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질오염

지하수의 수질실태와 오염원

우리 고장 지하수의 수질실태

우리 고장의 지하수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생수회사인 프랑스 에비앙사의 수질검사에서 오염되지 않은깨끗한 수질임을 인정받을 정도로 깨끗한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1980년대 후반부터 수질이 오염되는 현상들이 몇몇 지역에서 나타나기 시작해 최근에는 주로 비료나 분뇨에 많이 포함된 질소성분에 의한 질산성질소가 음용수(사람이 그대로 마시거나 음식을 만드는데 쓸 수 있는 물) 수질기준을 초과하여 나타나는 지역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1993년 제주도(濟州道)가 한국수자원공사에 의뢰하여 도내 지하수와 용천수 165군데에 대한 수질조사를 실시한 결과, 67군데가 음용수 수질기준 37개 항목 중 1개 성분 이상의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직 중금속을 비롯한 농약류, 유독성 유기화합물(有機化合物) 및 합성세제 등은 검출되지않고 있지만 일반세균(46개소), 대장균(23개소), 질산성질소(24개소) 등이 음용수 수질기준을 초과한지역들이 많았습니다.

 

또한 제주도 보건환경연구원이 1993년 11월 163군데의 지하수 수질검사를 실시한 결과 18군데에서 질산성질소가 음용수 수질기준(10mg/ℓ)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두기관에서 실시한 수질조가 결과를 토재로 현재 우리 고장의 지하수 오염의 유형과 실태를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우리 고장 전지역을 대상으로 실시된 한국 수자원공사와 제주도 보건환경연구원의 수질조사 결과를 종합해보면 현재 우리 고장의 지하수 오염은 크게 4가지 유형인 것으로 요약됩니다.

 

질산성질소에 의한 오염

이 성분은 주로 가축이나 사람의 분뇨, 비료나 퇴비, 부패된 음식찌거기, 생활하수 등에 포함된 질소성분으로부터 생겨나는 인체에 유해한 성분입니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우리 고장은 이 성분에 의한 오염현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1993년 조사에 의하면 우리 고장 여러 곳의 지하수가 음용수 수질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질산성질소가 높게 검출되는 지역의 지하수공 주변은 농경지이거나 크고 작은 축산시설들이 있음이 공통적인 현상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들 지역과 대한 지속적인 수질조사 결과에 의하면 비가가 적은 겨울철 동안에는 수질기준 이하의 값을 나타내지만 비가 많이 내리는 여름철에는 높아지는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같은 현상은 질소성분이 포함된 오염물질이 빗물과 함께 땅속으로 침투하기 때문에 질산성질소에 의한 오염이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질산성질소에 의한 오염

 

미생물의 의한 오염

우리 고장의 지하수오염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일반세균이나 대장균군에 의한 오염입니다. 수질오염을 유지하는 동물의 배설물로부터 나오는 것입니다. 사람의 대변 1g 내에서는 약 1억개의 대장균군이 있으며 1리터의 생활하수 속에는 10만에서 1000만개의 대장균군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현재 미생물에 의한 지하수 오염은 주로 사람이 많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음용수 수질기준 이상의 질산성질소 성분과 함께 일반세균과 대장균군도 기준 이상의 질산들도 여러 곳임을 보면 미생물에 의한 오염이 확산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염소이온에 의한 오염

염소이온에 의한 오염은 해안지역에서 지하수를 지나치게 많이 퍼올릴 경우 해수가 지하수로 침투함으로써 생겨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생활하수와 축산폐수 등의 하수가 지하로 침투할 때에도 일어납니다.

 

현재 염소이온이 음용수 기준 이상으로 나타나는 곳은 동부지역 해안가와 일부 인구 밀집지 하류지역에 편중 되어 있습니다. 인구밀집지 하류에서 이 성분이 높게 나오는 것은 생활하수의 영향인 것으로 전문가들은 해석하고 있습니다.

 

동부지역 지하수의 염소이온 변화를 장기간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비가 많이 내리는 경우에는 '낮은 값을 보이는 반면, 겨울철이나 가뭄이 들면 훨씬 높아져 강우량과는 반비례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비가 오랫동안 내리지 않을 때 동부지역을 비롯한 해안가지역에서 지하수를 많이 퍼올려 쓰게되면 해수침투에 의한 염소이온의 증가가 일어날 우려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기타 성분들에 의한 오염

앞서 살펴본 질산성 질소, 미생물 및 염소이온 성분에 의한 오염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이라면 탁도(濁度;물에 흙이나 모래 등 불순물이 포함되어 있는 정도), 철(Fe), 아연(Zn) 및 수소이온 농도(pH) 성분에 의한 오염은 흔하지 않은 부수적인 오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상하수도본부   경영관리과
담당자
고민성
연락처
064-750-7722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