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정뉴스

보도자료

[정례] 제주국제대학교 정상화 가동!

정이사 취임 승인, 동원교육학원(제주국제대) 정이사 체제 전환

▢ 사립대학 관할청인 제주특별자치도는 7월 25일자로 학교법인 동원교육학원(제주국제대학교) 정이사 6명에 대해 취임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 지난 6월 27일 제124차 교육부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이하 “사분위”라 한다)에서 선임된 정이사에 대해 결격여부 조회결과 모두 “이상 없음”으로 확인되어 「사립학교법」 제20조 제2항에 따라 임원 취임을 승인하게 된 것이다.

 

* 당초 8명의 정이사가 선임되었으나, 2명이 일신상의 사정으로 임원취임을 포기함에 따라 남은 2명에 대해서는 재 추천을 받아 교육부 사분위 선임 등의 절차 진행 후 취임을 승인할 계획임

 

○ 이를 통해 지난 2013년부터 운영되어온 임시이사 체제에서 완전히 벗어나 정이사체제로 전환됨에 따라 정상화의 첫발을 내딛게 된 것이다.

 

▢ 지금까지 제주자치도에서는 제주국제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학내 구성원간 갈등 해결 모색과 통․폐합 구조조정 이행과제 이행을 위한 관계기관 및 이해관계인* 합동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 교육부 사분위팀․제주자치도, 국제대 집행부․학내 구성원․임시이사․종전이사

 

○ 지난 2015년 12월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의 정상화추진실적 평가 결과 “임시이사 선임사유가 해소되었고, 탐라대 매각 대금이 교비로 전입되면 정상화 추진이 가능”하다는 의결에 따라

 

- 우리도는 탐라대 매각 관련 하원마을 주민설명회, 탐라대 부지 및 건물 매입예산 확보 등을 통해 정상화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 또한 ’이해관계인간 합의된 정상화 계획‘ 수립을 위한 합동워크숍을 개최하여 대학정상화 및 학교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 국제대학교 대학평의원회 주관으로 “구성원간 합의점을 찾는 협의회”를 개최하도록 권고하였고,

- 이에 평의회에서는 전 대학 구성원을 대상으로 공청회 개최 및 전체회의를 여러차례 개최하여 구성원들간의 합의된 정상화계획의 기초가 마련되었다.

 

○ 이러한 평의회의 일부 합의된 정상화계획과 관할청의 정상화 추진계획에 대해 사분위에서 심의한 결과 지난 5월 23일 동원교육학원 이사회 구성을 위한 정이사 추천권 비율이 결정된 것이다.

 

- 이 과정에서 제주자치도가 예산을 투입해서 탐라대 건물 및 부지를 매입하는 것이 국제대를 정상화하기 위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사분위가 판단, 그 결과 전례없는 “관할청 3명”이라는 정이사 추천권이 부여된 것으로 분석된다.

 

- 이후 정이사 추천권자별 2배수의 후보자를 사분위로 추천하였고 6월 27일 자로 정이사 8명이 선임되어 결격사유 등의 절차를 진행, 7. 25.자로 6명이 정이사가 취임 승인을 받게 된 것이다.

* 정이사 추천권(8명) 비율 : 관할청 3명, 학내 구성원 2명,

종전이사(김◯◯ㆍ이◯◯) 2명, 종전이사(강◯◯) 1명

 

▢ 한편, 학교법인 동원교육학원은 2000년 교비횡령 사건으로 10여년간 임시이사 체제로 운영되다가 2010년 1월 동원교육학원 소속 대학인 제주산업정보대학 및 탐라대학이 경영부실대학으로 지정되기도 하였다.

 

○ 이에 교육부는 2011년 1월 조건부 정이사를 선임하고 양 대학 통합 후 “탐라대 매각 및 매각대금을 전액 교비 전입” 하도록 하는 한편, 25개 통․폐합 구조조정 이행과제를 부여하여 추진해 나가도록 하였다.

 

○ 그러다가 다시 임원 간 분쟁으로 이사회가 파행 운영되자2012년 5월부로 사립대학 권한을 이양받은 제주자치도에서는 2013년 9월 임원 취임 승인을 취소하고 임시이사를 선임하였고

 

- 이후 동원교육학원은 25개 이행과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탐라대 매각 및 매각대금 교비전입” 과제만 남겨두었으나 탐라대 매각을 위한 하원마을 주민 동의, 도의회의 공유재산 취득 동의 및 매입예산 의결 등의 절차를 통해 구조조정 이행과제도 모두 이행하게 된 것이다.

 

▢ 제주자치도 관계자는 금번 정이사 취임으로 “이제 국제대학교는 정이사 체제 전환으로 대학 정상화를 위한 동력이 마련되었다”고 밝혔다.

 

○ 또한 정이사와 학내 구성원들이 학교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면 전국 유명 사립대학으로 충분히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 붙였다.

 

○이에 제주자치도에서도 국제대학교를 비롯한 지역대학의 역량 강화를 위한 관할청의 역할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처| 064-710-3825 / 평생교육과

조회| 1,127

작성일| 2016-07-26 10:51:21

페이스북 공유 트의터 공유
목록으로

인기 뉴스

최근 7일 기준 인기뉴스

 

담당부서
공보관
담당자
이보미
연락처
064-710-2783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콘텐츠 상단으로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지금, 제주, 추천정보

      pick!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

      오늘의 방송일정을 확인하세요.

      2019. 12. 07

       

      오늘의 생중계 일정이 없습니다

      생방송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