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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례] 제주도, 온라인 민원창구 통합 추진

2019 혁신과제, `민원처리통합시스템` 구축 일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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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주특별자치도는 민원에 대한 접근성과 응답성 제고를 위해 올해 7월까지 도청 홈페이지 내에 산재된 `민원창구’들에 대해 중복된 부분은 일부 통합하고, 민원처리 중간통보 및 민원답변 만족도 평가 기능 추가 등 `온라인 민원창구’ 개선을 추진한다.

 

❍ 온라인 민원창구는 현재 도청 홈페이지 내 15개 시스템이 운영 되고 있으나 너무 다양한 민원제기 창구는 오히려 어디로 민원을 제기해야 할지 혼란과 불편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판단하에

* 온라인 민원창구 현황 : 도 자체 7개, 정부연계 8개

 

- 그간 타 자치단체 벤치마킹, 관련부서 회의 및 의견수렴을 거쳐 통합 가능한 온라인 민원창구를 선정하는 등 단계별 추진계획을 마련했다.

 

 

❏ 우선, 1단계로 올해 7월까지 도청 홈페이지 내에‘민원처리통합’ 메뉴를 신설하여,

 

❍ 기존 15개 개별 민원창구들 중 중앙부처와 연계되거나 중앙부처에서 직접 운영하는 8개를 제외한 나머지 민원창구를 신설되는‘민원처리통합’메뉴로 우선 통합한다.

 

❍ 또한, 민원접근성 제고를 위해 기존에는 여러 단계를 거쳐야 접근이 가능했던 것을 홈페이지 메인화면에‘민원처리통합’메뉴를 상시 표출함으로써 바로 접근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 민원 접수‧처리에 대한 대응성 강화를 위해 민원접수 및 처리에 대한 중간통보 기능을 추가하고, 민원인들이 민원답변에 대한 만족도를 입력이 가능하도록 하여 민원대응 자세에 대한 피드백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 아울러 금번 별도 설치되는 메뉴(민원처리통합)에 대한 명칭 공모를 거쳐 시스템 명칭도 확정해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 향후 2단계 사업으로 2020년 상반기까지 빅데이터를 활용한 가칭‘민원분석 포털 시스템’을 구축하여 민원 내용, 월별 통계 등 민원사항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사전에 민원을 예방하고 대응한다는 복안이다.

 

 

❏ 제주자치도 관계자는 “앞으로 민원처리통합시스템 구축을 통해 도민생활 개선 및 불편사항을 최소화 시키고, 도민 행정 서비스 개선을 위한 혁신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처| 064-710-3353 / 소통담당관 조회| 279 작성일| 2019-05-16 09:4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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