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메뉴
메인메뉴 가기
본문바로 가기

제주의항일운동

조천만세운동

조천만세운동

1919년 제주에서의 3·1운동은 제주의 관문인 조천지역을 중심으로 3월21일부터 3월24일까지 4차에 걸쳐 일어났다. 조천만세운동은 3월 16일 당시 서울 휘문고보 학생이었던 김장환이 독립선언서를 가지고 귀향하면서 구체화되었다. 김장환은 숙부 김시범에게 3·1운동의 상황을 이야기 하였으며 이를 들은 김시범은 제주에서의 만세운동을 결심하게 되었다. 김시범은 김시은·김장환과 함께 제주의 유림들 사이에서 명망이 높았던 김시우의 기일인 3월21일을 거사일로 결정하고 만세운동을 방의·동지를 규합하였으며 태극기를 제작하는 등 사전 준비를 진행하였다.

3월21일 조천리 미밋동산에서 독립선언식을 거행한 후 만세 시위행진을 하였으며 이 후 3월24일까지 지속적으로 만세운동을 전개하였다. 이와 같이 전개된 조천만세운동은 시위 주역들이 체포되면서 종료되었다. 그러나 이 만세운동 이후 박세현과 김여석 등이 중심이 되어 궐기한 ‘기미격문의거’와 서귀포 등지에서 만세운동이 일어났으며, 이후의 제주 민족운동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1차만세운동

3월 21일 아침 조천리 미밋동산에 김시범·김시은·고재륜·김형범·김연배·황진식·김용찬·백응선·김장환·박두규·이문천·김희수·김경희·김필원 등의 14인 동지와 김순탁·김시희·김백능·부병각·김종호·한석영·한석화·심동인·한백흥 등 모두 23인의 거사동지, 그리고 조천리 주민과 인근 함덕·신촌·신흥 등지의 서당 생도 등 약 150여명이 모였다.
김필원의 혈서로 ‘대한독립만세’를 쓰고 독립만세를 외치며 조천지서 서쪽에서 미밋동산을 향해 행진하는 것을 본 주민 500여명이 동참하였다. 오후 3시경 미밋동산에 태극기를 꽂고 김시범이 독립선언서를 낭독하였으며, 김장환의 선창으로 독립만세를 외치고 조천 비석거리를 지나 제주 성내까지 행진키로 하였으나 신촌리에서 경찰과 충돌이 일어났다. 이 충돌로 3명이 부상을 당하였으며, 김시범과 김시은 등 13인이 체포되었다.

 

2차만세운동

3월 22일에는 조천리 장터에서 백은선·박두규 등의 지도로 약 200여명이 체포된 사람의 석방을 요구하며 2차 시위가 일어났다. 시위대는 신촌리를 향하여 행진하였으나, 출동한 경찰에 의해 박두규와 김필원 등이 연행되면서 해산하게 되었다.

 

3차만세운동

3월 23일에는 조천 오일장터에서 백응선·김연배·이문천의 주도로 체포된 사람의 석방을 요구하면서 3차 만세운동이 일어났다. 이 시위에서 이문천은 약100여명을 이끌고 함덕리로 행진을 하였으며 시위대가 함덕리에 이르자 약 800여명으로 늘어나 점차 확대되기 시작하였다. 이 3차 만세동산으로 이문천과 백응선 등 8명이 일제 경찰에 연행되었다

 

4차만세운동

4차 만세운동은 3월 24일 조천의 오일장 날을 기하여 일어났다. 이날은 김연배를 중심으로 약 1천5백여명이 시위에 가담하여 체포된 사람의 석방을 요구하며 만세운동을 전개하였다. 이 운동에는 장을 보러 나온 부녀자들도 상당수가 합세하여 일어났다. 그러나 김연배 등 시위를 주도하던 4인이 체포되면서 시위는 소강상태에 접어들게 되었다.
조천만세운동은 함덕·신촌·신흥 등 인근 지역뿐 아니라 서귀포 등지로도 확산되었고 이후 제주지역에서 전개되는 다양한 민족해방운동이 모태가 되어 항일운동의 일선에 나선 제주인들에게 민족의식을 불어 넣어주는 계기가 되었다.

top

 

담당부서
보훈청 항일기념관
담당자
송민경
연락처
064-710-7793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지금, 제주, 추천정보

      pick!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

      오늘의 방송일정을 확인하세요.

      2020. 07. 11

       

      오늘의 생중계 일정이 없습니다

      생방송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