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문화

돌담쌓는 지혜

제주는 온통 바위투성이다. 김상헌은 『남사록』의 풍물편에 “이 땅에는 바위와 돌이 많고 흙이 덮인 것이 몇 치에 불과하다. 흙의 성질은 부박(浮薄)하고 건조하다”고 제주의 열악한 토지환경을 기술하고 있다. 제주 사람들은 화산회토의 돌땅을 억척스레 일구며 살아왔다. 밭을 개간해도, 집터를 닦아도, 바다로 나가도 돌은 피할 수 없는 환경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제주민속에는 돌을 극복하고, 돌을 이용하며 치열하게 살아온 인고의 삶이 점철된다.
제주의 돌은 검은빛 다공질(多孔質) 현무암이다. 이런 돌들은 밭의 경계로 쌓은 밭담, 집 주위를 두른 울담, 목축장의 잣담, 바다 속 원담, 무덤가 산담에 이르기까지 어디라도 사용됐다. 제주 · 정의 · 대정의 세 읍성, 왜구방어를 위한 9개의 진성과, 해안을 따라 빙 둘러 쌓았다는 환해장성 등의 성담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검은 돌담은 산야나 마을, 해안 어디에서도 볼 수 있는 제주 특유의 경관이 됐다. 섬 전체를 두르고 두른 검은 돌담띠로 인해 제주는 중국의 만리장성에 빗대어 ‘흑룡만리(黑龍萬里)의 섬’이라 불리기도 한다.

돌담은 제주의 환경적 열악함을 지혜롭게 극복하는 열쇠였다. 우선 돌담은 돌 많은 토지에 널려진 돌들을 효과적으로 제거, 정리하는 기능을 가졌다. 둘째, 얼기설기 쌓은 제주 돌담은 바람에 무너지는 일없이, 효과적으로 풍속(風速)을 줄여 안전한 주거공간을 조성하고, 흙의 유실을 막았다. 셋째, 방목하고 있는 우마가 침입하여 농작물이나 시설물을 훼손하는 것을 막았다. 넷째, 명확한 경계표지 역할을 하므로 토지영역에 대한 분쟁을 줄일 수 있었다. 또한 돌담은 방어시설, 어로시설로도 활용됐다.

제주돌담 이미지

이렇게 돌담이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 만큼 돌담의 축조방법이나 형태도 가지각색이다. 제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통 돌담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백켓담’은 담의 아랫부분을 작은 돌멩이로 빈틈없이 여러 겹으로 쌓아올린다. 그 위에 큰돌로 틈새가 나도록 한 줄로 쌓은 담인데 밭에 있는 불필요한 돌을 제거하기 위한 방편으로 밭모서리에 쌓아놓은 경우도 있다.
‘외담’은 ‘잡담’이라고도 하며, 주변에 흩어진 돌들을 외줄로 크기나 모양에 상관없이 쌓아올린 담이다. 주로 밭의 경계를 두를 때 이용한다. 담을 쌓은 후 한쪽 끝에서 흔들면 담 전체가 흔들리도록 쌓아야 제대로 쌓은 담으로 친다. 이렇게 쌓은 담은 바람에 유연하기 때문에 거센 바람에도 안전하다.
‘겹담’은 안팎 두 줄을 큰 돌로 쌓고 그 사이에 잡석을 채워 넣어 완성한 담이다. 무덤을 두르는 산담에 사용하는 양식이며, 경작지 잡석을 제거하기 위한 용도로도 사용한다.
‘잣길’ 혹은 ‘잣벡’이라 불리는 담은 경작지의 ‘백켓담’이나 겹담의 변형으로 자갈을 넓게 쌓아올려 사람이 그 위를 걸어 다닐 수 있도록 한 담이다. 바위나 자갈이 많은 농토에서 돌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농토사용의 효율을 높일뿐 아니라 경작지까지 진입하는 농로(農路)가 되므로 우천시에도 불편없이 드나들 수 있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담이다.
‘경치돌담’ 혹은 ‘다이아몬드식 쌓기’라 불리는 석축은 현대에 들어 도입된 방식이다. 돌을 잘 다듬거나 가공하여 빈틈없이 쌓은 조경돌담으로 견고해 보인다. 그러나 태풍이 몰아치거나 폭우가 내려 거센 물결이 휩쓸고 지나면 곧잘 무너지므로, 제주의 자연조건에 맞지 않는 돌담이라 하겠다. 얼기설기 막 쌓아 놓은 듯한 전통 돌담에서 제주 선인들의 지혜를 접한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지금, 제주, 추천정보

      pick!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

      오늘의 방송일정을 확인하세요.

      2020. 06. 06

       

      오늘의 생중계 일정이 없습니다

      생방송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