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가 있는 지질트레일 도보여행 하게마씸!
지질트레일은 세계적으로 가치를 인증 받은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브랜드를 활용하여 각 지역의 독특한 지질자원과 이를 원형으로 만들어진 마을의 역사·문화·신화·생활 등 다양한 이야기를 접목시켜 만든 도보길입니다. 2014년 4월 산방산·용머리해안 지역 산방산·용머리해안 지질트레일 개발을 시작으로 만장굴 지역의 김녕 지질트레일, 성산일출봉 지역의 성산·오조 지질트레일 총 3개의 지질트레일이 있습니다.
비양도는 한림항에서 약 5km 떨어진 섬으로, 하늘에서 날아온 섬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비양도는 섬 중앙 비 양봉 일대에 2개의 분석구가 있고, 섬의 북서쪽 해안에는 오래전에 사라진 분석구의 일부가 남아있다.
비양도의 해안은 대부분 용암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형 화산탄과 애기업은돌이 대표적인 지질명소이다.
특히 화산탄은 10톤 규모의 초 거대 크기로 직경이 5m에 달하며, 현재까지 제주도에서 발견된 화산탄중에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한편 화산탄 분포지 인근에는 ‘애기 업은돌’ 로 불리는 독특한 바위들이 약 20여기 분포하고 있다. 이 바위 들은 마치 굴뚝같은 모양을 하고 있는데 용암이 흐르는 동안 바닥에 물 을 만나 소규모 폭발이 발생 하여 용암이 뿜어져 나가 만들어진 것으로 용암굴뚝(호니토, hornito)이라 부른다 최근까지 비양도는 약 1,000 년전에 분출한 섬으로 알려져 왔으나 실제 용암의 나이를 분석한 결과 27,000년 전에 형성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제주공항 관광안내소, 제주웰컴센터, 중문관광단지 관광안내소, 서귀포 종합 관광안내소, 성산일출봉 안내소, 오조리 사무소 및 주요 관광지 관광안내소 등
돌담, 전봇대, 나뭇가지 곳곳에 매달린 아래의 표시기를 찾아 이동하세요.
차량 이용 시 |
명칭 : 한림해양팔출소 (한림항X)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림읍 한림해안로 192 |
버스 이용 시 |
제주버스터미널 - 급행102 → 한림환승정류장(한림리) 정류장 하차 → 한림해양파출소까지 도보로 이동 - 간선202, 292 → 한림주유소 정류장 하차 → 한림해양파출소까지 도보로 이동 서귀포버스터미널 - 급행182, 간선282 → 동광환승정류장4(제주방면) 정류장 하차 → 동광환승 정류장3(한림방면) 정류장 승차 지선 783-1 → 한림여자중학교 정류장 → 한림해양파출소까지 도보로 이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