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정뉴스

보도자료

[정례] “십자화과 뿌리혹병 방제사업 신청하세요”

양배추 등 십자화과 채소류 방제 계획… 오는 24일까지 희망농가 접수

도청 전경사진 도청 전경사진

■ 제주특별자치도는 월동채소류의 연작* 장애(토양 산성화, 병해충 밀도 증가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방제해 나갈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 연작 : 같은 땅에 같은 작물을 해마다 심어 가꾸는 일.

 

 ❍ 애월, 한림, 한경, 대정 등 서부지역의 월동채소류 경작지는 연작 재배로 인해 십자화과 뿌리혹병 발생 빈도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작물 생육이 불량해 품질이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 제주특별자치도는 이에 따라, 십자화과(양배추, 브로콜리, 배추) 작물을 대상으로 뿌리혹병 방제 약제비를 지원해 방제 효과를 높여 나갈 방침이다.

  * 2019 사업계획 : 1,135ha ․ 750백만 원 (보조 450, 자담 300)

 

 ❍ 십자화과 뿌리혹병 방제 지원대상은 십자화과 작물을 재배하고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농지를 대상으로 하며,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농가는 오는 6월 24일까지 농지소재지 읍·면·동으로 신청하면 된다.

 

 ❍ 제주도는 7월초 사업 대상자를 최종 확정하고, 십자화과 채소류 정식시기 이전까지 농가에서 토양 살포를 실시할 수 있도록 적기 살포 및 약제 사용기준 등 농가 지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 특히, 2019년 1월부터 잔류농약 검사 기준이 강화돼 ‘농약 허용 물질 목록 관리제도’에 등록돼 있는 약제에 한해 지원할 예정이며,

 

  - 채소류 병해충 방제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농가는 반드시 등록된 농약을 사용해야 한다.

   * 2019 지원약제 : 혹안나골드, 후론사이드, 명작, 후론사이드플러스

 

■ 한편, 십자화과 채소류 뿌리혹병 방제 지원사업은 지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19억 원을 투자했으며, 3,502농가 총 3,025ha 면적을 대상으로 방제한 바 있다.

 

■ 제주특별자치도 이우철 농축산식품국장은 “뿌리혹병 방제 예방 등 화학적인 병해충 방제도 중요하지만, 농가에서도 연작 피해 방지를 위해 토양개량제(규산, 석회) 살포, 돌려 짓기와 휴경재배를 적극적으로 이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문의처| 064-710-3181 / 식품원예과 조회| 225 작성일| 2019-06-12 10:00:13
첨부파일 #1 190612_십자화과 뿌리혹병 방제 지원사업 신청하세요.hwp (363 KBytes) 바로보기
페이스북 공유 트의터 공유
목록으로

인기 뉴스

최근 7일 기준 인기뉴스

담당부서
공보관
담당자
이보미
연락처
064-710-2783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콘텐츠 상단으로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

      오늘의 방송일정을 확인하세요.

      2019. 06. 26

       

      오늘의 생중계 일정이 없습니다

      생방송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