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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경제분과

코로나 위기대응, 수출기업 활력 회복 총력 지원

추진배경(목적)

○ 코로나19 장기화로 대면 마케팅 제약으로 도내 수출기업 해외 판로 확보 어려움 증가

주요내용 및 추진계획

○ 新남˙북방 국가 등 해외 신시장 개척을 통한 판로확보 지원

- 오프라인 전시판매장 판촉행사, 현지 인플루언서 활용 마케팅 추진 등

*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몽골 4개국 대상

- 제주상품 홍보를 위한 해외전시․박람회 등 참가기회 확대

* (20) 중국,싱가포르 등 13개국 → (21) 북미 및 CIS지역 등 16개국

○ 화상상담회 활성화 등 온라인 기반 마케팅 강화

- KOTRA 및 제주전자무역시스템 화상상담기능 활용 수출 지원 확대

* (`20) 37회·65개사 → (`21) 45회·80개사

- SNS 매체 활용 청정제주 수출상품 해외 온라인 광고 대상국 확대

* (`20) 싱가포르 → (`21) 동남아시아 등 송출국가 확대(상품 특성별 타겟국가 설정)

- 그룹광고(제주 이미지 온라인 광고) : ‘21.10월(도민정책평가단 건의사항)

- 수출 워킹그룹, 유관기관 실무자 회의 등 : 연중(도민정책평가단 건의사항-기 시행중)

- 해외 온라인물 활용 : 연중(도민정책평가단 건의사항-기 시행중)

※ 베트남(소피) 중국(타우바우) 등

 

과제추진에 따른 애로사항 및 대책

○ 신규 해외시장 현장의 불확실성 존재, 제주상품 브랜드 입지 약세

⇒ 청정제주상품 이미지 홍보 및 해외통상사무소 등 현지 활용 온라인마케팅 강화

과제추진 일정

○ 온라인 마케팅(화상상담회, 박람회 등) 추진 : 연중

○ 해외신규시장 판로 개척(스타상품, 제주전시장, 무역사절단 등) : 4월~12월

○ 해외온라인광고 추진 : 10월 ~12월

기대효과

○ 온라인마케팅 기반 강화 및 판로 개척으로 도내 수출기업 활력 제고

 

기업 물류비 부담완화를 위한 공동물류체계 개선

추진배경(목적)

❍ 도내?외 반출입 물류의 집적화·공동화를 통해 물류비 절감

❍ 중소제조업체 물류의 적시성?신속성 확보로 물류경쟁력 강화

주요내용 및 추진계획

❍ 중소기업 친화환경 조성을 위한 사업대행기관 변경

- (현행) 제주개발공사('17~'20) → (변경) 제주경제통상진흥원

❍ 이용기업 맞춤형 운송단가 및 지원한도 조정

- (운송단가) PLT당 동일단가 → 소규모 물량(2PLT 이하)단가 차등적용

* 소규모 물량(2PLT)의 경우 PLT당 추가운송료 단가 상향 조정

- (지원한도) 기업별 월 1백만원 한도 → 월 80만원 한도

* 이용기업별 월 이용한도 조정으로 영세 제조기업 참여 기회 확대

❍ 제주공동물류센터 서비스 확대 운영(2021.3월~)

- 도외서브거점센터(이천) 및 도내메인센터(오등동, 5월가동) 추가운영

* 기존센터 : 도내거점(대정, 상온/냉장동), 도내서브거점(외도/성산, 상온), 도외거점(김포, 상온/냉장동), 도외서브거점(인천, 상온), 목포항/부산항(도외지원거점)

- 소규모 운송 전용 순회차량 투입 지원 : 3.5톤 차량 2대

❍ 공동물류센터운영사업자 선정방식 개선

- 자격기준완화(창고면적 등), 컨소시엄 허용 등을 통한 물류기업 참여 확대

❍ 공동물류 민?관협력 실무협의체 운영 활성화

- 공동물류 운영상황 공유 및 개선?발전과제 발굴 및 협의 등

과제추진 일정

○ 제주공동물류센터 운영관리 : 연중

○ ‘21년 제주공동물류센터 위탁운영업체 선정 및 계약 : 3월

○ 제주공동물류 서비스 만족도 조사 : 12월

○ 민관협업(도,JBA,운영업체,이용기업) 실무회의체 회의 : 12월

기대효과

○ 도내 영세 중소기업의 물류비 부담 해소 및 기업경쟁력 강화

○ 제주지역 반출입 물류의 공동물류 활성화로 도내 물류체계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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