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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보건분과

사람중심, 현장중심, 민관협력 중심 체감복지 실현

성과목표

성과목표를 나타낸 표입니다.
성과목표 성과지표(목표값) 비고
현장중심의 복지서비스 제공 지원체계 강화 사회복지 종사자 복지포인트 지원(만족도 84점) 복지정책팀
(35%)
저소득층의 기본생활 보장과 자활촉진 강화 저소득층 탈수급 자활일자리 제공(588명) 및 
국민 기초수급자 급여 사후관리(95%) 
생활보장팀
(30%)
도민 체감 맞춤형 복지실현을 위한 민관협력강화 통합복지하나로 2차 시범사업 사례관리 제공 만족도 (70점)
지역복지 네트워크 3대 기능 만족도(86점) 
지역복지 팀
(35%)

(1) 현장 중심의 복지서비스 제공 지원체계 강화

추진배경(목적, 방향 등)

  • 사회복지 일선의 사회복지 종사자 역량 강화 및 문화‧여가 기회 제공을 통해 복지서비스 질적 향상 도모

추진상황

  • 사회복지종사자 복지포인트 지원 확대 추진
    - 사회복지종사자 역량강화 및 문화·여가를 위한 복지포인트 지원
     · 사회복지종사자 복지포인트 시범사업 종료(2019년 ~ 2020년)
      * (‘19년)188개소, 1,462명 (‘20년) 206개소, 1,546명
     · 사회복지종사자 복지포인트 지원대상 확대(’21년)
       :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 신규 지원 → 387개소, 4,800명
    ※ 제주특별자치도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인건비 지원 가이드라인 적용시설종사자(209개소 1,700여명)
    ※ 노인장기요양기관 종사자(178개소 3,100여명)

추진계획 및 일정

  • 복지포인트 지원사업 추진(1월~11월)
  • 제도개선 및 의견 수렴 등을 위한 사회복지종사자 대상 만족도 조사: 12월

기대효과

  • 도민 수요를 반영한 실효성 있는 복지서비스로 제주형 복지 구축
  • 사회복지 최일선 종사자들의 심리 및 정서 안정 지원을 통한 권익 향상

(2) 저소득층의 기본생활 보장과 자활촉진 강화

추진배경(목적, 방향 등)

  • 저소득층 자활일자리 제공과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의 재산,소득,부양의무자의 변동사항 파악을 통한 사후관리로 적정급여를 제공함으로써 기본생활을 보장하고 자립지원 강화

추진상황

  • 저소득층의 탈수급 자립을 위한 자활일자리(자활근로사업) 제공
    - 사업대상 : 18세이상 64세이하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일반수급자, 조건부 수급자
    - 예 산 액 : 10,794백만원 (국비 9,715, 도비 1,079)
    - 자활근로사업 참여목표 수: 588명*
      * 최근 3년간 평균 실적(560명) 대비 5% 증가
      · 최근 3년간 평균 실적: (‘19년도) 498명 → (’20년도) 607명 → (‘21년도) 576명
  • 국민기초수급자 정기 및 월별 확인조사에 따른 사후관리
    - 사업대상 : 22,752가구 32,560명 (‘22. 1월 기준)
    - 부양의무자 완화 등 복지급여 확대에 따른 사회보장급여 적정성 관리 필요
    - 목 표 값 : 95%
    - 평가방법 : 사회보장정보시스템으로 통보된 기존 수급자의 소득·재산 변동정보를 확인하여 처리한 비율을 평가
    - 지표산식
      · 급여변동자 처리율 = (기간내 처리 완료 건수/‘22년 정기 및 월 확인조사 통보 가구수)×100%

추진계획 및 일정

  • 2022년도 저소득층 자립기반 조성을 위한 자활사업 지원계획 수립: ‘22. 2월
  • 행정시별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대상 개인별 자활지원계획 수립 : ’22. 1월~2월
  • 분기별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자활일자리 참여자 현황 파악
  • 월별 급여변동자에 대한 확인조사 실적 확인
  • 센터별 자활사업단 자활사업 및 근로유지형 자활사업 추진: 연중
  • 소득·재산·가구원 변동사항 수시 확인 및 정기적인 금융정보 통보에 대한 신속한 조사 실시

기대효과

  • 근로능력 있는 수급자의 근로역량 배양 및 일자리 제공을 통한 탈수급
  • 기존 수급자에 대한 사후관리로 적정한 급여제공을 통한 공정한 복지제도 운영

(3) 도민 체감 맞춤형 복지실현을 위한 민관협력 강화

추진배경(목적, 방향 등)

  • 보건 및 복지의 욕구가 있는 주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복지서비스의 이용을 위한 사람중심, 현장중심, 민관 협력의 복지전달체계 마련을 통한 사례관리서비스 제공으로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체계 구축
  • 사회복지관이 없는 대도심(노형동, 연동) 지역 민·관협력을 통한 지역복지네트워크 지원사업 추진을 통한 지역복지서비스 인프라 구축

추진상황

  • 통합복지하나로 사업지역 확대(‘22.1월 ~)
    - (’20년도, 1차 시범사업) 3개소 – 동지역(아라, 노형, 동홍동 ↔ 복지관 3개소)
    - (‘22년도, 2차 시범사업) 9개소 – 읍면지역(읍면 6개소, 동 3개소 ↔ 복지관 6개소)
  • 지역복지네트워크 지원 체계 강화
    - (’19.12월) 지역복지네트워크 수행기관 공모 및 선정(제주영락복지관)
    - (’20. 1월) 사회복지관 ‘분관’ 형태, 복지관의 3개 기능 수행
    - (‘21. 1월) 사업 전반에 관한 평가 시행
    - (‘21.11월) 복지관의 3대 기능 서비스 대상자 만족도 시행

추진계획 및 일정

< 통합복지하나로 시범사업 추진 >

  • 통합복지하나로 시범사업 확대에 따른 운영현황 모니터링 및 만족도 평가 시행
    - 운영현황 모니터링(상·하반기), 만족도 평가 시행(8월/ 사업기간 10개월로 8월 시행 필요)

< 지역복지 네트워크 지원 >

  • 지역복지네트워크 지원사업 운영 현황 모니터링 및 사업 만족도 평가 시행
    - 운영현황 모니터링(분기별), 복지관의 3대 기능 수혜자 만족도 평가 시행(11월)

기대효과

  • 운영현황 모니터링(분기별), 복지관의 3대 기능 수혜자 만족도 평가 시행(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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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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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한새미
연락처
064-710-2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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