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정뉴스

칼럼

<제주속담> 오시록 헌디 꿩 독새기 싯나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제주속담> 오시록 헌디 꿩 독새기 싯나
작성일 2009-02-02 09:38:54 조회 1,335 회
부제1 으슥한 곳에 꿩 알이 있다
부제2
평소 점잖고 조용한 사람이 갑자기 이상하고 못된 짓을 하거나 이같은 행동이 뒤늦게 밝혀졌을 경우를 견줄 때 나오는 제주 고유의 속담이다.

이와 같은 의미 이외에도 뜻밖의 장소에서 전혀 생각하지도 않은 곳에서 좋은 물건이 발견됐을 경우를 비유해서 말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주로 전자(前者)의 경우를 가리켜 많이 사용된다.

꿩은 우리 나라에서도 제주에서 가장 많이 서식하고 있다. 날개의 무늬와 꽁지의 자태가 총천연색으로 아름답기로 유명한 꿩은 보통 날개의 길이가 암컷은 20센티미터, 수컷이 25센티미터, 꼬리길이는 수컷이 암컷보다 2배가량 긴 55센티 정도나 된다. 주로 풀밭 농경지 잡목림 등지에 서식하며 5~6월 산란기에 보통 6~10개의 알(제주 사투리로 독새기)을 낳는다고 한다.

꿩은 워낙 겁이 많은 동물이어서 알을 낳을 적에도 다른 동물이 찾아내지 못 할 은밀한 (오시록한) 장소에 새끼를 치는 버릇이 있다. 이와 같은 꿩의 생태와 관련시켜 평소에 남이 볼 때는 얌전하고 조용하기로 정평난 사람이 갑자기 생각 이외의 엉뚱한 행동을 하거나 으슥한 (못된) 행동을 보일 때 흔히 바로 이 속담이 적용된다.

따라서 여기에는 평소에 선(善)을 가장한 위선의 행실이 뒤늦게 드러났을 경우 이를 빗대어 이르는 속담이다. 다른 말로 한다면 뒤늦게 마각(馬脚)이 드러났을 경우라고나 할까. 사실 우리 주변에는 이와 같은 속담의 주인공 족속들이 너무 많이 있음을 본다. 이들 주인공들은 대부분 힘들거나 곤란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을 곧잘 울린다.

사업을 하면서 거래관계를 오랫동안 잘 유지하던 가운데 평소 빌려준 돈이나 물품대금 등을 정확하게 잘 갚아주던, 그렇게도 좋은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거액을 떼 먹은채 36계 줄행랑을 놓지 않는가.

얼굴도 이쁜데다 부모를 잘 모시며 동네에서 소문 난 처녀 ‘얌순이’가 어느 날 갑자기 슬슬 배가 부풀어 올라오며 입덧하는 것을 본 동네 총각이 충격을 받고 읊어대는 말이 바로 “오시록 헌디 꿩 독새기 난다”다.

교회에도 빠짐없이 잘 다니고 각종 교회 행사에도 성금도 잘 내며 신앙생활에 열심인 동네 아주머니가 어느 날 뜻하지 않은 이웃과 사소한 다툼 끝에 ‘너 죽고 나 살자’ 식으로 소매를 걷어올리며 차마 입에 담지 못할「쌍시옷(ㅆ)」육두문자가 난무하는 욕설을 퍼붓고는 상대방에게 달려들 때 그의 ‘하느님’ 신앙심은 어디로 행방불명 돼버렸는지, 바로 이런 경우에도 이 속담이 자리한다.

평소에 장막 속 깊숙이 감춰졌던 위선이나 허위, 이중성격(생활상)과 같은 ‘비닐 하우스’는 폭풍이 닥치면 벗겨져 그 앙상한 철골과 잘 포장된 흙의 본바닥이 드러난다. 시간이 문제이지, 그 위선의 실체는 적어도 태풍이 불었다 하면 금새 드러나게 마련인 것이다. 보다 현명한 사람은 폭풍우가 다가올 무렵 먹장구름의 낌새를 알아채고는 주저하지 않고 비닐하우스 주변을 떠날 뿐이다.

“상류 사회에 속하는 우아한 귀부인들 가운데는 화장실에 있을 때와 쌀롱의 무대에 나갔을 때에는 전혀 별다른 거동을 하는 일이 많다”

러시아의 문호 도스토예프스키가 그의 저서 ‘숙부의 꿈’ 에서 사람의 이중적 위선의 모습을 상징적이고 재미있게 지적한 말이다.
<제주속담> 오시록 헌디  꿩 독새기 싯나
메인이미지 ${a.Name} (0 KBytes) 바로보기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콘텐츠 상단으로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