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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태(중요 무형문화재 제 4호)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양태(중요 무형문화재 제 4호)
작성자 관리자 조회 645 회

- 지정번호 : 중요 무형문화재 제4호
- 지정문화재명 : 갓일(양태·총모자)
- 지정년월일 : 1985. 2. 1
- 보유자 및 소재지 :
 △ 양태~보유자후보 : 장순자(여·1940.9.8 생, 북제주군 조천읍 조천리 2247)
 △ 총모자~보유자 : 김 인(여· 1920.2.16 생, 제주시도두1동 1979)

 양태는 '갓양태'의 준말로서 갓의 일부부인 얼굴을 가리는 차양에 해당된다. 대오리로 양태를 따로 겯고, 말총으로 갓모자(총모자)를 결어서 양태와 갓모자를 하나로 어울려 놓으면 온전한 갓이 꾸며진다. 갓양태를 줄여서 양태라 하듯이, '갓모자'라는 말도 '모자'라고 줄여 말하기도 한다. 따라서 하나로 된 갓은 그 제작과정으로 보면 양태와 모자의 재료나 제작자가 확연히 다르다. 따로따로 결어진 양태와 모자를 하나로 어울리어 온전한 갓을 꾸미는 일은 갓방에서 이루어진다. 가볍고도 의연한데다가 양반다운 품위를 넉넉하게 드러내는 갓은 인류가 고안해낸 관모 가운데에서도 우아하고 격조가 높다. 전통적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얼마나 갓을 소중히 여겼으면 성년의례를 갓을 씌워 주는 관례로 치렀겠는가.

 우리나라 양반들이 갓을 쓰고 정장을 하려면 우선 머리털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망건(網巾)을 머리띠처럼 두르고나서 탕건을 쓰고, 그 위에 갓을 쓴다. 망건과 탕건은 물론 따로 겯고, 양태와 모자를 제각기 제작해서 하나의 갓을 꾸민다. 따라서 양태·모자·탕건·망건 네 가지 종류의 작업이 각기 분립된다. 여인들은 네 가지의 기능 가운데, 특히 어느 한 가지에 숙달한다. 그리고 모자·탕건·망건을 겯는 재료는 말총임에 반하여 양태는 대오리로 겯는다. 그 말총과 대는 오랜 세월 주로 제주도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충당되었다. 제주 여인들이 양태·모자·탕건·망건을 수백년에 걸쳐 겯는 일은 제주도 일부지역에 국한되었다. 예전의 제주시 성내를 가운데 끼고 애월읍 동반부와 조천읍 일대에서만 성행했었다.
 그 작업지역이 이렇게 한정된 까닭을 명쾌히 밝히기란 어렵다. 예전의 제주도 관문이 조천포(북제주군)와 화북포(제주시)였다는 데 그 까닭이 있을 것 같다. 어느 지역보다도 쉽게 한본토에서 갓일을 받아들일 수 있었겠고, 완성된 제품을 한국 각처로 수송하는 데도 유리했기 때문이 아닌가 한다. 양태작업은 북제주군 조천·신촌·와흘·제주시 삼양·화북 등지에서 성행했었다.
 중요문화재 보유자 후보 장순자씨는 어렸을 때부터 어느 소녀들보다도 양태를 겯는 기량이 뛰어났다. 보유자 후보로 지정된 다음에는 더욱 열심히 그 기량을 익혀 시범이 될 만하다.

양태의 종류는 여러 가지인데 날(쌀)이나 빗대 수효 및 결어 가는 '졸을대'의 수효가 많을수록 상품이다. 상품으로부터 보면, '고분양태'·'상계량'·'중계량'·'하계량'·'계량' 등으로 구분된다.  이밖에 나비가 갑절이나 넓은 '광통'이라는게 있는데, 이는 영화배우용으로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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