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마당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한라산

[정례] 한라산 체계적 보전을 위한 사업추진

- 한라산 가치 증진 및 고품질 탐방환경 조성에 153억 원 투입 -

한라산국립공원 1 한라산국립공원 1

▢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나용해)에서는

❍ 세계 국제 4대 보호지역인 한라산국립공원의 체계적인 보전·관리를 위해 올해 153억원을 투입하여 추진한다.

 

▢ 한라산의 자연자원 보전을 위해 41억 원 투입

❍ 한라산에 소나무재선충으로부터 청정지역 사수를 위하여 확보된 31억 원을 투입하여‘17년에 마련한 재선충병 정밀방제 전략에 따라 예방나무주사 및 매개충나무주사를 실시하고, 고사목을 제거하는 등 한라산 소나무림 보존에 최선을 다한다.

❍ 한라산 고지대에 서식 하는 생물들의 종 다양성 유지를 위해 식생 복원 및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고지대 취약 식물 종에 대한 식생복원을 통하여 한라산의 아름다운 모습을 지켜나가도록 노력하며

❍ 국내 최초로 사유지 없는 국립공원 조성을 위해 올해 7억을 투입하여 100,000㎡의 토지를 매입할 예정이며 앞으로 환경부와 협의하여 사유지매입 예산을 확보해 나가는 등 사유지 없는 국립공원을 조성해 나간다.

 

▢ 지하수 오염예방,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56억 원 투입

❍ 지하수예방 및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16년부터 추진하는 고지대화장실 현대화사업을 금년에 56억 원을 투입하여 화장실 6동(탐라계곡, 삼각봉, 평궤, 어리목, 돈내코, 속밭)에 대해 무방류 순환 수세식 화장실로 교체하는 현대화 사업을 마무리 하고

❍ 청결한 화장실 및 탐방로 유지를 위해 관리요원을 배치하고 있으며, 민간단체인 한라산지킴이(53명)와 쓰레기대책반(49명)을 운영하여 쓰레기 발생량을 최소화하고 있다.

❍ 또한, 쓰레기 되가져오기 운동, 배낭 무게 줄이기 운동을 전개하여 한라산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홍보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 안전한 탐방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56억 원을 투입

❍ 안전한 탐방환경 조성을 위해 고지대에 응급구조요원 8명과 민간 산악안전대(34명)를 배치, 간이진료소를 운영하여 사고 발생 시 신속한 응급구조체계를 마련하고, 인명구조를 위해 경찰, 산악협회 제주산림항공관리소 등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 노후된 탐방로 목재데크 및 안전난간 보수작업을 조기에 마무리하고, 대피소정비, 노후 자재운반선로를 교체하여 탐방객이 안심하고 등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 한라산의 가치를 증진하기 위해

❍ 세계유산본부(본부장 나용해)에서는 올해 한라산의 청정 자연가치를 보전하고, 안전한 탐방환경 조성과 탐방객에게 사랑받는 국립공원이 되도록 세계자연유산의 가치를 증진하는데 모든 역량을 다하겠다고 하였다.

문의처| 064-710-7854 /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조회| 421

작성일| 2019-01-29 15:08:01

페이스북 공유 트의터 공유
목록으로

인기 뉴스

최근 7일 기준 인기뉴스

 

담당부서
세계유산본부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
담당자
고영숙
연락처
064-710-7854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탑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