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JEJU STONE PARK

제주의 민간신앙

선사인의 돌문화를 보여주는 사진

선사인의 돌문화

제주의 민간신앙

제주도는 일만 팔천의 신들이 존재하는 신들의 고향이라 말한다. 바다로 둘러싸인 해양환경과 화산섬지대, 기후 등의 자연조건하에서 풍요로운 수확과 집단의 안녕과 번영을 기원하는 제주민의 삶 속에는 다양한 신앙행위가 존재하고 있다. 제주도에서는 마을의 당을 본향당이라 한다. 본향은 제주사람들의 고향이라는 뜻이다. 이곳의 당신은 마을의 수호신으로 마을공동체의 삶과 마을 주민 개개인의 마음의 위안을 찾도록 보살펴 준다고 믿고 있다. 제주도의 민간신앙에 있어서 돌은 신앙의 성소, 제단, 신성한 공간과 세속적인 공간을 구분하는 울타리, 풍수지리적으로는 마을의 허한 곳을 보강하는 등 중요한 요소로 이용되며, 또한 돌 그 자체가 신체(体)가 되어 신앙의 대상이 된다. 이곳은 돌과 관련된 민간신앙을 엿볼 수 있는 석물들을 전시해 놓은 공간이다.

김녕 서문하르방당 (재현)

김녕 서문하르방당 (재현)

제주시 구좌읍 김녕리에 있는 이 당의 유래는 김녕 마을 한 어부의 꿈에 돌이 나타나 "나를 곱게 모셔 주면 자식 귀한 사람들에게 자식 낳게 해 주겠다"고 하자, 어부는 바다에서 돌을 건져 올려 미륵으로 모시기 시작했다고 한다. 미륵돌을 신체로 삼고 그 앞에 잘 다듬은 제단을 놓았다. 자연석으로 높이 약 60cm의 안쪽 울타리를 쌓았고, 바깥쪽으로 높이 2m의 울타리를 더 둘러쌓았다. '서문하르방', '은진미륵' 2신위를 모시는 당이며, 신목은 예덕나무이다. 이 당의 신은 기자신앙(祈子信仰)과 미륵신앙이 하나로 결합된 형태의 산육신(産育神)으로 아들 낳기를 기원하면 효험이 있다고 전한다. 제일은 정해져 있지 않고 택일해서 다닌다.

광령 마씨미륵당 (재현)

광령 마씨미륵당 (재현)

제주시 광령리의 이 신당은 미륵불을 모시는 당으로 '마씨당', '마씨 미륵당'이라고 불린다. 이 미륵당은 아이를 잘 길러주는 산육(産育), 치병신(治病神)의 신당이었는데, 지금은 아이를 낳지 못하는 여인이 이 당에 갔다 오면 득남을 한다는 신당으로 바뀌게 되었다.

강정 산신백관당 (재현)

강정 산신백관당 (재현)

서귀포시 강정동의 산신백관당은 산신백관또를 모신 당으로 큰당팟 본향당이라고도 불린다. 이 당의 유래는 어느 날 동네 굿 구경을 좋아하는 더넷동네의 한 할머니가 이 마을의 토지 본향인 자기를 모시지 않는다는 백발 노인의 말에 따라 당을 차리고 모시기 시작했다고 한다. 팽나무를 신목으로 삼고 있으며 그 아래 신위 자리에 50cm 정도의 길고 둥그스럼한 자연석을 세워놓고 좌우에 기둥을 둔 뒤 그 위쪽에 넙적한 자연석을 덮고 있다. 제일은 정월, 6월, 11월 초하루. 특히 정월 초하루에는 남성들도 차례를 지낸 뒤에 당에 다녀가기도 한다.

 

담당부서
돌문화공원관리소   공원운영과
담당자
강보윤
연락처
064-710-7769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지금, 제주, 추천정보

      pick!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

      오늘의 방송일정을 확인하세요.

      2019. 11. 17

       

      오늘의 생중계 일정이 없습니다

      생방송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