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안내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한라산

산악사고

등산은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지친 심신을 위로하고 신체를 건강하게 단련할 좋은 기회가 됩니다.
그러나 등산은 많은 위험요소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무턱대고 아무런 준비 없이 산에 오를 경우 오히려 부상을 당하기 쉽습니다. 산이나 바다에서 생명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에 대하여 장기간 생사의 갈림길에서 방황하게 되는 경우가 나타나기도 하며 산에서의 사고는 등반자의 판단이나 극한 상황의 정도에 따라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형태의 사고라 하더라도
미리 대비하고 준비하면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산악사고의 분류

자연적 위험 요소

자연적 위험요소란 자연환경과 기후 등에 의한 위험요소를 말하며 이러한 자연환경은 불가항력적인 위험요소라 할 수 있겠지만 자연적 위험의 종류에 미리 파악해두고 그에 대한 대처 방법을 알아 둔다면 예기치 않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산의 구조적 요인에 기인하므로 날씨와 기후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고 피해야 합니다.

 

위험 요소의 분류

기온 급강하, 폭우, 폭설, 바람, 폭풍, 태풍, 벼락, 강한 바람, 햇빛, 어둠, 안개 등

산의 높이, 산사태, 눈사태, 크레바스, 눈처마, 스노우 브릿지, 낙석, 낙빙, 붕괴, 급류, 계곡범람 등

등산 중에 가장 많이 만나게 되는 위험요소이며 지형지물을 이용해 피하거나 필요한 복장을 갖추면 됩니다. 그러나 체온 유지에 필요한 장비를 구비하지 못하면 저체온증과 같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폭우로 계곡물이 불어나 급류로 바뀐 때에는 절대 건너지 말아야 하며 계곡산행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계곡의 급류에 휩쓸리는 사고는 계곡에 들어가지 않는 한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계곡물이 불어서 건널 수 없을 때는 여유를 가지고 물이 빠지기를 기다리거나 상류로 올라가 물살이 약하고 폭이 좁고 얕은 곳으로 로프를 이용해 건너야 합니다.

여름철 장시간 뜨거운 햇빛에 노출되어 있을 때 발생 합니다. 일사병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몸이 적응할 수 있도록 천천히 걸어야 합니다. 얇고 헐렁한 옷을 입고 직사광선을 피할 수 있는 챙이 넓은 모자를 쓰고, 수시로 염분과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폭설과 폭우가 내리고 있을 때와 바로 내린 직후에 많이 발생합니다. 강설과 강우량에 따라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눈사태의 경우는 발생지역과 확산지역의 확인, 중심부, 측류의 확인, 노출물의 유무를 확인해야합니다.(특히 눈사태 현장을 걸어서 조사할 때는 2차 눈사태에 대해 경계해야합니다. 헤엄치듯 동작하며 가장자리로 나오도록 버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벼락은 구름이 가지고 있는 전기가 공기층을 뚫고 땅으로 흘러 들어가는 현상입니다. 벼락은 주로 높은 곳에 떨어지므로 천둥 번개가칠 때는 빨리 저지대 같은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합니다.
우산이나 피켈, 알파인 스틱 같은 것들이 머리보다 위에 올라와 있으면 재질과 관계 없이 벼락을 유인하는 역할을 합니다.

낙석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낙석이 자주 발생하는 경사진 곳과 바위벽 아래를 지날 때 돌을 떨어트리지 않도록 서로가 조심해야 합니다. 또 암벽등반을 할 때는 항상 헬멧을 쓰는 습관을 들이고, 낙석의 위험이 많은 곳에서 등반을 하거나 하강할 때에는 로프의 흐름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식물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은 아예 야생의 식물을 먹을 생각 조차 하지 않아 중독 사고를 일으키지 않지만 어설픈 지식을 가진 사람들의 잘못된 판단이 여러 사람을 위험에 빠져들게 합니다. 일반사람들은 식물이나 버섯에 독이 있는지 구별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먹을 수 있는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지 않는 한 아무것이나 먹어서는 안됩니다.

국립공원 탐방객 3대 사망사고 원인은 심장돌연사(1위), 추락사, 익사입니다. 등산 인구의 고령화와 무분별한 모집산행 등에 의한 무조건 빨리 가자는 식의 무리한 산행, 좋지 않은 습관에 의한 건강 이상 등의 원인으로 심장돌연사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심장돌연사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체력에 맞는 등산계획을 수립하고 산행 전ㆍ후 반드시 준비운동을 하며, 산행 전 혈압 측정 등 자신의 건강상태를 체크하여 무리한 산행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 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능력을 생각하지 않고 무리하게 걷거나 무거운 짐을 지고 산행하는 경우에 발생하며, 탈진상태에서 악천후를 만났을 때 저체온증 으로 목숨을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

겨울철 옷과 신발, 장갑 등이 젖어서 얼었을 때 발생합니다. 몸을 조이거나 꽉 끼는 옷과 장갑, 신발 등은 혈액순환을 방해해 피부 끝부분에 동상이 걸리기 쉬우므로 방한장비를 구비해야 합니다.

체온이 35°C 이하로 떨어진 상태로 몸에서 발생하는 열보다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 열이 더 많을 때 발생하며, 악천후와 탈진이 주원인입니다. 저체온증은 동사와 구분됩니다. 저체온증은 영하의 날씨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한 여름이라도 악천후(비바람)를 만나면 저체온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젖은 옷을 입고 바람을 쐬면 마른 옷을 입고 있을 때보다 최대 240배까지 열손실이 발생하므로 산행 시 옷이 많이 젖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저체온증은 4단계로 나눌 수 있으며 단계별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1단계(33℃~35℃): 몸이 심하게 떨리며 기억력 저하 및 발음장애, 무기력증과 호흡곤란이 나타납니다. ② 2단계(29℃~32℃): 의식이 혼미해지고 떨림이 사라지며, 맥박이 불규칙해집니다. ③ 3단계(22℃~28℃): 호흡이 감소되고, 자율적 움직임과 반응이 없어지며 뇌혈류량 및 심박출량 감소, 폐부종이 발생합니다. ④ 4단계(21℃이하): 맥박과 호흡이 현저하게 감소하고 혼수상태, 호흡 중단 등으로 사망합니다.

산 위에서 풍속과 고도차로 인하여 우리가 실제 피부로 느끼는 온도는 풍속 1m/s당 1.6도 체온이 내려가며 높이 100m당 0.6도씩 기온이 내려갑니다.

 

인위적 위험 요소

등반자나 팀의 안전문제이므로, 방심, 판단미숙, 피로, 균형 읾음, 음주, 만용, 소아적 영웅심, 준비부족,
기술부족 등 인위적인 요인이 사고의 원인이다. 안전수칙을 지킨다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등반자의 정보부족과 체력관리 및 정신적 배양
  • 등반의 경험과 개인기술 습득
  • 경험과 실력에 맞는 산행계획과 대상지 선정
  • 장비의 철저한 준비와 점검
  • 지나친 승부욕과 경쟁의식의 억제
  • 무리한 계획과 시간관리 철저
  • 안전수칙 미 준수, 과식, 과음
  • 그릇된 판단 시에는 즉시 철회하고 다음 기회를 기다립니다.

 

전문등반에 의한 사고

  • 빙벽등반에 의한 사고
  • 암벽등반에 의한 사고
  • 확보 부주의, 장비사용 미숙, 빙벽붕괴, 암벽붕괴, 장비결함

 

구조활동의 체계

사고 시 행동요령

  • 침착하게 행동하여 우선 대원들의 동요를 막습니다.
  • 일행을 안전한 지대로 유도합니다.
  • 일행 중에서 구조 활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합니다.
  • 진행상황을 상황이 끝날 때까지 정확하게 기록합니다.(메모, 사진 등)
  • 사고자는 끝까지 생존할 것으로 생각하고 신속하게 행동합니다.
  • 팀 전원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행동예정의 변경과 구조체제를 확립합니다.
  • 자기팀의 역량을 생각하여 무리한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 구조 활동 가능자와 불가능자를 체력, 기술, 피로의 정도, 정신상태 등을 고려하여 나누고,구조활동 불가능자는 안전한 장소로 옮겨야합니다.

 

산악구조의 어려운 점

  • 정확한 사고자의 위치 및 현황파악이 어렵습니다.
  • 접근이 어렵습니다.
  • 장비 및 인력투입의 한계가 있습니다.

 

구조연락 방법 및 기내 내용

  • 연락방법은 연락원에 의한 것과 무전기와 전화 등 수신기기에 의한 것이 있습니다.
  • 수신측은 청취서를 작성해둡니다.
  • 연락원은 비박용구, 무전기, 식량을 휴대하고, 2명 이상으로 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 조난자 성명, 생년월일, 연령, 성별, 혈액형, 직업, 주소, 전화, 소속단체 (명칭, 소재지, 전화)
  • 사고발생(발견) 연월일시, 원인, 현장의 소재, 생사여부, 부상부위와 정도, 의사의 필요 유무
  • 다른 대원의 상태, 현재의 활동, 처치, 사후의 행동(예정)
  • 장비,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장비품의 수와 구출용 필요 장비와 과부족 내용
  • 의뢰사항, 구조대, 구조용구의 필요 유무
  • 발신자(책임자) 이름, 소속, 발신시각, 장소, 사후의 연락방법
  • 그 외 신원불명의 조난자 발견의 경우는 조난자의 특징, 소지품 등 신원 확인의 단서가 되는 상황 등
  • 가능하면 경험이 풍부하고 지형에 정통한 사람을 한명 탑승시킵니다.
  • 헬기에 의한 수색인 경우 눈사태나 산사태에 주의합니다.

 

환자후송 방법의 결정

  • 조난자의 부상 상태, 현장의 지형, 기후 등에 따라서 후송방법을 결정
  • 인력에 의한 후송
  • 항공기(헬기)에 의한 후송이 있다.

 

자력구조 및 후송방법

조난자의 생존이 확인되고 응급처치를 한 후는 그 조난자를 안전하고 또 신속하게 의사가 있는 곳까지 후송해야 합니다.
사고자가 입은 부상은 수송 중에 더욱 악화되지 않도록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부상자의 상태에 따라서 적절한
후송법을 고려해야만 합니다.

 

신체를 이용한 후송 법

등산로가 비교적 평지에 가까울 경우 신체부위를 사용하여 후송하는 방법으로 장시간, 장거리 후송에는 적합하지 않다.
사람수가 많은 경우에는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빨리 교대합니다.

후송법

끌고가기

사고자를 등쪽에서 끌어안고 질질 끌어 이동시킵니다.
- 주의점 : 이 방법은 사고자의 의식유무에 관계없이 사람을 혼자서 움직일 수 있다. 경사가 급한 곳, 장거리의 이동에는 부적합

안아올리기

주의점 : 안아 올려서 운반하는 것은 어느 정도의 완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평평한 지역에서 단거리 밖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부상부위가 요추, 척주, 경추 및 대퇴부 골절 등의 경우는 불가

일렬법(2인 이상의 경우)

2인 혹은 3인이 사고자를 수평으로 안아 올려서 이동시킵니다. 한쪽 무릎을 꿇고 양손을 사고자의 밑으로 들여보내 일단 무릎 위로 안고 일어서면서 가슴으로 끌어안습니다.

3인이상의 경우

2인과 1인이 반대로 서서 손을 사고자의 몸 아래로 넣어서 안아 올리는 방법

휴먼체인

인간사슬을 이용한 운반법의 하나로, 여러 사람이 서로서로 손을 잡고 환자를 운반하는 방법

 

업어나르기

끌고가기

주의점 : 후송장소의 상태에 큰 상관없이 행동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지 장거리의 후송은 노력을 필요하기 때문에 사람이 많을 때는 빨리 교대해야 합니다. 요추, 척추, 경추 등의 손상이라 여겨지는 경우, 흉부 복부에 받는 상처가 중증일 때와 대퇴골 골절의 경우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안아올리기

직경 1m정도로 사려져 있는 로프를 둘로 나누어 8자형으로 해서 그 매듭 부분을 사고자의 엉덩이 부분에 고정하여 업습니다.
- 주의점 : 자일 전체 길이를 균등하게 한다. 사고자가 뒤쪽으로 젖혀지기 쉬우므로 그 대책을 세웁니다.

일렬법(2인 이상의 경우)

배낭의 사이즈 포켓을 안쪽으로 접어 넣고 입구 부분을 위로 하고 멜빵을 거꾸로 하여 사고자의 다리를 넣고 업습니다. 서브색의 경우는 배낭 양쪽의 재봉선을 풀어서(지퍼 부분) 양발을 넣고 업습니다. 또한 서브색을 위아래를 거꾸로 하여 배낭의 경우와 똑같이 업습니다.

3인이상의 경우

어머니가 아이를 업듯이 업습니다.
- 주의점 : 후송자의 몸 앞으로 돌린 천을 교차시키면 안전합니다.

 

들것 후송

후송의 기본 원칙

사고자 구출후송 중에서 들것 후송이 가장 적합하다고 할 때 후송을 원칙으로 합니다.

  • 사고자가 머리를 손상했을 때 흉부에 큰 상처를 입었을 때 용이합니다.
  • 보행이 곤란한 장소에서 골절되었을 때. 특히 머리, 척추의 골절자 후송 시에는 들것으로 후송합니다.
  • 더 이상의 고통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 안정적이며 장거리의 후송이 가능합니다.
    ㆍ유의점: 장시간의 후송에 견딜 수 있는지 안전성을 고려하여 제작합니다.

부상자 고정 방법

  • 부상자를 가장 편안한 자세로 복부를 피해서 고정합니다.
    (중상자는 거의 복식호흡을 하기 때문에 복부를 고정하면 호흡곤란을 일으킵니다.)

후송시의 기본 원칙

  • 부상자의 발을 앞으로 하여 후송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 발에 부상을 입은 경우는 머리를 앞으로 합니다.
  • 부상자의 보온에 주의합니다.

들것 후송

 

간이 들것 만드는 법

  • 대형시트, 천의 이용

대형시트, 천의 이용

  • 간이 들것 이용시 주의점
    부상자 무게로 인하여 들것의 시트에 부상자가 쌓여져서 더 심한 고통이 주어지기 쉽기 때문에 적당한 횡목(피켈, 텐트의 폴)을 설치합니다.

간이 들것 이용시 주의점

  • 받침목과 줄의 이용

받침목과 줄의 이용

 

지게를 이용한 들 것

  • 지게에 의한 후송법
    주의 : 이 방법은 업힌 사람의 안전성과 후송자의 교대가 용이하다. 그리고 교대가 쉽기 때문에 여러 사람이 있다면 비교적 장거리의 후송에도 적합합니다.

지게를 이용한 들 것

 

줄을 이용한 들 것

  • 로프바스켓

로프바스켓

 

줄과 카라비너의 이용

  • 지면 위에 줄을 놓는다.
  • 고리를 만든 후 카라비너로 연결하여 간다.
  • 부상자를 그 위에 눕힌다.
  • 유의점 : 부상자의 몸에 줄을 감을 때 매듭이 짧을 경우에는 카라비너를 2개 이상 사용하여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 단시간에 제작 가능

줄과 카라비너의 이용

  • 들것 운반

들것 운반

자료제공 : 국립공원관리공단

담당부서
세계유산본부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담당자
고영숙
연락처
064-710-7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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