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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권리와 역할

소비자란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 및 용역을 소비생활을 위하여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여기에는 제공된 물품이나 용역을 최종적으로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자(원재료·중간재·자본재로 사용하는 자는 제외), 일정 규모 이하의 농업·축산업 및 어업활동을 위하여 사용하는자가 포함됩니다.

 

소비자의 8대권리

1/ 안전할 권리
소비자는 물품이나 서비스로 인하여 생길 수 있는 생명·신체·재산상의 위해로부터 보호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2/ 알 권리
물품 및 용역을 선택함에 있어서 필요한 지식 및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로 합리적 소비생활을 이루기 위한 전제조건입니다. 이들을 구매하기 전에는 각종 상품정보나 상품표시(Labeling)등을 통해 사용목적에의 부합여부를 판단해야 하고, 사용과정에서는 올바른 사용(취급)방법, 주의사항을 통해 최대의 효용수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3/ 선택할 권리
물품 및 용역을 사용 또는 이용함에 있어서 거래의 상대방, 구입장소, 가격, 거래조건 등을 자유로이 선택할 권리로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이 이루어지는 시장에서 보장 될 수 있습니다.
4/ 의견을 반영할 권리
소비자는 소비생활에 영향을 주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정책과 사업자의 사업활동에 대하여 의견을 반영시킬 권리가 있습니다.
5/ 피해를 보상받을 권리
소비자는 물품(용역)의 사용(이용)으로 인하여 입은 피해에 대하여 신속 • 공정한 절차에 의하여 적절한 보상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6/ 교육을 받을 권리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받을 권리는 소비자의 자주적, 주체적 소비생활을 통해 소비자권익이 옹호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7/ 단체를 조직·활동할 권리
소비자 스스로의 권익을 옹호하기 위하여 단체를 조직하고, 이를 통하여 활동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8/ 안전하고 쾌적한 소비생활 환경에서 소비할 권리

 

소비자의 책임

1/ 문제를 의식하는 책임
소비자가 소비하는 모든 재화와 용역의 유용성, 가격, 품질에 대하여 비판할 수 있어야 한다.
2/ 참여에 대한 책임
상품을 구입하면서 공정한 대우를 받고 있는지 확인하고 참여해야 한다.
3/ 사회적 책임
건전한 시민정신으로 민주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적 책임을 깨달아야 한다.
4/ 환경보존에 대한 택임
깨끗한 환경보존을 유지해야 한다.
5/ 단결에 대한 책임
소비자가의 연대감, 조직화 없이는 소비자들은 권리를 주장할 수 없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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