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리보는전시실

창고천의 원류를 찾아서 특별전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창고천의 원류를 찾아서 특별전
작성일 2015-07-07 13:17:41 조회 1,816 회
작성자 김완병
장소 특별전시실
시작일 2015-07-07
종료일 2015-09-30

『 에코힐링의 보고, 창고천이 부른다 』 - 7월 7일~9월 30일, 민속자연사박물관 특별전시실

 

 무릉도원 안덕계곡을 오롯이 품은 창고천을 아시나요.

장마와 무더위 그리고 속세의 근심을 덜어주기 위한 특별전이 마련된다. 제주특별자치도민속자연사박물관(관장 고경윤)에서는 도내 국공립 박물관과 공동으로 『창고천의 원류를 찾아서』 특별전을 오는 7월 7일부터 개최한다. 창고천은 한라산 남서쪽의 삼형제오름과 숨은물뱅듸에서 발원하여 안덕면 일대를 지나 해안에 이르는 하천으로, 경관적, 생태적, 문화적 가치가 뛰어난 곳이다.  이번 특별전은 지난 2014년 도내 4개 국공립 박물관이 공동으로 수행한 서귀포시 창고천에 대한 학술조사 성과를 바탕으로 기획되었다.

전시 내용으로는 창고천과 관련된 옛 지도를 비롯하여 창고천 유역의 선사유적 분포 현황과 고인돌 유적, 마애석각, 김광종 영세불망비, 마을지명 등의 문화자원들이 선보인다. 또한 창고천이 지닌 주상절리, 판상절리, 기암석, 얼굴바위 등의 지질경관 자원이 소개되며, 창고천에 서식하고 있는 식물, 버섯, 곤충, 어류, 조류 등의 생태사진과 생물표본들도 만날 수 있다. 그리고 창고천을 배경으로 한 에코힐링의 참모습을 담은 3D영상을 감상할 수 있으며, 지난해에 수행한 학술탐사과정도 소개된다.

 

 최근 창고천은 안덕계곡 탐방로 외에도 안골 반딧불이 탐방로, 올레 9코스, 추사 유배길, 세계지질탐방로, 한라산둘레길 등을 갖추고 있어서, 자연치유의 생태관광지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특별전을 계기로 국내외의 탐방객들을 유혹할 수 있는 다양한 관광자원을 발굴함과 동시에, 창고천 일대의 역사, 문화, 생태자원에 대한 가치가 더 한층 재조명되기를 희망한다.

 

 한편, 민속자연사박물관은 제주대학교박물관(관장 허남춘), 국립제주박물관(관장 김성명), 제주교육박물관(관장 오대익) 등과 함께, 한라산 계곡에 대한 학술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지난 2012년 광령천을 시작으로 2013년 중문천, 2014년 창고천에 이어 2015년에는 서귀포시 연외천을 대상으로 학술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창고천의 원류를 찾아서 특별전
첨부파일 #1 안덕계곡을 찾은 탐방객들.JPG (6 MBytes) 바로보기
담당부서
민속자연사박물관
담당자
이홍림
연락처
064-710-7682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지금, 제주, 추천정보

      pick!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

      오늘의 방송일정을 확인하세요.

      2019. 08. 22

       

      오늘의 생중계 일정이 없습니다

      생방송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