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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제주민요의 특성

제주민요는 제주 사람들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불려진 민중들의 노래이다. 그들은 삶의 정서를 노래로 표출한다. 노래는 노동과, 유희, 의례를 행할 때 불려지므로, 기능성(function)을 띤 현장의 산물이다. 노동요는 노동을 하면서 힘들었을 때 그 고통을 잊기 위해, 또는 노동 현장에서 신명을 돋구기 위해 노래를 한다. 노동은 남성 혹은 여성에 따라 구분이 되지만, 남녀 공동으로 작업하는 경우가 많았다.

제주 민요의 일반적인 특징은 자연, 지리적 배경과 함께 사회적, 문화적 특성을 지닌다.
그 특성을 요약하면,

  • 제주 지역에는 유희요에 비해 노동요가 많다. 반면에 유희요는 조천,성읍 지역 중심으로 관변의 기생들에 의해 불려지던 노래(창민요)가 남아있을 뿐이고, 집단 유희요, 춤을 위한 무용요 등은 찾아보기가 어렵다. 그것은 제주 민요가 유희의 문화가 아닌 노동 생산의 문화적 산물이기 때문이다.
  • 대부분 노동요는 남녀 구분 없이 부르지만, 노래중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여성요이다. 여성요에는 여성들의 정서가 섬세하게 표출된다. 이러한 노래의 편수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 논농사를 위한 노래는 찾기 힘들고 밭농사요가 주를 이루며, 특히 여성들이 바다에서 물질을 하거나 출가 물질을 가면서 노를 저으며 부른 '해녀노래'가 유명하다.
  • 제주에는 서사민요가 없고 대부분이 서정요이다.
    그것은 서사 무가(巫歌)가 많아 서사 장르에 대한 충족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 조선조의 목사의 파견과 왜구의 침략에 의한 지배와 저항에 관한 노래들이 있다. 그래서 관에 대해서는 비판적이다.
  • 노래의 이미지가 어둡다. 지리적으로 섬을 변방이라고 인식하고, 현실을 부정하고 서울을 지향하며 또한 양반을 동경하는데, 이는 섬사람들에 대한 중앙정부가 행한 차별의 역사적 배경을 반영한다.
  • 고난을 모티브로 한 노래들이 많은 반면, 고난을 딛고 일어나려는 강한 의지를 표출한 극복의 모티브가 노래된다.
  • 성읍, 조천의 민요는 다른 지역과 달리 창민요와 같은 관변(官邊)민요가 발달되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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