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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참여

안전소방분과

핵심사업소개

도민만족 119안전서비스 제공 

119종합상황실에서는 119신고접수 단계에서부터 신속성과 전문성을 강화하여 심정지 인지 등 구급서비스 품질을 향상을 통해 골든타임 확보, 심정지 환자 소생률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매월 응급의학 전문의가 심정지 신고접수 녹취록을 평가하여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및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전문능력 향상을 위해 응급상황 유형별 상황관리 대처 능력 향상 교육으로 심정지 골든타임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추진개요

 ❍ 구급서비스 품질 관리 체계 강화하여 심정지 환자 소생률 제고를 위한 119신고접수 단계 심정지 인지율 향상
 ❍ 119종합상황실 신속성과 전문성 강화를 통해 응급의료상담 품질 향상

 

현재까지 추진상황

 ❍ 수보단계 심정지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녹취록 평가 및 교육(3회)
 ❍ 구급지도의사 활용한 전문능력 품질 향상 교육(3회)

 

향후계획

 ❍ 수보단계 심정지 인지율 향상을 위한 평가 및 교육(매월)
   - (강 사) 한라병원 응급의학과 문이상 과장
   - (내 용) 수보 및 상담요원 전원 표준지침에 따른 이행 적절성 등
 ❍ 전문의 활용 전문능력 향상 교육(매월)
   - (강 사) 한라병원 응급의학과 문이상 과장   
   - (내 용) 의학정보 및 응급상황 유형별 상황관리 요령 교육·토론
 ❍ 상황요원(전문 구급자격자) 구급 특별 교육(연중)
   - (대 상) 간호사, 1.2급응급구조사 119상황요원(팀별 2명 이상)
   - (내 용) 사회적 이슈 및 전문지식 교육(개인별 연 40시간 이상)

 

기대효과

 ❍ 신고접수 단계 신속한 인지 및 적극적 응급처치 지도로 구급대 도착 전 일반인 응급처치 시행으로 골든타임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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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소방안전본부   119종합상황실
담당자
임홍식
연락처
064-710-3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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