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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풍으로 인한 환불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25195] [] 태풍으로 인한 환불
작성자 명수현 작성일 2020-08-23 16:48:27
조회 243 회 상태 완료
담당부서
  • 자치도>일자리경제통상국>경제정책과

안녕하세요 8월 26일-31일까지 제주도 여행을 두달 전부터 계획하여 예약해놓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8월 26일에 태풍 소식이 있어 비행기가 결향될 경우, 예약한 게스트 하우스와 액티비티등은 환불이 되는건가요?

저희가 도움 받을 방법은 없나요?

이미 처리가 시작되었으므로 수정할 수 없습니다.
작성자 경제정책과 (064-710-2622) 답변일 2020-08-24

안녕하세요. 제주특별자치도 경제정책과 과장 류일순 입니다. 귀하께서 주신 사안에 대해 다음과 같이 회신하여 드립니다.

 

숙박업소가 환급기준에 대해 홈페이지 등 별도로 표시해두었다면(소비자가 이를 확인 가능한 상황이었거나, 사업자가 충분히 고지한 경우) 약관규제법에 의거 양 당사자의 개별약관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해당 약관이 우선 적용됩니다. 별도의 약관이 없었다면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근거로 합의 권고가 가능하겠습니다.

 

숙박법의 경우 소비자분쟁개결기준에 의거 다음과 같습니다.

5) 기후변화 및 천재지변으로 소비자의 숙박지역 이동 또는 숙박업소 이용이 불가하여 숙박 당일 계약 취소

 

- 이동수단(항공기 등)의 이용이 불가한 경우

 

- 이용이 불가한 경우

 

 

 

 

o 계약금 환급

 

o 계약금 환급

* 기후변화 또는 천재지변으로 숙박업소 이용이 불가한 경우는 기상청이 강풍·풍랑·호우·대설·폭풍해일·지진해일·태풍·화산주의보 또는 경보(지진포함)를 발령한 경우로 한정됨

따라서 환급기준에 대해 별도로 고지된 사항이 없었을 경우, 사업자와 구두상 협의가 어렵다면 내용증면(또는 해당 홈페이지가 있는 경우 게시판을 통하여 이의제기)발송을 통하여 이의제기 해 주시기 바랍니다.

 

숙박업소에서 제시한 환급기준이 소비자에게 불리한 조항이라 생각되신다면 공정거래위원회(1677-0007) 약관심사과를 통해 부당약관심사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예약하신 액티비티등 구입할 당시 이용안내사항을 확인하여 구입처를 통한 환불요청을 할 수 있으며, 환급기준에 대해 별도로 고지된 사항이 없었을 경우, 사업자와 구두상 협의가 어렵다면 내용증면(또는 해당 홈페이지가 있는 경우 게시판을 통하여 이의제기)발송을 통하여 이의제기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와 관련하여 추가적인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소비생활센터 김수현(064-743-9898)로 연락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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