노동 기능성이 표출되지 않고 자신의 삶과 정서를 낚시줄에 엮어간다.

  • 재생시간 : 7' 22"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지금, 제주, 추천정보

      pick!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

      오늘의 방송일정을 확인하세요.

      2019. 09. 18

       

      오늘의 생중계 일정이 없습니다

      생방송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