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실 안내

아래 전시실을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제주 삼양 유적지 실내전시관 구조 이미지1 유적탐방 2 생활과 도구 3 선인의 삶 4 정보검색
  • 제주 삼양동 유적 실내 전시관 안내이며 유적탐방, 생활과 도구, 선인의 삶, 정보검색으로 구분되어 해당 전시 정보를 나타냅니다.
    1유적탐방 전시관 안내 전시관 안내
    이미지 터널 과거로의 이동 이미지 표현
    개관 삼양동 유적의 특징과 역사적 의의, 우리나라 전체의
    선사문화와 비교(나레이션)
    2생활과 도구 의생활 / 식생활 / 주생활 선사원시인의 의복전시와 식생활 문화관련 토기를
    진열장에 배치, 주거지 모형 단면 전시
    정착지의 생활 선사인의 어로, 채집, 수렵, 원시 농경 등의 생활상을
    디오라마로 전시
    정착지의 도구 도구의 종류와 사용법, 제작과정 소개
    삼양동 마을의 유적 삼양동 발굴지역 전체 모형전시
    3선인의 삶 도구의 생산 생산체제와 생산품 전시 텔비젼을 이용한 3차원 그래픽 전시
    교역/사회 교역/사회 관련유물
    발굴의 의의 발굴의의 영상전시(소영상실)
    4정보검색 인터넷 정보검색
유적탐방

제주시는 삼양동 토기구획정리사업 과정에서 옛마을터가 발견됨에 따라 1966년부터 1999년에 걸쳐 대대적인 발굴조사를 실시하였다. 발굴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유적은 2100년전의 아주 큰 마을 유적임이 밝혀졌다.

이 마을 안에는 크고 작은 움집, 창고, 저장구덩이, 토기가마, 조리장, 공동 화덕시설, 경계돌담과 배수로, 폐기장, 패총, 고인돌, 등이 자리하고 있다.

마을터 안에서는 점토띠토기, 삼양동식 적갈색토기, 손잡이 토기 등의 토기 종류와 돌도끼 돌화살촉, 동검, 옥팔찌, 동화살촉, 철기, 유리구슬, 검 끝자루 장식, 돌도끼, 돌대패, 숫돌, 갈돌, 갈판 등의 유물과 함께 쌀, 보리, 콩, 비자, 도토리, 복숭아씨 등의 탄화곡물 등도 확인되었다.

이 유적은 그간 연구결과에 의해 한반도의 대표적인 송국리 주거문화 말기 단계를 설명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이자 탐라국 형성기의 주 선주민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마을 유적으로 판단되고 있으며 한반도의 대표적인 청동기·초기철기 시대 송국리형 주거문화의 말기 단계를 설명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유적으로 판단된다.
일본 야요이 시대의 마을 유적아울러 한반도의 마을 유적은 물론 일본 야요이 시대의 마을 유적과 비교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중요성에 비추어 이 유적은 지난 1999년 11월 15일 국가사적 제416호로 지정 되었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