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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하는 질문

(최근 5년간) 지속적인 인구증가에 따라 자동차 보유대수가 꾸준히 증가되고 있고, 국내 관광객이 개별관광 위주로 하루종일 도로를 운행해야하는 렌터카 차량이 급증함에 따라 제주시내의 도로상황은 서울만큼 혼잡해지고 있습니다.

* (인 구) (’11년) 58만3천명 → (’16년) 66만1천명, ↑7만8천명(13.4%)

* (관광객) (’11년) 874만명 → (’16년) 1,585만명, ↑711만명(81.3%)

* (자동차) (’11년) 25만7천대 → (’16년) 35만2천대, ↑9만4천대(36.7%)

* (자동차 보유대수) 0.532대/도민 1인당, 1.317대/세대당(전국1위)

 

(이러한 증가추세는) 주택가의 불법 주정차로 보행권이 침해 되고, 교통사고 증대와 급기야는 연간 5,000억원 규모의 사회적 비용을 부담해야하는 현실에 직면하게 된 것입니다.

* (교통사고) (’10년) 3,617건 → (’15년) 4,645건, ↑1천건(28.4%)

*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791건(전국1위), 사망자수 15.8명(전국 6위)

 

(사람으로 보면) 우리인체에 교통문제라는 동맥경화가 발생하여, 반드시 수술을 해야만 완쾌할 수 있는 진단을 받고, 그래서 이번에 30년만에 대중교통 체계를 개편한 것입니다.

 

(치유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첫 번째로, 자가용에 의존하는 교통수단을 대중교통으로 전환하고

두 번째로, 주택가 이면도로를 포함하여 보행권 확보와 주차환경을 혁신하는 작업과,

세 번째로, 2018년에는 자동차의 수용능력범위내에서 수급 조절을 할 수 있도록 차량 총량관리를 해 나가야만 합니다.

① 노선체계를 단순화하였습니다.

❍ 간·지선 노선체계 전면개편 및 중복노선 단순화

(개편전) 644개 노선: 주노선 89개, 가지노선 555개

(개편후) 400개 노선: 주노선 149개, 가지노선 251개

 

② 제주도 전지역 시내버스화로 단일요금 체계를 마련하였습니다.

❍ 동 및 일부 읍면지역만 시내버스 → 도 전지역 시내버스화

☞ 시외요금 최대 3,300원에서 1,200원 부과로 1회당 교통비 최대 63% 절감

 

③ 준공영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공공에서 노선관리, 수입금공동관리, 표준운송원가에 따른 재정지원, 운수종사자 처우개선을 통한 버스서비스 질 향상 등

 

④ 교통복지카드 발급을 통해서 요금면제범위를 확대하였습니다.

❍ (대상) 70세 이상 어르신, 등록장애인, 국가유공자 본인 등

❍ (적용범위) (개편전) 공영버스 → (개편후) 공영 + 민영버스

 

⑤ 대중교통 우선차로제를 도입하였습니다.

(목적) 제주시내 주요도로의 지정체로 인한 정시성 확보

(통행가능 차량) 노선버스, 전세버스, 교통약자이동지원차량, 택시 등

종류

대상 구간

운영시간

비고

중앙

대중교통

우선차로

광양사거리↔아라초

(2.7km)

00:00~24:00

(365일)

 

공항↔해태동산

(0.8km)

00:00~24:00

(365일)

 

가로변

대중교통

우선차로

무수천↔국립박물관

(11.8km)

- 오전 07:00~09:00

- 오후 16:30~19:30

평일
(토․일․공휴일 제외)

 

⑥ 급행버스를 신설(12개 노선)하였습니다.

 

❍ 주요 허브인 공항, 버스터미널, 시내거점 및 읍면 환승정류장을 연결, 제주 전지역 1시간 내외 통행 가능

 

- 일주노선(2), 평화로(2), 번영로(2), 남조로, 비자림로(3), 5.16도로(2)

 

- (요금체계) 구간요금 적용-기본 2,000원(20km까지), 5km당 추가 요금 500원, 최대 4,000원(현금이용 · 하차 태그 안 할 경우 최대요금 적용)

 

(도로상황) 제주도의 교통수단 분담률은 승용차가 45.9%로 타 도시보다 자가용 의존비율이 매우 높고, 3만 여대의 렌트카, 출퇴근 차량이 뒤엉켜 제주시내의 일부도로는 교통혼잡 시간이 하루종일 지속되고 있습니다.

- 제주시내 일부구간의 평균통행속도는 시속 14km로 서울 도심권 평균속도인 18km보다 무려 4km나 느려 자동차가 교통정체 속에 갇혀서 오도가도 못하는 심각한 수준입니다.

 

(정시성 확보) 제주시내 상습정체구역의 지․정체로 인해 예측불가능한 도착 예정시간을 해소하기 위한 것입니다.

- 버스․택시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목적지까지 도달하는데 정확한 시간 예측과 빠른 운행시간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광양로타리와 아라초등학교는 총2.7㎞ 구간으로 1공구와 2공구로 공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2공구는 공사가 마무리되어 신호체계 등을 시험운영하고 있습니다.

 

⇒ 시청이 소재한 1공구는 지하 매설물이 복잡하여 전주이설과 지중화 변압기 등을 정비하는데 예정기간 보다 공사가 지체되었습니다. 10월중에는 공사를 마무리하여 11월에는 시험운영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서울, 부산 등 타 시도에서는 버스뿐만 아니라 일반 자동차 통행량도 너무 많아 오도 가도 못하는 상황에서도 다수의 시민들이 이용하는 버스의 신속성과 정시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버스전용차로를 도입 및 운영 중에 있습니다.

- 제주도는 렌터카와 일반 자동차 교통량은 급증한 반면에 버스 교통량은 거의 변화가 없어서, 버스전용차로를 도입 할 경우, 일반차로는 혼잡한 반면에 버스전용차로는 도로 용량이 여유가 있습니다.

- 그래서, 우리도는 도로교통법에 따른 버스통행만을 허용하는 버스전용차로가 아닌 제주특별법 및 도시교통정비촉진법에 의한 우리도만의 특성을 살린 제주형 대중교통 우선차로제를 도입, 도로용량이 남는 부분에 택시의 운행을 허용하여 도로이용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우선차로로 전이된 택시 교통량만큼 일반 차로의 용량을 증대하기 위해 택시도 대중교통 우선차로를 운행합니다.

⇒ (과태료 부과) 10월중에 공사완료 및 과태료 부과 공고를 거쳐, 2018. 1. 1일부터 대중교통우선차로제 위반 할 경우 과태료 10만원을 부과해 나갈 예정입니다.

- 그러나 우선차로제를 조기에 정착시키기 위해 과태료부과 시기를 앞당겨야 한다는 의견도 있어 검토 중입니다.

사람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은 대중교통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일부 중산간 지역인 경우 대중교통이용객이 적은 마을도 있습니다. 대중교통이용이 적은 지역에 그 지역에 적합한 차량을 운행할 계획입니다.

- 대중교통 체계 개편 이후 노선별 이용현황 및 추이 분석을 계속 모니터링 중에 있으며, 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우선 조치가 필요한 노선은 노선조정과 시간표 조정, 그리고 운행대수도 수시로 조정 시행하고 있습니다.

- 계속해서 교통카드 사용데이터를 활용하여 노선별 이용빈도를 분석하고 반드시 필요한 노선 및 과밀노선, 부분적 필요노선, 이용빈도가 거의 없는 노선으로 분석 후

- 이용빈도가 거의 없는 노선 차량은 과밀노선에 투입하고

- 부분적 필요노선은 수요 및 비수요 시간대별로 버스 투입량을 조절하고, 비수요시간과 이용빈도가 거의 없는 노선은 수요 응답형 교통수단으로 대체하게 됩니다.

- 그리고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으로 대체할 대형택시 등 15대의 차량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 도민이든 관광객이든 우리도에서 버스를 이용하는 경우 모두 가까운 이웃이라는 정겨움과 친밀함의 의미를 담은것인데

- 좋다는 의견도 많습니다만, 의미전달이 불분명하고 해석이 분분하여 애매모호하다는 의견들도 있어 해당문구를 제거중이며,

- 추후 공감대가 형성된 문구 등이 제시되면 새롭게 부착할 계획입니다.

(왜 해야 할까요?) 기본적으로 하차태그는 효율적인 환승체계를 운영하기 위함입니다. 교통카드를 사용하여 하차태그를 하면 하차태그 후 40분 이내, 최대 2회 환승할인이 적용됩니다. (동일노선 제외, 1인 이상 결제 시 1인만 환승 할인 적용)

 

(급행버스의 경우) 환승과 관계없이 하차태그를 하지 않으면 최대 요금 4,000원이 적용되기 때문에 하차 시 반드시 하차태그가 필요합니다.

 

(안하면 어떻게 되나요?) 하차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하차태그를 하시면 교통카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버스 노선 최적화를 위한 중요한 기초통계자료로 활용됩니다. 도민 여러분의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목적) 준공영제의 목적은 대중교통 이용객의 안전과 친절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함입니다.

 

(운영방식) 민영과 공영방식을 혼합한 상태로, 버스의 소유와 운행은 운수업체가 담당하지만, 버스노선 및 요금조정, 그리고 버스운행 관리는 지방정부에서 감독하게 되어 합리적인 노선 체계를 구축하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도입하는 제도입니다.

 

(재정지원) 버스 준공영제는 타시도 사례를 보더라도 버스 이용자의 만족도는 증가하지만 불가피하게 재정지원이 늘어날 수 밖에 없는 구조이며, 우리도 예산의 2%(약 800억원)를 대중교통 분야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운영효과) 민영제에서의 가장 단점인 노선조정권을 확보하고 운수종사자 처우개선을 통한 서비스 향상으로 대중교통 이용객 증대를 통한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입니다.

- 버스운행 과소지역 등 비수익 노선의 지속적인 버스운행 및 불합리한 버스노선 조정과 신설, 버스 증차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대책 수립을 용이하도록 하며

- 버스회사간 과당경쟁 해소, 평가 및 인센티브 제도 도입 등을 통해 이용객 편익을 증대하고,

- 운수종사자 처우개선을 통해 대중교통 안전성을 도모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대중교통체계 전면개편 시행으로 인하여 불편을 드리는 점에 대하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도에서는 개편된 대중교통 체계가 조기에 안정화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버스시간표) 현재 우리도에 버스정류소는 총 3,135개가 있습니다. 정류소별 부착된 작은 글씨 시간표, 환경개선 등 여러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수시 점검을 통해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정류소 버스정보 시스템 미설치) 버스정보시스템은 모든 정류소에 설치 되어 있지 않고, 환승지역, 여러 차량이 한 정류소에 집중하는 시내권 중심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 다소, 어려움이 있겠지만 버스시간표를 보고 출도착 시간을 확인하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지역을 알려주시면 시스템 설치 적정여부를 검토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대중교통 전면 개편과 병행해서 주택가 이면도로 보행환경 개선과 주차문제 해결, 차량수용능력 분석을 통한 단계별 차량관리(총량제)매뉴얼 마련 등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 주택가 이면도로에 대한 보행환경 및 주차환경 개선과 함께 이면도로 주차 등 불법주차에 대한 강력한 단속 병행

- 공영주차장 전면 유료화, 주차요금 현실화, 장기주차 방지를 위한 주차요금 누진제 도입 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또한, 현재 우리도의 도로여건과 주차장 시설 등을 감안한 도내 차량 수용능력이 얼마나 되는지 연구용역이 진행중이며, 연구 결과가 나오면 수용능력에 알맞은 차량총량관리 단계별 매뉴얼을 갖추어 렌트카 등 적정하게 수요를 조절하게 되며,

- 더 나아가서 고효율교차로 개선, 일반복합환승센터 조성, 신교통수단 도입 검토 등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다각적 노력을 강구해 나가고 있습니다.

(요금체계) 제주도 전지역을 시내버스화하여 단일요금 체계를 마련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인의 경우 최대 3,300원이던 시외요금을 1,200(카드1,150)원으로 단일화하여 63%의 비용이 절감됩니다.

 

(절감효과)

- (1일 왕복 이용시) 4,300원(3,300원-1,150원=2,150원×2회) 절감

- (년간 이용시) 1,182천원(55주×5일근무×2회×2,150원) 절감

- (자가용→대중교통) 2,418천원(유류대 300,000원×12월-1,182천원) 절감

(발급대상) 70세 이상 어르신, 등록장애인, 국가유공자 등이며, 버스요금이 면제가 되겠습니다. 다만, 급행버스, 공항리무진은 제외됩니다.

 

(복지카드 소지시) 기본적으로는 제주교통복지카드를 소지하시고 간선, 지선, 관광지순환, 마을버스를 타는 경우에는 무료입니다.

 

(복지카드 미 소지시) 카드를 소지하는 것을 깜빡잊고 탑승하신 경우에는 운전기사에게 70세 이상, 등록장애인, 국가유공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 등을 보여주시면 무료 탑승 가능합니다.

(19세 이상~70세미만) 간선버스는 현금 1,200원(카드 1,150원)입니다. 급행버스는 20㎞까지 2,000원, 5㎞ 추가시마다 500원의 추가요금이 발생합니다.

▸ 사례) 행원→신제주로터리까지 가는데는 2,500원의 요금부과

- ①행원(간선)→②김녕(급행환승)→③터미널(간선환승)→④신제주로터리 도착인 경우, ① 1,150원 결제②850원 결제(급행 2,000원-간선1,150원) → ③ 500원 결제(5㎞ 추가)→④무료환승

- 최종 지불 요금은 2,500원(1,150원+850원+500원)입니다. 즉, 간선은 1,150원, 간선에서→급행으로 환승시 급행요금에서 1,150원이 감되어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 (13세~18세 청소년) 간선버스는 현금 900원, 카드 850원입니다. 급행버스는 20㎞까지 1,600원, 5㎞ 추가시마다 400원의 추가요금이 발생합니다.

▸ 사례) 행원→신제주로터리까지 가는데는 2,000원의 요금부과

- ①행원(간선)→②김녕(급행환승)→③터미널(간선환승)→④신제주로터리 도착인 경우 ⇒ ①850원 결제→②750원 결제(급행 1,600원-간선850원) → ③400원 결제(5㎞ 추가)→④무료환승

- 최종 지불 요금은 2,000원(850원+750원+400원)입니다. 즉, 간선은 850원, 간선에서→급행으로 환승시 급행요금에서 간선버스 요금 850원이 감되어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 (13세미만) 간선버스는 현금 400원, 카드 350원입니다. 급행버스는 20㎞까지 1,000원, 5㎞ 추가시마다 250원의 추가요금이 발생합니다.

▸ 사례) 행원에서 신제주로터리까지 가는데 1,250원 부과

- ①행원(간선)→②김녕(급행환승)→③터미널(간선환승)→④도청 도착이 경우 ⇒ ①350원 결제→②650원 결제(급행 1,000원-간선350원) → ③250원 결제(5㎞ 추가)→④무료환승

- 최종 지불 요금은 1,250원(350원+650원+250원)입니다. 즉, 간선은 350원, 간선에서→급행으로 환승시 급행요금에서 간선버스 요금 350원이 감되어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 위의 사례의 경우에는 카드 결제의 경우이고, 카드가 없을 때에는 간선, 급행, 간선 탑승시마다 각각 정해진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 일부 급행버스 노선의 지정체와 인근 정류장이 가깝게 형성되어 속도가 저감되는 부분도 있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 급행노선에 대한 이용현황, 요금 분석 등을 통해 급행이 불필요한 노선 등은 일반 간선버스로의 전환을 검토해 나가고 요금체계에 대한 부분도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노선번호 부여) 일관성 없이 부여되던 노선번호를 지역 및 버스기능을 고려하여 3자리 번호체계를 부여하였습니다. 또한, 부족한 차량대수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주노선 번호에 “-”를 부여하였으나, 개편이전의 익숙했던 번호와 비교할 때 이용객 특히, 어르신의 경우 불편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향후계획) 현재 주어진 번호를 재변경할 경우, 또 다른 혼선을 초래할 수 있어, 기존 번호는 가급적 그대로 유지하되

- “-”를 사용하고 있는 노선 중 이용률이 떨어지는 유사한 노선은 “-”를 제외한 3자리 대표번호로 통폐합하고

- 신설되는 노선에 대해서는 “-”를 사용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에서 ‘제주버스정보’ 설치 ⟹ ② 경로검색 클릭 ⟹③ 검색창에 출발지와 도착지 입력

④ 버스번호, 소요시간 등 확인 후 원하는 경로 선택 ⟹ ⑤ 표시된 시계버튼 클릭 ⟹ ⑥ 버스 도착시간 확인

① <Play 스토어>에서 ‘카카오맵’ 설치 ⟹ ② 검색창에 목적지 입력 ⟹③ 하단에 표시된 버튼 클릭

 

④ 출발지 입력 ⟹ ⑤ 버스번호, 버스 도착시간, 소요시간 등 확인 후 원하는 경로 선택 ⟹ ⑥ 자세한 이동경로 확인

 

① 제주버스정보시스템 앱 시행 후 노선검색 터치 ⟹ 검색창에 120 입력 후 검색 ⟹ ③ 운행 중 노선 선택(현재 버스 번호 및 위치 확인 가능 ⟹ ④ 지도보기 선택(지도에서 현재 위치 확인 가능)

① 제주버스정보시스템 앱 시행 후 정류소검색 터치 ⟹ ② 검색창에 제주시청 입력 후 검색 ⟹ ③ 제주시청(동) 선택 ⟹ ④ 도착예정인 버스 및 잔여시간 표시 ⟹ ⑤지도보기 선택 시 정류소 위치 지도 표시

⇒ 시행초기이다 보니, 운수종사자의 친절도, 안전운전 여부, 그리고 과거의 습관 등이 지속되는 면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 현재까지 운수종사자의 불친절 등에 대한 패널티가 적용되지 않았지만, 앞으로 패널티를 강력하게 적용하고, 친절 및 안전서비스에 대한 인센티브를 적용하면 보다 나아질 것입니다.

- 또한, 운수종사자의 불친절이 버스회사의 책임과도 연계되도록 하여 버스회사에 지원되는 재정 인센티브를 감소시키는 강력한 패널티를 부여할 예정입니다.

- 운수종사자의 근무환경 개선과 지속적인 교육,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버스 준공영제는 타시도 사례를 보더라도 버스 이용자의 만족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지만 불가피하게 재정지원이 늘어날 수 밖에 없는 구조이며, 우리도의 경우도 현재보다 재정부담이 늘어나는게 사실입니다.

- 대중교통 명령노선과 비수익노선의 재정지원 규모는 2008년 150억원 규모였지만, 해마다 증가하여 현재는 200억원에 이릅니다.

- 재정지원 규모는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버스서비스 만족도는 그다지 개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 하지만, 대중교통은 가장 보편적인 인프라이자 도민 모두에 대한 보편적 복지의 하나로 도민생활에 밀접하고 중요한 사안이므로우리도 예산의 2%(약800억원)를 대중교통 분야에 투자할 계획이며 재정부담이 가중되더라도 생산적인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 운수업체 재정지원기준마련으로 집행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방만한 운영을 통한 재정의 낭비적 요소는 철저히 없애 나갈 것입니다.

⇒ 버스준공영제는 버스 운송업체에 대한 지원확대가 아니라,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을 위한 정책입니다.

- 준공영제 도입 이전에는 운수업체에 대한 재정지원이 적자노선, 학생할인, 무료환승 등에 대한 개별보조 방식이었으나, 표준운송원가 기준에 의한 통합 보조방식으로 전환되는 것입니다.

-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을 통한 버스운행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이용객 증가로 인한 교통혼잡비용을 감소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 버스 1대당 1일 순이익은 19,000원입니다.

(대중교통 체계 개편은) 2014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3년여의 준비과정 끝에 지난 8.26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주민불편 유형) 언론, 현장방문 모니터링, 전화민원 등을 종합한 결과 기존 대중교통 체계와는 배차시간, 환승간격 등이 다소 맞지 않고 익숙했던 노선과의 비교시 많은 불편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8.26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노선체계는) 충분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시행되고 있는 체계로, 노선체계․환승․우선 차로제 조정 등은 기본체계의 근간을 변경하는 것으로, 현행체계에서 도민 불편사항을 최대한 수용해서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연말까지는) 단계별로 불편사항을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 (1단계) 8.26~9.30까지는 노선 홍보, 등하교 및 출퇴근 불편해소, 시간표 조정 등 단기조치가 가능한 사항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보완을 하였습니다.(노선신설 11,시간표조정 40,노선조정 16,증차 4)

- (2단계) 10.1~11.30까지는 노선조정,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투입, 지선 효율성 확보, 우선차로제 개통 등 중·장기적 보완 대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 (3단계) 12.1~12.31까지는 시행 3개월 효과를 분석하고, 최종 보완을 거쳐 불편사항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도민 여러분께서는) 다소 불편이 있지만, 우리도를 믿고 함께 불편 해소 노력을 해주시길 당부드리며, 교통사고 없는 제주도, 가장 안전한 제주도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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