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총무과

제주자치도에 바란다

본 게시판은 실명제로 운영되는 『자유게시판』으로 생활불편신고, 위법사례, 도정시책 개선사항 등에 대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고 답변하는 온라인 소통공간입니다.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민원’으로 접수를 원하시는 경우 『온라인민원상담 새창을 통하여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관광안내책자 관광지도 우편 신청

 상업성 광고,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의 게시물, 반복성이 있거나 게시판 성격과 다른 게시물 등은 관리자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되거나 이동될 수 있습니다. 특히, 게시물을 통한 명예훼손 및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유출은 법적 문제로 확대될 수 있으며, 불법유해 정보를 게시하거나 배포할 경우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74조에 따라 민·형사상의 책임을 질수 있습니다.

보안과 관련되어,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화면이동없이 30분이 경과되면 자동으로 로그아웃 되오니 작업시간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게시판 글쓰기를 하실 때, 세션 종료로 작성하신 글이 모두 삭제 될 수 있으니 반드시 다른곳에서 먼저 글을 작성 하신 후 복사 하여 붙여넣기해서 글쓰기를 완료 하시기 바랍니다.
일부 특수문자(<, >, &)를 포함하여 글 작성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주자치도에바란다 2014년 이전 게시글 바로가기]

지방공무원 면접의 공정성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합니다.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20064] [] 지방공무원 면접의 공정성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합니다.
작성자 김ㅇㅇ 작성일 2018-08-10 10:22:10
조회 880 회 상태 완료
담당부서
  • 자치도>총무과>총무과

8월 7일 지방공무원 면접시험장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응시자 중 1명이 잘못된 신분증을 지참하여 예정된 본인 순서에 면접을 보지 않았습니다.

총무과에 문의한 결과 면접이 끝나기 전에 돌아와 면접에 응시하였으니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면접시행공고문에 따르면 '응시자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면접시험시작 40분 전까지 대기실에 도착하여 등록하여야 합니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저 응시자는 여기서 말하는 '등록'을 할 수 있었던 응시자였는지 의문이 듭니다.

또한, 응시자가 신분증을 재발급받으러 외출한 사이 기면접자와의 접촉여부를 확인 할 수 없고

인터넷 등을 이용한 추가 면접 준비가 이루어졌는지도 확인할 수 없다고 판단됩니다.

이런 점에서 대기실에서 대기하던 응시자들과 공정한 상황에서 면접이 이루어졌는지 의문이 듭니다.

응시자를 맨 뒤로 데려가 이야기하는 모습 중에 '쉬쉬'하는 제스처를 취하는 담당자분의 모습도 보였습니다.

과정에 문제가 없다면 이렇게 '쉬쉬'하면서 응시자를 밖으로 보냈는지 이해하기 힘듭니다.

 

1년에 한번 뿐인 시험에 응시하는 수험생들의 마음은 다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응시자가 겪었을 당황감과 면접기회를 주고싶은 분들의 마음도 다 이해합니다.

하지만 모두가 간절한 시험인만큼 관련부서에서는 공정성을 유지하고 진행해주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글을 남깁니다.

이미 처리가 시작되었으므로 수정할 수 없습니다.
작성자 총무과 (064-710-6216) 답변일 2018-08-20

 안녕하십니까 제주특별자치도 총무과장 이영진입니다. 우리 도 채용업무에 관심을 가져 주신 것에 대하여 감사드리며 귀하의 민원 사항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답변 드리겠습니다.

 

 해당 응시자는 면접시험시작 40분 전까지 응시자대기실에 도착하여 등록을 하였고, 응시자교육 시 다른 응시자와 함께 해당 응시자의 휴대폰의 전원을 끄고 회수하였습니다.

 

 해당 응시자는 응시표와 재외도민증을 지참하였습니다. 재외도민증은 제주특별자치도에서 발급하는 것으로 해당자의 성명, 생년월일, 주소와 사진이 기록되어 있으나 정확한 신분확인을 위해 인근 주민센터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확인서를 발급받도록 하였고 바로 복귀하여 다른 응시자들과 함께 응시자대기실에서 대기토록 하였습니다.

 

 이 과정에서 기면접자와의 접촉이나 인터넷 등을 이용한 추가 면접 준비를 철저히 차단하기 위해 시험관리공무원을 동행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 응시자를 맨 뒤로 데려가 이야기하면서 쉬쉬하는 제스처를 한 것은 다른 응시자들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도록 조용히 하도록 한 것입니다.

 

 이러한 과정에서 면접시험의 공정성 관련 오해가 생긴 점에 대해 죄송한 말씀 드리며, 앞으로도 더욱더 공정하게 면접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이와 관련하여 추가적인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총무과 인사담당 차기광 주무관(710-6216)에게 전화주시면 성실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평가 하기

로그인 후 답변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총무과   총무
담당자
김용운
연락처
064-710-6447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콘텐츠 상단으로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최대 10개까지 메뉴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지금, 제주, 추천정보

      pick!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