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녀항일운동

지존의 역사... 제주 항일운동의 붉은 혼~!

해녀항일운동 원인

1880년대초 일본 나가사키(長崎縣) 사람들이 처음으로 제주도 연안으로 들어와서 잠수기선으로써 전복을 캐기 시작할 때에는 잠수기 한 대로써 커다란 전복을 무려 2백관씩이나 포획할 수 있었는가 하면, 심지어는 그 잠수기선의 수효가 무려 137척이나 몰려들곤 했다.

해녀항일운동을 묘사한 작품 1
해녀항일운동을 묘사한 작품
따라서 제주 해녀들은 온종일 물질하고도 고작 전복 한두 개를 캐는 데 그쳤다. 제주도민들은, 특히 제주해녀들은 생계마저 위협받게 되자 일본어민들의 제주도 연해 조업 반대 투쟁을 줄기차게 벌였다. 제주목사로부터 절실한 호소를 받은 조선정부에서는 여러 차례 일본측에 교섭을 벌이고, 1884년 9월부터 일본 어민 제주통어(濟州通漁)를 잠정적으로 금지하기에 이른다. 그러나 그들의 제주통어(濟州通漁)가 근절되지는 않았고, 그들은 금지기간에도 어로활동을 벌이면서 갖은 행패를 일삼았다.
1881년말, 일본어민의 제주통어(濟州通漁)가 다시 허가되자, 그들은 맘대로 상륙하여 집을 짓고 갖은 만행은 더욱 악랄해갔다.
 

1882년 2월에는 일본 어부 144명이 18척의 배를 이끌고 성산포에 상륙하여 막사(幕舍)를 지어 살면서 어장을 널리 차지하고, 도민의 생업을 빼앗았을 뿐더러, 총포로써 살상을 일삼았다. 같은 해에 일본 어선들은 제주연안을 비롯한 한반도 연안에서 불법적인 어업침탈을 일삼음으로써 첫째는 어업권을 확보하고 둘째는 한국에 대한 침략정책을 감행해 나갔다.
일본 어선의 불법어로에는 이처럼 이중적 목적이 깔렸었는데, 이 무렵 한국정부는 어떻게 대응했는가. 한 마디로 한국 정부는 소극적이거나 무관심에 가까웠다. 일본의 대마도 사족 고옥리섭(對馬島 士族 古屋利涉)이 1884년에 잠수기회사를 설립하고, 잠수기선 2척이 제주도 연안에 침입하자, 도민들의 반발이 거세어졌을 때 처음으로 일본어민의 제주 연해 조업을 금지하는 제주 목사의 조치가 취해졌을 때에도 일본정부의 항의에 대하여 주권국가로서의 체통을 지키질 못했다. 불법어로가 이어질 뿐더러, 살인과 강탈 등의 갖은 만행을 그들이 저질렀어도 한국 정부의 대응은 소극적이었다. 오히려 한국정부의 봉건관리들은 일본 어민들과 결탁하여 일본측의 침탈을 묵인하거나 방조할 뿐이었다.

더욱이나 나잠어업, 곧 물질을 생업으로 하는 해녀들을 비롯하여 영세어민들이 감수해야 했던 생계의 위험은 절박했다. 제주 해녀들의 소득은 일본 잠수기어선의 어획고의 10분의 1에도 못 미쳤기 때문이다. 한국정부의 가혹한 폭정과 지나친 세금 부담에 덧붙여 일본측의 어업침탈은 도민들의 궁핍과 불만을 크게 불러 일으켰다. 이는 19세기 중엽 이래 전도적 규모의 민란이 잇따랐다는 점에서도 입증된다. 곧 1862년(임술난(壬戌亂)), 1890년(금지난(金志亂)), 1891년(이종평난(李宗平亂 및 어민항쟁(漁民抗爭)), 1898년(방성칠난(房星七亂)), 1901년(신축민란(辛丑民亂)) 등 대규모의 민란은 끊일 새 없었다. 여기에서 주목할 바는 1891년 일본 어민들의 제주 어업 침탈에 항거하여 일제히 봉기한 사실이다.
해녀항일운동 1
해녀항일운동
 

그 때는 마침 배명리사건(盃命里事件)으로 제주도민 백여 명이 상경, 일본어민통어반대운동(日本漁民通漁反對運動)이 치열해지자, 일본측에서는 1년 반 동안(1890. 6. 1.~ 1891. 11. 30.) 제주도 연안어업을 자진하여 금지한 시기였다.
짙푸른 바닷속을 드나들면서 해산물을 캐고 생계에 이바지해 오는 제주 해녀들은 먼 옛날부터 국내에서 착취와 인권유린에 시달려 왔고, 19세기 중엽 이래로는 일본의 불법 어로와 행패로 말미암아 극심한 곤욕을 이중으로 치러 왔다.
경제적으로 수탈당하고 인권유린과 수모를 당하는 일이 국내에서 부닥쳐 온 위에다가 일본의 불법적 어로행위와 만행이 제주도 연안에서 자행됨으로써 외부, 특히 일본에 대한 적개심이 극도로 악화되어 갔다. 이런한 적개심과 반항의식은 쌓이고 쌓여서 1931~32년의 항일운동(抗日運動)을 일으키는 원인(遠因)으로 작용된다.

  • 濟州道(1996), 濟州抗日獨立運動史, 濟州道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지금, 제주, 추천정보

      pick!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

      오늘의 방송일정을 확인하세요.

      2020. 03. 29

       

      오늘의 생중계 일정이 없습니다

      생방송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