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소방서(서장 김영호)는 20일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예방을 위해 제주소방서 전정에서 소방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대응 ’방역지원대’를 발대하였다.
▢ 방역지원대는 생화학구조차 1대와 의용소방대 10명으로 구성되어 매주 금요일 道 ‘일제 방역소독의 날’ 과 연계하여 주 1~2회 운영되고 특히, 생화학구조차는 道 방역지침에 따른 소독약*을 사용하여 차량 전면부 등에 설치된 분사 노즐로 실외 공간을 방역소독 한다.
* 소독약 : 차아염소산나트륨(락스 4~5%) 희석액
▢ 이번 방역활동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폭 넓은 대민 방역지원 활동차원에서 실시한다. 20일 제주소방서 방역지원대는 제주학생문화원 인근 ‘청소년의 거리’ 일대를 전면 방역 소독하였다. 동시에 의용소방대원은 개인 보호복을 착용하여 실외활동 지원 및 실내공간에 대해 방역소독을 실시하였다. 이후에도 방역지원대는 사회복지시설 및 다중이용시설 등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방역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 한편, 제주소방서에서는 코로나19 전담상황실을 운영하여 실시간 출동·대응 상황관리 및 다수감염환자 발생에 대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전담구급대 3대를 지정해 감염병 의심환자 발생에 대처해 나가고 있다.
▢ 또한 의용소방대와 합동으로 방역소독 활동 및 마스크 보급관련 약국 지원 등의 안전지원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제주소방서 관계자는 “다들 어려운 시기에 이번 방역지원 활동이 코로나19 극복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코로나19사태가 종결 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예방대책을 추진하겠다.” 고 말했다.
▢ 한편, 제주소방서에서는 지난 19일까지 코로나19 관련 이송업무 수행을 위해 총 284건 출동하여 276명을 의료기관 등으로 이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