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화도, 진도와 삼별초

제주인의 자주적인 대몽항전, 전통적 지배에 대한 저항

진도군 군내면 용장리 106번지 일대를 중심으로 고군면 벽파리 일원에 위치하며, 사적 제126호로 지정(1964. 6. 10)되어 있다. 몽고 침입에 대항하던 배중손이 삼별초를 이끌고 1270년 8월부터 1271년 5월까지 9개월간 항쟁하던 곳이다. 즉, 삼별초는 강화도에서 이곳으로 옮겨와 관부와 성곽을 쌓고 승화후(承和候) 온(溫)을 왕으로 추대하여 개경정부에 반기를 들고 자신들이 정통 고려정부임을 자처하며 용장산성에서 항쟁하였다.

용장산성은 원종 11년(1270) 6월 이후에 축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석축산성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의하면, 성의 둘레 38,741자, 높이 5자로 기록되어 있다. 용장산성 안에는 용장사터와 행궁터가 보존되어 있으며, 석축으로 이루어진 건물지 12개가 남아 있다. 행궁터 아래에는 샘이 하나 있는데 물이 좋아서 마을 주민들이 길어다 먹기도 한다고 한다. 성의 길이는 군내면의 용장리, 세등리, 고군면의 도평리, 벽파리, 오류리를 잇는 산등성을 따라 총 12.75km이며 높이는 4m 내외이다. 1989년 목포대학교박물관에서 발굴조사를 실시하여 목탑지 등의 건물터와 많은 유물을 발굴하였다. 주변에는 당시 사용했던 많은 기와와 석축 유구 등이 산재해 있다.

발굴 결과에 따르면, 용장산성내의 면적은 258만평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벽파 나루터를 중심으로 반원형을 이루며 성곽이 형성되어 있는데 해안의 일부는 성곽이 없는 곳도 있다. 성벽은 주로 석재를 이용하고 있으나 부분적으로 토성도 쌓고 있었다. 석축의 경우 평탄한 부분에서는 내 · 외벽을 다 쌓는 협축을 하였고 경사진 부분에서는 외부만 석축하고 내부에는 적심석을 채우면서 자연적으로 내황이 되도록 축조하였다. 성벽의 축조 방식은 자연석을 이용하여 면을 맞추어 쌓았고, ‘정(井)’자식으로 채곡채곡 쌓고 있다.

성의 밑 부분은 자갈섞인 지면을 고른 다음 두께 10cm 내외의 불규칙한 판석을 12~15cm 밖으로 내어 설치하고 그 위에 석재를 쌓아 나가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여장은 극히 일부에서 보이고 있는데 그나마 전체적인 모습은 알 수 없고 높이 35cm 정도만 남은 부분이 있다. 여장의 너비는 75~80cm 정도이다.

용장산성내에서 가장 중심적인 산이 서낭산(215m)인데 그 정상부에는 성을 쌓은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이곳에서는 용장산성 내부 뿐만 아니라, 멀리 울돌목 부근까지도 관찰할 수 있는 곳으로 군사적인 요충지대이다.

참고문헌
  • 《진도군의 문화유적》, 목포대학교 박물관, 1987.
  • 《진도 용장산성》, 목포대학교 박물관, 1991.
  • 《문화재도록 : 도지정문화재편》, 전라남도, 1998.
  • 《전남향토문화백과사전》, 전라남도 · 전남대 호남문화연구소, 2002.
  • 김동전 교수(제주대학교 사학과)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지금, 제주, 추천정보

      pick!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

      오늘의 방송일정을 확인하세요.

      2019. 10. 15

       

      오늘의 생중계 일정이 없습니다

      생방송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