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문예회관의 대극장은 모든 장르의 공연이 가능한 종합 무대공간으로 4,898㎡ 면적에 828석의 객석과 음향반사판과 오케스트라 피트 등을 갖춘 무대와 최첨단 음향시스템 그리고 다양한 표현의 가능한 조명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새롭게 단장한 객석과 로비는 쾌적하고 여유로운 관람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대
대극장 무대는 841.5㎡ 면적에 15.5m인 폭과 깊이 그리고 8m이 높이를 갖춘 240.25㎡ 면적인 주 무대와 양측에 옆 무대, 오케스트라 피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된 "한라산"을 표현한 메인 커튼(면막), 속도 조절이 가능한 12식의 장치 봉(걸이대), 음향반사판, 합창대와 무용 전용 댄스 매트 및 다양한 덧마루를 보유하고 있어 오페라, 뮤지컬, 음악 그리고 연극, 무용 등 각 종 공연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객석
총 827석(1층 606석, 2층 221석)의 객석은 벽체를 새롭게 단장함은 물론 객석 배열을 조정하여 관람객이 쾌적하고 편안하게 공연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음향
대극장의 음향시설은 뮤지컬, 연극 및 음악회 영화 상영등 다목적 용도로 시설되어 있습니다. 메인 콘솔은 입/출력은 56/40 채널인 SD-10 디지털콘솔입니다. 좌우 메인스피커 출력은 강화하고 센터스피커는 신설, 또한 서라운드 스피커 시스템을 과 DLP 프로젝트를 보강 하여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조명
공연작품의 성공여부를 결정짓는 무대조명은 공연에 중요한 요소로서 대극장 무대조명은 연출자(조명디자이너)의 의도에 따라 다양한 조명기법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대극장의 무대조명은 엘립소이드 조명기, 콘백스 조명기, 프레넬 조명기, 파 조명기 및 팔로우 핀 스포트 조명기와 포그 머신, 드라이아이스 기기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조명회로는 1:1회로로 344회로를 통해 약 500여대의 조명기기가 제어되며, DMX 신호 사용 장비를 위한 신호케이블이 설치되어 있어 대극장에 맞게 다양한 공연을 가능하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