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질명소 소개

선흘곶자왈은 동백동산으로 대표되는 울창한 산림지대이며 동백동산 습지는 2011년 람사르(Ramsar) 습지로 지정되기도 하였다.
  • 선흘곶자왈은 동백동산으로 대표되는 울창한 산림지대이며 동백동산 습지는 2011년 람사르(Ramsar) 습지로 지정되기도 하였다.

동백동산 습지는 하천이나 호소 유역에 형성된 습지와 달리 곶자왈 지역에 형성된 내륙습지로서 소규모 연못 및 우기시 습지로 변하는 건습지 등이 곳곳에 분포하고 있다.

선흘곶자왈은 거문오름에서부터 북오름을 지나 선흘1리까지 이어진 곶자왈 지대를 말하며, 동백동산이 대표 지역이다. 동백동산은 점성이 낮은 파호이호이용암이 흐르면서 만든 완만한 용암대지에 발달한 독특한 숲을 말하는데, 지표면이 돌투성이라 오래전부터 경작을 하지 못해 자연적인 상태로 남게 되었다. 동백동산에는 먼물깍으로 알려지 습지가 분포하고 있는데, 다양한 동식물이 자생하고 보존자치가 높아 람사르습지로 지정되기도 하였다. 동백동산에는 용암동굴을 비롯하여 용암언덕(투물러스), 붕괴도랑 등 다양한 용암지형이 발달하고 있다.

동백동산의 주요 지질 사이트는 총 11개소로서, 먼물깍, 곶자왈 습지, 상돌언덕, 튜물러스와 새끼줄구조, 대섭이굴, 목수물굴, 도틀굴, 게여멀물, 반못, 용암언덕 및 함몰지 등이 있다.

선흘곶자왈
담당부서
세계유산본부   한라산연구부
담당자
전용문
연락처
064-710-6027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