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JEJU STONE PARK

인사말

Home > 공원소개 > 인사말

돌문화공원 전경

아름다운 자연과 문화가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가장 제주다운 문화공원으로 제주돌문화공원을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우리 제주돌문화공원은 문화의 21세기를 맞아 제주생성과 제주인류문화의 뿌리가 되어온 돌문화를 집대성한 역사와 문화의공간입니다.
제주 섬을 창조한 여신 설문대할망과 오백장군의 돌에 관한 전설을 주 테마로 3,269,731㎡ (100만평)의 드넓은 대자연의 대지 위에 총 1,855억원을 투자하여 2020년까지 장기적으로 지속 조성되는 공원으로 제주돌문화의 면면과 제주민의 생활상 등을 직접 접하고 관람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될 계획입니다.

2006년 6월 3일에 개원한 제주돌문화공원은 앞으로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과문화가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가장 제주다운 문화 공원으로, 21세기 제주문화의 상징이자 세계적인 문화명소로 큰 사랑을 받을 수 있게 되리라 확신합니다. 본 홈페이지를 통해 제주돌문화공원의 가치를 확인하시고 주변으로 널리 홍보함은 물론 공원의 지속적인 변화와 발전을 위하여 좋은 의견들을 많이 개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제주돌문화공원은 자연속에 어우러진 문화와 관광의중심지로서 힘차게 도약해 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돌문화공원 관리소장
하늘연못 사진

(하늘연못디자인:백운철)

인사드립니다. 저는 민·관 협약에 따라 추진하고 있는 제주돌문화공원
조성사업의 민간측 당사자이면서 총괄기획을 맡고 있는 백운철입니다.

 

제주도의 행정조직이 시군으로 되어 있을 당시, 북제주군과 지방기념물 25호인 탐라목석원이 제주돌문화공원 조성키로 협약을 체결 것은 1999년 1월이었습니다. 그렇게 사업을 시작한 지도 어느덧 17년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제주돌문화공원의 소유로 된 소장품들을 수집할 때부터 셈한다면, 제가 이 길에 오로지 열정을 쏟은 지 어언 50여년이 넘습니다. 실로 반세기동안 이 한 가지 일에 전념해오는데,순풍만 불었던것은 아닙니다.때로는 갑자기 부는 돌풍처럼 돌문화공원 조성을 어렵게 하는 장애물도 여러번 만났습니다. 그럴 때 마다 충전의 원리를 이용한 풍력발전기처럼 작은 바람개비를 가슴속에 품고 다니면서 오히려 역풍을 이용하여 스스로 에너지를 충전시켜가면서 외롭게 제주돌문화공원 조성사업에 매진해 왔습니다. 그럴 때마다 음미하게 되는 격률(格率)이 있습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제주돌문화공원 조성사업의 핵심인 설문대할망전시관의 건립사업도 하늘이 도와서 추진되고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렇습니다. 저는 제가 제주에서 태어났음에 감사드립니다. 그 길이 아무리 가시밭길이라 할지라도 민관의 힘을 합쳐 기념비적인 돌문화공원을 조성하여 우리의 후손들에게 물려 줄 수 있다는 희망과, 그리고 그 희망을 손수 일궈낼 기회가 저에게 주어진 데. 대하여 또한 감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현재 제주돌문화공원 조성사업은 총투자액 대비 약 4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협약기간이 22년인데, 벌써 16년이 지났습니다. 설문대할망 전시관의 용역기간이 유야무야로 무려 3년여 지체 되는 등, 그야말로 파란만장한 과정을 다 겪어 이제 겨우 정상적인 궤도에 들어서 있습니다. 그러나 최선을 다해 지켜보려고 애를 썼습니다만 나라 경제의 어려움, 기획의도에 대한 이해부족등이 겹쳐서 기본 계획에서 많은 면적이 축소 돼버렸습니다. 그나마 외형 디자인은 총괄기획자가 의도했던 대로 지킬 수 있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릅니다. 그러나 언젠가 “갑”과 “을”이 합의한 본래 설문대할망전시관을 기획한 연면적 31,319㎡대로 완공 될 때가 꼭 오리라는 희망을 버리지 않고 있습니다.

설문대할망전시관이 완공되면 제 1, 제2 야외 코스에 임시로 전시되고 있는 소중한 민속품들은 물론 오백장군 설치물들도 이 전시관 내부로 제자리를 찾아가게 될 것입니다. 그때가 되면 당초에 기획한 대로의 모습을 갖추게 되어, 지금보다 훨씬 아름다운 공간구성이 되리라 믿습니다.

끝으로 제주돌문화공원 조성사업의 기초를 마련해주신 故신철주 군수님과 그동안 음으로 양으로 제주돌문화공원 조성사업을 도와주신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제주특별자치도 돌문화공원 총괄기획단장
담당부서
돌문화공원관리소   공원운영과
담당자
유호진
연락처
064-710-7732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지금, 제주, 추천정보

      pick!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

      오늘의 방송일정을 확인하세요.

      2019. 08. 21

       

      오늘의 생중계 일정이 없습니다

      생방송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