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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례] 도, “청렴・반부패 정책성과 창출 노력 강화”

- 2020년 청렴・반부패시책 본격 추진 -

도청 전경사진 도청 전경사진

❏ 제주특별자치도가 부패 척결과 청렴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 먼저, 도는 1부서 1청렴시책 추진계획을 시행하고 있다. 부서별 특색을 살린 청렴시책을 발굴・선정하여 추진함으로써 청렴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직원 간 소통을 통한 조직문화 개선으로 청렴문화 정착을 꾀한다는 복안이다.

 

❏ 공사・용역 관리 및 감독, 보조금 지원, 등록・허가 등 민원 업무를 부패취약분야로 지정하고 집중 관리해 나간다.

❍ 청렴 알림 문자 서비스를 시행하여 민원인에게 공직자의 금품・향응・편의제공 요구를 비롯한 부패행위 신고 방법을 안내한다. 부패행위 사전 차단을 위해 민원인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 또한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제고하고 행정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높일 수 있도록 방문 민원인을 대상으로 자체 청렴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면밀하게 분석한 뒤 문제점 등을 개선해나간다는 방침이다.

❍ 청렴만족도 조사를 상・하반기 각 1회씩 연 2회로 확대하고, 부서별 만족도를 점수화하여 연말 성과평가에도 반영함으로써 부서의 업무처리 적극성과 공정성을 제고해 나간다.

 

❏ 도는 민관 협력을 통하여 청렴정책을 공유하고 청렴문화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 현재 28개 기관・단체로 구성된 청렴사회 민관협의회에 10개 이상 기관・단체를 더 참여시켜 확대 구성하고, 하반기에는 민관협의회 주관으로 청렴문화제를 개최할 계획이다. 청렴연극, 체험홍보부스 운영, 청렴콘서트 등을 통하여 도민들이 청렴문화를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해 나간다.

 

❏ 제주도 관계자는 “2020년을 청렴도 상위등급 재진입의 해로 삼고 「2020년 청렴・반부패시책 추진계획」을 수립해 과제를 하나하나 실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의처| 064-710-3353 / 소통담당관

조회| 187

작성일| 2020-04-14 09:3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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