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정뉴스

보도자료

[수시] 지역네트워크 교류전 2019 <Face to Face 마주보기>

2019. 2. 13.(수) - 3. 27.(수), 제주현대미술관 특별전시실, 1기획전시실, 2기획전시실

전시개막식 : 2019. 2. 13(목) 오후 3시 미술관 특별전시실

제주현대미술관 지역네트워크 교류전 2019 포스터 제주현대미술관 지역네트워크 교류전 2019 포스터

■ 제주현대미술관에서는 오는 2월 13일부터 3월 27일까지 지역네트워크 교류전<Face to Face 마주보기>를 개최한다.

 

❍ 이 전시는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현대 사회의 다양한 문화 현상들이 지역 문화 전반에 어떻게 수용되고 확장되는지 그 양상을 살펴보기 위한 기획전이다.

 

■ 지역네트워크 교류전 <Face to Face 마주보기>에는 참여작가 3인의 작품 38점이 전시되며, 전시개막식은 오는 2월 13일 수요일 오후 3시 제주현대미술관 특별전시실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아울러 전시기간 중 전시설명을 위한 도슨트가 운영된다.

 

■ 제주를 중심으로 관계 맺고 있는 강민석, 권성운, 김명진은 토박이 작가로, 이제 막 이주한 작가로, 그리고 잠시 제주에 머물렀던 작가로서 경험을 가지고 있다.

 

❍ 강민석은 인체 조각을 통해 개인의 사건, 사고, 감정 등을 기록한다. 선정적이기 보다는 슬픔과 비애가 강하게 느껴지는 그의 작업은 개인의 기록을 넘어 집단의 기록 그리고 인간의 기록을 담고 있다. 이 전시의 출품작 “몸의 기억”은 시공간적 관계 안에서 심리적, 물리적 연속성을 가진 몸의 움직임을 통해 몸 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 현상과 인체, 인간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있다.

 

❍ 권성운은 사회속 개인의 가치에 주목한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온 작가이다.그는 작은 버려진 사물들로부터 이야기를 만들고 재구성하여 그 버려진 사물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행위를 통해 사회속 개인에 다가서고 있다. 이를 통해 권성운은 개인 가치의 회복과 사회적 관계망에 의존하며 살아가는 인간의 모습을 형상화하고 있다.

 

❍ 김명진은 작가 본인과 주변인들의 일상, 영화, 음악을 통해 얻은 인상적인 장면과 이야기들을 소재로 형상을 주조하고 화면을 구성한다. 하진만 화면은 일상적이고 현실적이기보다는 비현실적이고 초현실적이다. 화면 전체를 지배하고 있는 검은 공간은 화면 속 인물 형상에 집중하게 하는 힘을 가졌고, 전시작품 <소년, 소녀를 만나다>, <커플>, <소녀상>, 그날의 피에타> 등의 제목은 일련의 서사와 극적인 상황을 상상케 한다.

 

■ 이렇듯 각기 다르면서 같은 경험들이 교차하는 세 작가의 작품들은 각각 독특한 조형미를 발산하면서도 동시대의 특성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이 전시는 세 작가의 공통점이나 차이에 주목하려는 것은 아니다. 바로 특정한 관계에 집중하기 보다는 그 시작점인 ‘시선’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 인간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첫 단계는 외부세계와 대면하는 ‘마주보기’이다. 타협이든 극복이든 도전이든 마주보고 있을 때 가능한 일이며 그 모든 것은 마주보는 일에서 출발한다.

 

❍ 이번 전시가 주체인 자아가 타자와 접촉하기 위한 선행단계인 마주보기라는 행위에 방점을 둔 이유이다. 이를 통해서 지역 간 문화적 정체성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며 이 일의 시작은 마주보는 것에서 출발하기 때문이다.

 

문의처| 064-710-7807 / 현대미술관 조회| 308 작성일| 2019-02-11 09:51:27
첨부파일 #1 도립미술관.hwp (42 MBytes) 바로보기
첨부파일 #2 이미지(강민석).zip (22 MBytes) 바로보기
첨부파일 #3 이미지(권성운).zip (47 MBytes) 바로보기
첨부 #4 이미지(김명진).zip (48 MBytes) 바로보기
페이스북 공유 트의터 공유
목록으로

인기 뉴스

최근 7일 기준 인기뉴스

담당부서
공보관
담당자
이보미
연락처
064-710-2783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콘텐츠 상단으로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

      오늘의 방송일정을 확인하세요.

      2019. 07. 21

       

      오늘의 생중계 일정이 없습니다

      생방송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