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화의 창출

동아시아 중심 평화의 가교 제주 제주 평화포럼 제주 국제평화센터

 

평화를 잇는 가교, 제주

제주도의 지정학적 위치와 한반도 평화공존

평화를 잇는 가교, 제주

한반도의 최남단에 위치하고 있는 제주도는 지정학적 위치상 한반도의 동과서 그리고 남과 북을 잇는 교량적 위치에 있다. 제주도는 중국과 일본을 연결하면서 태평양과 인도양으로 나아가는 해양진출의 첨병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부여받고 있다.

조선 시대의 대륙지향적 정책으로 인해 제주도는 고립된 변방으로 규정되었지만, 1945년 해방 이후 일본-미국과의 밀접한 연계로 인해 제주도는 아시아-태평양 교류협력의 중요한 축을 담당 할 수 있게 되면서국제자유항으로서의 가능성 탐색이 계속되어 왔다. 냉전 시대에서도 제주도는 자유로운 국제적 교류협력의 장으로서 평화를 지향해 왔다.

제주국제자유도시특별법의 제정으로 제주도는 한반도 및 동북아의 번영을 위한 전제로서 평화의 과제를 실현해 나갈 새로운 역할이 요청되고 있다.

 

탈냉전에 대응한 평화회담 개최지 역할

제주도가 평화의 섬이라는 이미지를 부각시키게 된 결정적 계기는 1991년 4월 노태우 대통령과 고르바쵸프 구소련 대통령간의 제주평화회담 이다. 그 후 이어진 1995년 江澤民 중국 국가주석, 1996년의 클린턴 미국 대통령, 1999년 오부찌 게이조 일본 총리의 제주 방문은 제주를 주변 4강들이 평화를 논의하는 섬으로 세계에 알려졌다. 제주개발특별법에서 제주도를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할 수 있다고 규정한 것은 이러한 일련의 국제정치적 차원의 평화회담 움직임을 현실적으로 수용한 것이다. 단기간이었지만 제주도에 미국, 일본, 중국, 구소련 4강의 지도자들이 방문해서 세계평화를 논의함에 따라 세계평화의 섬으로서의 제주도의 국제적 인지도는 최소한 아시아 지역에서는 많이 알려지게 되었다. 특히, 지난 2004년 7월21일부터 22일까지 열린 노무현 대통령과 고이즈미 일본총리의 한일정상회담은 평화의섬 분위기를 최고조로 만들었다.

담당부서
문화체육대외협력국   평화대외협력과
담당자
고영순
연락처
064-710-6252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콘텐츠 상단으로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

      오늘의 방송일정을 확인하세요.

      2019. 06. 20

       

      오늘의 생중계 일정이 없습니다

      생방송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