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여름 밤의 꿈처럼 아름다운 제주의 마을

마을소개

중문동 전경서귀포시 서부 중심지역인 중문마을은 한라영봉의 서남쪽 영실의 오백나한의 정기가 뻗어내려 불래악을 거쳐 다래오름, 민모르오름과 거린사슴, 녹하지 오름의 줄기를 타고 내려 뻗힌 곳으로 동쪽으로 대포동과 회수동이 하천과 길을 따라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서쪽으로 천제연 냇줄기를 경계로 색달동과 경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불교의 성지인 존자암지와 칠선녀 전설이 깃든 천제연 폭포, 그리고 베릿내 어촌등이 있는 중문 관광마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마을위치

중문동 위치한국의 남단 제주섬의 중앙에 가까우며 남쪽 태평양의 푸른 물결이 넘실거리는 이곳은 제주시에서 서부고속화 도로를 따라 40여㎞를 40여분 달리는 거리에 있으며 서귀포에서 서쪽으로 약 14㎞ 떨어져 있다. 이 곳 중문 마을은 한라영봉의 서남쪽 영실의 오백나한의 정기가 뻗어내려 불래악을 거쳐 다래오름, 민모르오름과 거린사슴 녹하지 오름의 줄기를 타고 내려 뻗힌 곳으로 북위 33˚14' 20"에서 33˚15' 20" 동경 126˚26' 35"에 자리잡고 있으며 마을안은 약 1.5㎢의 넓이에 주택이 밀집되어 있는 마을이다. 동쪽으로 대포동과 회수동이 하천과 길을 따라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서쪽으로 천제연 냇줄기를 경계로 색달동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천제연 건너편에 광활한 연두마루, 수정, 바웨동산에는 중문관광단지가 자리잡고 있다. 천제연은 웃소,알소(행기소), 고래소의 3단 폭폭가 줄기차게 흘러 내려 용소를 이루고 성천봉을 감돌아 태평양의 푸른 바닷물과 만나고 있다. 북쪽 멀리 녹하지봉과 그 동쪽에 거린사슴이 높이 솟아있고 남쪽으로 내려오면 복두리밭 동산, 너른잿도 동산, 큰 동산, 등지모루 동산, 염수굴 동산에 이르면 넓은 대지가 평평하나 마을안은 갑실이 동산, 못동산, 지게 동산, 군물동산, 비조동산, 열려문 동산, 원동산, 헉수기 동산, 만지섬 동산과 서남쪽 베른내오름(성천봉, 102m)이 받쳐주고 있으며, 마을의 동남쪽 조근 동산과 치돌이 동산을 내려가면 망망대해가 바라다 보인다.

일반현황

(2014년 1월 31일 현재)

인구현황
통(리) / 반별 인구 현황
총 세대수 총 인구수 행정 통수 반수
1,970 5,125 1 23

경지 9.68㎢, 대지 0.9㎢, 임야 39.62㎢, 기타 6.24㎢

자연환경

[불란지야 불싸지라 중문향토지]
[불란지야 불싸지라 중문향토지]

  • 지형 : 중문마을의 형상은 예로부터 배형국이라고 구전으로 내려오고 있다. 그래서 배의 부분 명칭이 지역이름에 붙여져 지금도 남아 있다.
    배의 이물(머리부분)은 지금의 먼내모슬에 대고 고물(배의 뒷부분)은 바다쪽을 향해서 정박(매인 배)했는데 선장이 배의 갑실(갑실이 동산)에서 나와 횟대왓(물탱크 서쪽)에 불을 켜고 장기도루(새 중문다리 동쪽)에서 장기를 두는 형상이다.
    배의 끝쪽은 족은 동산이며 치는 치돌이 동산이다. 닻줄은 중문초등학교 동쪽 200미터 지점인 닻밭에 매고 버릿줄은 버리왓(현 중문주유소)에 매었다.
    군물에 물이 많이 흘러 내리게 되면 배가 물에 떠밀려 내려가기 때문에 마을이 파동된다고 말한 근거가 여기 있는 곳이다.
    매인 배이기 때문에 중문사람이 외부에 나가면 활동적이지 못하고 외방사람이 중문에서 활동하면 잘 된다고 한다.
  • 기후: 중문 마을은 서귀포와 더불어 한국의 최남단에 위치하고 있어 기후도 특이하다. 서귀포에 인접해 있으나 겨울철에는 바람도 비교적 강하게 부는 북서계절풍인 하늬바람으로 산등을 올라가던 기류가 갑자기 꺾이면서 산 사면을 타고 빠른 속도로 흐르기 때문에 겨울에는 눈도 많이 내리고 바람도 센 편이다. 그런 관계로 겨울에는 체감온도가 낮아 춥게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