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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편을 하는 이유

대중교통 개편을 하는 이유

지금 상황을 그대로 내버려 둘 것인가?

자동차 급증 + 교통체증 및 주차수요 증가, 교통사고 및 연료소모 증가 + 교통혼잡비 등 사회적 비용 증대

그대로 놔둔다면

  • 10년 또는 20년 후 도로에 승용차만 있는 도시로 전락할지도...
  • (도시는 사람이 우선), 사람이 아닌 자동차 위주의 도시로 전락 우려
  • 한국교통연구원(2014.1월)에 따르면, 제주도내 교통혼잡비용은
    • ’10년 1,359억원, ’11년 2,514억원, ’12년 2,958억원(추정치)
  • 제주 지역 경제세미나(2016.6월/한국은행 제주본부, JDC)
    • 지속적인 자동차 증가와 물가상승 고려, ’16년 5,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
      (교통정체로 인한 시간과 연료소비 등 교통혼잡비용으로 ⇨ 도민 1인당 연간 76만원 비용 부담)
  • 한국은행제주본부 지역경제 보고서(2016.8월)
    • 도령로 통행속도 14km/h로 서울 도심권 평균 18km/h보다 느려, 교통정체 심각
  • 도 교통정보센터 교통 DB 분석결과(2017.3.20.(월))
    • 도령로(노형오거리~신광사거리) 오전 첨두시 통행속도 5~11km/h
    • 중앙로(남문사거리~8호 광장) 오전 첨두시 통행속도 7~14km/h
      ⇨ 자동차 통행속도 15km/h미만 – 교통정속에 갇혀 오도가도 못하는 상황

제주형 교통정책

제주형 교통 정책

자동차 급증
자동차 351,506대/1인당 0.532대/세대당1.317대
문제점
교통제증 증가 + 주차수요 증가 + 교통사고 증가 + 연료소모 증가로 교통혼잡비 등 사회적 비용 증대
제주형 교통정책
대중교통 편의 증진, 대중교통 이용촉진(교통수단 전환유도), 버스 준공영제(버스운영 공공성 확보), 차량수용능력분석, 고효율교차로조성, 수용응답형택시도입, 신호체계 정비, 차고지증명제확대, 도심진입 환승주차장 조성으로 대중교통 활성화
목표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단계별 자동차 운행제한과 렌터카등 운수업체 과잉차량 감차로 더빠르고 더 편리하게, 더 저렴하게 하여 도민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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