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요

화산섬 제주, 三多島

제주한라산의 모습
삼다(三多)의 땅 제주는 독특한 자연과 민속문화가 살아 꿈틀대는 '생명의 땅'이다. 독특한 자연환경과 1만 8천 신들이 깃들어 있는 성소이자 고유한 언어와 속담, 전설이 숨쉬는 민속의 보고다. 척박한 땅과 거친 환경 속에서도 굴하지 않고 강건한 삶을 꾸려온 섬 사람들. 신이 내린 천혜의 자연환경과 생동하는 섬 문화는 세계를 향해 도약하는 제주인의 삶의 원천이다.
화산섬 제주는 신생대 제3세기말 플라이오세에서 신생대 제4기 플라이스토세에 걸친 100회 이상의 용암활동으로 이뤄진 섬이다.
다섯 차례의 화산 분출기를 거치면서 제주는 독특한 자연환경을 만들어 냈다.
 

한라산과 오름, 계곡, 동굴 등이 발달해 있다. 현무암 덩어리로 이뤄진 해안 절벽을 따라 기암괴석과 해식애, 주상절리가 발달해 휘몰아치는 파도와 어우러져 장관을 이룬다.
섬 중앙에 버티어 있는 한라산을 중심으로 서로 다른 기후대가 형성돼 온대에서 한대 식물까지 공존하는 자연환경, 사면의 바다와 현무암 덩어리로 이뤄진 제주 섬은 다양한 식물상과 곤충, 풍부한 어종이 서식하는 생물의 보고다.
한라산 자락을 중심으로 해안마을까지 뻗어 내린 부박한 화산회토, 연중 파도가 끊이지 않는 바다는 섬사람들의 삶터다. 파도와 바람을 헤치면서 섬사람들은 바다에서, 화산회토에서 생명줄을 이어왔고, 그 안에서 독특한 문화환경을 가꿔왔다.

제주바람의 거친 모습
제주를 일컬어 '삼다의 섬'이라고 한다. 돌 많고, 바람 많고, 여자가 많은 화산섬 제주. 사면이 바다로 둘러쳐진 화산섬 제주는 돌과 바람의 고장이다. 제주 전역에 널려있는 돌무더기, 사시사철 불어대는 거센 바람은 섬사람들에게 인고의 세월을 견뎌 독특한 문화를 만들게 했고, 강인한 삶을 살도록 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

      오늘의 방송일정을 확인하세요.

      2019. 06. 19

       

      오늘의 생중계 일정이 없습니다

      생방송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