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19 (Covid-19) 감염증 현황 :

코로나상황실 바로가기

확진

격리해제
(완치)

사망

검사진행자수

자가격리
(확진자접촉)

64

자가격리
(해외입국)

566

도정뉴스

보도자료

[수시] [2보] 광주 45번 확진자 일행 관련 제주여행 동선 공개

제주도, 22~24일 동선 긴급 파악… 8곳 방역 소독 및 접촉자 5명 자가격리 조치 완료

청사 청사

■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6월 30일 광주광역시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A씨(광주 45번 확진자)의 6월 22일부터 24일까지 2박 3일간 제주 여행 동선을 확인하고, 역학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 제주도는 어제(30일) 오후 5시경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는 사실을 확인한 직후 A씨를 관할하고 있는 광주광역시 북구보건소에 정확한 사실 관계를 요청하는 한편, 자체 역학 조사에 나섰다.

 

❍ A씨는 22일 오전 9시경 동행인 4명과 함께 퀸메리호 가족실을 이용해 목포에서 제주로 입도했으며, 24일 오후 5시 퀸메리호 가족실을 이용하며 출도했다.

 

❍ A씨와 일행은 22일 입도 후 오후 2시경 ‘김희선 몸국’에서 점심식사를 했으며, 오후 3시 30분경 숙소로 이동했다.

 

❍ 23일 오전 10시 25분에는 ‘곽지 해수욕장’을 방문해 산책하고, 낮 12시경 ‘금능해장국’에서 점심식사를 한 후 해안도로를 방문했다. 이어 오후 4시 경에는 ‘천지연폭포’에서 관광을 한 후 오후 6시경 숙소로 돌아갔다.

 

❍ A씨 일행은 24일 11시 30분경 숙소에서 체크아웃을 한 후 낮 12시 20분경 ‘가자, 우리집’ 식당을 방문해 점심 식사를 했다. 이후 오후 2시 50분경 국제여객선터미널 대합실을 찾았으며 오후 5시경 자차를 선적한 후 출항한 것으로 드러났다.

 

❍ 제주도는 A씨의 진술에 따라 현장 CCTV 확인 등 1차 역학 조사를 실시한 결과, “A씨와 일행들은 모두 마스크를 착용했으며 제주 체류 기간 대부분을 직접 제주행 배편에 선적해 온 자가용을 이용해 이동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 제주도는 이들이 머물렀던 숙소와 방문한 음식점을 비롯해 동선 상에 확인된 총 8곳에 대한 방역과 소독 조치를 모두 완료한 상태이다.

 

■ 더불어 숙소 직원 등 현재까지 확인된 총 5명의 접촉자에 대해서도 신원 파악 후 자가격리 조치를 완료했다.

 

❍ 이와 함께 제주도 방역당국은 목포와 제주 이동시 이용한 퀸메리호 CCTV를 상세히 확인하며 선박 내 접촉자를 추가로 파악 중이다.

 

❍ 1일 오후 4시 기준 밀접 접촉이 이뤄진 선박 내 접촉자는 1명으로 파악됐으며, 이에 대한 자가격리 조치도 완료됐다.

 

❍ A씨 일행이 입도와 출도시 퀸메리호 가족실을 이용함에 따라 일반 승객과의 접촉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혹 추가로 접촉자가 확인될 경우에도 신원파악 후 자가 격리 조치를 진행할 방침이다.

 

■ A씨와 제주여행에 함께 동행한 지인 4명 또한 코로나19 진단검사 결과 1일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 제주도 역학조사관은 “A씨가 선박 내 가족실을 이용하고 독채 숙소에 머물러 다른 숙박객과는 접촉이 거의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 또한 “광주광역시로부터 증상 발생일을 6월 24일로 통보 받았지만, 자체 역학조사 결과 22일 입도 당시부터 컨디션 저하가 있었으며 추가로 확진된 나머지 가족의 경우 2박 3일동안의 여행 기간에는 무증상이다가 그 중 1명만 27일 저녁부터 증상이 발생한 것을 고려할 때 제주에 입도전 감염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설명했다.

 

❍ 제주도 방역당국은 광주에서 산발적 소규모 집단감염이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현재까지 파악된 A씨의 동선과 방역조치 내용을 보도자료, 재난안전문자, 홈페이지, SNS 등을 통해 공개하면서 동일 시간·장소에 있었던 도민과 관광객들의 적극적인 신고를 요청했다.

 

❍ 의심 증세가 있는 경우 질병관리본부 콜센터(국번 없이 1339) 또는 관할 보건소로 즉시 연락(하단 참고2)한 뒤, 선별진료소를 찾아 코로나19 검사를 받으면 된다.

 

■ 한편 제주도는 지난 6월 30일에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 발표한 「확진환자의 이동경로 등 정보공개 안내(3판)」에 따라 지금부터는 기존의 동선 공개 방식과 달리 해당 공간 내 모든 접촉자가 파악된 경우 해당 장소는 공개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확진환자의 이동경로 등 정보공개 안내(3판, 2020. 6. 30.)

○ (개인정보) 성별, 연령, 국적, 거주지 및 직장명 등 개인을 특정하는 정보를 공개하지 않음

○ (장소·이동수단) 확진자의 접촉자*가 발생한 장소 및 이동수단을 공개함

- 시간에 따른 개인별 동선 형태가 아닌 장소목록 형태로 지역, 장소 유형, 상호명, 세부주소,

노출일시, 소독여부 정보를 공개함

- 해당 공간 내 모든 접촉자가 파악된 경우 공개하지 않음

 

❍ 해당 지침에 따라, 성별, 연령, 국적, 거주지 및 직장명 등 개인을 특정하는 정보를 공개하지 않으며,

 

❍ 시간에 따른 개인별 동선 형태가 아닌 장소목록 형태로 지역, 장소 유형, 상호명, 세부주소, 노출일시, 소독여부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 [참고 1] 광주 45번 확진자, 6월 22일~24일 제주 이동 경로

※ [참고 2] 제주지역 선별 진료소 및 관할 보건소 현황

 
 

문의처| 064-710-2910 / 재난안전대책본부

조회| 22,416

작성일| 2020-07-01 16:39:20

페이스북 공유 트의터 공유
목록으로

인기 뉴스

최근 7일 기준 인기뉴스

 

담당부서
공보관
담당자
이보미
연락처
064-710-2783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콘텐츠 상단으로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지금, 제주, 추천정보

      pick!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

      오늘의 방송일정을 확인하세요.

      2020. 07. 02

       

      오늘의 생중계 일정이 없습니다

      생방송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