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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상담안내

제주특별자치도 소비생활센터
소비자가 물품이나 서비스 이용중에 불만이 있거나 피해를 당했을 경우 신청을 하시면
소비생활센터의 상담 및 피해구제 중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화,서신,팩스,인터넷,방문 등을 통하여 접수하시면 됩니다.
  • 전화 : 064-743-9898
  • 팩스 : 064-710-2379
  • 방문 : 제주특별자치도청 제1별관 2층
  • 상담시간 : 09:00 ~ 18:00 ( ※ 토요일 및 공휴일은 휴무 )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용역)을 소비생활을 위하여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소비자의 불만 및 피해(소비자기본법 제2조 및 동법 시행령 제 2조)

 

상담 대상이 아닌 분야

  • 전월세를 포함한 개인간의 임대차 관련 분쟁
  • 상가, 사무실 등 비주거용 건축물 관련 분쟁
  • 화물운송 차량, 영업용 택시, 버스 등 관련 분쟁
  • 프랜차이즈 계약 등 대리점과 본사와의 분쟁, 하도급 분쟁
  • 사업자의 부도 , 폐업 등으로 연락이 불가능하거나 소재파악이 안 되는 경우
  • 신청인(소비자)의 주장을 입증(입증서류 미제출 포함)할 수 없는 경우
  • 영리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 임금 등 근로자와 고용인 사이의 분쟁, 개인간 거래 등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의 분쟁이 아닌 경우
  •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제공한 물품 등으로 인하여 발생한 피해인 경우
  •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준하는 분쟁조정기구에 피해구제가 신청되어 있거나 피해구제절차를 거친 경우
  • 법원에 소송 진행중인 경우 등

 


처리절차

소비자의 상담 신청을 접수하여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와 사업자간 쌍방의 대화 · 타협 등 중재로 피해구제를 합니다.
합의권고에 대하여 사업자 또는 소비자가 수락하지 않을 경우에는 분쟁조정위원회에 이관하여 조정을 요청합니다.

 

피해구제절차

소비자(피해구제 청구)

 

제주특별자치도 소비생활센터

   

 

시험검사기관 의뢰

 

전담부서 이첩, 사실조사

 

합의권고(소비자, 사업자)

   

 

합의 종료

 

미합의시 이관

한국소비자원

 

사실조사, 시험검사

합의 권고

   

수락

합의 종료

 

수락거절

소비자분쟁 조정위원회

 

조정결정

   

수락

조정 성립

 

조정불성립

 

도내 소비자피해구제 기관

도내 소비자피해구제 기관을 기관명, 전화번호로 나타낸 표입니다.
기관명 전화번호
소비자상담센터 ☎ 1372(국번없이) 
소비생활센터  ☎ 064-743-9898
소비자교육중앙회 ☎ 064-743-8057
한국부인회제주도지부  ☎ 064-746-5620
제주녹색소비자연대  ☎ 064-723-7818
제주YWCA  ☎ 064-711-8233
서귀포 YWCA ☎ 064-762-1400
소비자교육중앙회 서귀포  ☎ 064-763-3175
제주YMCA ☎ 064-722-4405

세탁심의 상담안내

한국소비자원 섬유 · 신발제품 심의위원회 심의 접수안내

  • 의류, 가방, 신발 등 섬유 · 신발제품심의위원회를 이용하실 분은 사전 1372소비자상담 후 구입증빙(영수증 등)을 지참하여 방문 혹은 택배 접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1372소비자상담센터 바로가기
  • 택배 접수 시에는 반드시 제품과 함께 하자가 발생한 곳에 심의위원들이 잘 알 수 있도록 “포스트잇” 등으로 표시를 해주시고, 피해구제신청서, 구입증빙(영수증 등)을 동봉하여 발송해주시길 바랍니다.
  • 사업자는 섬유 · 신발제품심의위원회를 이용 시 하단의 주요 심의결과를 참조하시어 사업자(제조업자 · 세탁업자) 책임이 명확한 경우 소비자에게 보상을 진행하시고, 불명확한 경우에 한해 심의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이 경우 반드시 하단의 심의동의서를 다운로드 후 소비자의 서명을 받아 제출해야 합니다.(누락 시 반려 조치).
  • 한국소비자원에서 제공하는 섬유 · 신발제품 “심의동의서“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의류,가방 제품
한국소비자원 서울지원으로 방문 또는 택배로 보내주십시오.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대로 167 (문정테라타워 A동 15층) 한국소비자원 서울지원 (우편번호 05855) (02)3460-3039
신발(신발세탁 포함)
한국소비자원 부산지원으로 방문 또는 택배로 보내주십시오.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황령대로 24 (부산상공회의소) 10층 한국소비자원 부산지원 (우편번호 47354) (051)638-0781

 

소비자단체 섬유 · 신발제품 심의위원회 안내

타 기관 및 단체에서도 섬유 · 피혁 · 신발제품 심의를 진행하고 있으니 방문접수를 원하시는 분은 하단의 『지역별 심의기관 및 단체 안내』를 참고하셔서 가까운 곳을 방문하시면 편리합니다. 단, 이 경우 한국소비자원이 아닌 해당 기관 및 단체에 의한 심의가 이루어짐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다.

 

각 기관의 공통 심의 대상 목록

01.세탁소에서 발생된 의류사고 세탁물(수축 · 늘어짐 · 오염 · 버블 · 경화현상 · 원단파손 · 보플발생 등)

02.제조상에서 발견된 하자있는 의류(봉제, 원단불량, 미표시 및 부실표시, 소재구성 부적합으로 인한 사고)

 

심의대상 품목과 접수방법 등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심의기관에 전화문의 후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단체명, 지역, 전화번호, 주소, 공통심의대상 품목 외 심의품목을 나타낸 표입니다.
단체명 지역 전화번호 주소 공통 심의대상 품목 외 심의품목
소비자교육중앙회 서울 (02)2266-5870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 45길7 3층 가방, 가죽제품, 스웨이드, 합성피혁 등
제주 (064)743-8057 제주도 제주시 선덕로3길 5(연동) 가죽제품, 합성피혁, 신발, 침구류, 커튼 등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서울 (02)752-4227-9 서울특별시 중구 남창동 1-2 상동빌딩 6층 가방, 가죽제품, 신발, 침구류, 커튼 등
충북 (043)252-9898 청주시 상당구 석교동 246번지 천일빌딩 3층
전북/전주 (063)282-9898 전주시 완산구 서신동 894-1번지
한국YWCA연합회 안양 (031)455-6543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경수대로 594 안양YWCA 2층 소비자상담센터 신발, 침구류, 커튼등(단, 고급모피류제외)
대전 (042)254-3035 대전광역시 중구 대흥로 128번지 의류(신발, 가방제외) 등
광주 (062)609-1308 광주광역시 북구 중가로 43 가방, 섬유제품, 침구류, 커튼등
부산 (051)441-2259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 298 가방, 신발중 천연가죽, 합성피혁, 스웨이드소재제품등
한국소비자연맹 서울 (02)790-1600 서울특별시 용산구 독서당로 20길 1-7 가죽제품, 섬유제품, 운동화, 등산화등
인천 (032)434-4123~4 인천광역시 부평구 십정2동 575-33번지 부영빌딩 4층 가방, 가죽제품, 섬유제품, 신발, 침구류, 커튼등
대구 (053)650-7041~2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834 성안오피스텔 1401호 섬유제품등
소비자시민모임 성남 (031)756-9898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수정로 194 2층 가죽제품, 모피, 신발, 침구류, 커튼 등
안산 (031)484-3788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이동715-7 진성프라자 407호 침구류, 커튼, 운동화등
원주 (033)748-3277 강원도 원주시 중앙동 122번지 밝음신협 501호 침구류등
한국YMCA전국연맹 울산 (052)289-8570 울산광역시 북구 명촌6길 9 울산YMCA 실내장식품(카펫, 커튼등), 침구류등
녹색소비자연대 인천 070-8730-4387,(032)421-6118 인천광역시 남동구 경인로 653번길 5 쏠리체 201호 가방, 신발, 카펫, 침구류, 가죽제품(운반 가능한 소파, 피혁, 모피등), 일반장신구(액세서리, 벨트, 모자, 선글라스등
한국소비생활연구원 서울 (02)325-4976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63-16 가방, 구두, 운동화등 가죽제품, 가죽으로만든액세서리
경남소비자단체협의회 경남 (055)266-8680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태복산로 3번길 5(도계동) 가방, 가죽제품, 모피, 섬유제품, 신발, 침구류, 커튼등

해외직접구매 상담안내

구분 주요 내용으로 해외직접구매 소비자불만 상담 안내를 나타낸 표입니다.
상담 접수 절차
(상담 담당자)

접수 전 확인사항

거래 사업자(판매자)가 해외 사업자인지, 연락이 가능한지 확인

* 구매대행, 배송대행 사업자는 국내 사업자에 해당
** 연락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피해해결 지원 절차 진행 불가

 

피해 입증자료 제공 가능 여부 확인
  • 사업자 소재 국가 소비자기관에 전달 필요

 

위 요건이 모두 확인되면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 사이트 접속해 상담 신청

1. http://crossborder.kca.go.kr (한국소비자원 국제거래지원팀 운영)

 

2. (메뉴바) 상담신청 클릭 후 초록색 ‘인터넷 상담신청’ 버튼
  • 임시인증 로그인(이름, 이메일, 임시번호 입력하면 임시인증 가능)
  • 개인정보 이용 내역 동의 버튼 클릭
  • 구입내역, 사업자와 주고 받은 메일 등 입증자료 반드시 첨부
  • 국제거래지원팀에서 답변제공 및 동시에 답변내용 이메일로 발송

* 모든 해외사업자를 대상으로 피해해결 지원이 가능한 것은 아님. MOU 체결 국가에 소재한 사업자에 한정됨.

외국인 상담안내

한국소비자원은 법무부 외국인종합안내센터와 연계해 국내에 체류 중인 외국인과 다문화가정 소비자를 위한 외국인 전용 상담전화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이용방법 : ☎ 043-880-5400 (통화요금 발신자 부담)
  • 이용시간 : 평일 09:00~18:00(점심시간 12:00~13:00)
  • 이용 가능한 언어 : 한국어, 중국어, 영어, 베트남어, 타이어, 일본어, 몽골어, 인도네시아어/말레이어, 프랑스어, 방글라데시어, 파키스탄어, 러시아어, 네팔어, 캄보디아어, 미얀마어, 독일어, 스페인어, 필리핀어, 아랍어, 싱할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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