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전시실

민속자연사박물관 특별전시실은 수눌음관(별관) 내 위치해 있다. 매년 제주의 민속과 자연의 가치를 발굴하고 키우는 특별전시 기획을 통하여 도민 및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관점에서 제주를 바라보는 시각을 제공하고 있다.

 VR전시보기

VR전시

민속자연사박물관은 PC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비대면으로 전시를 관람하실 수 있도록 VR(가상현실) 관람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전시목록


해시태그 한라산

제147회 특별전 <해시태그 한라산>

VR전시보기

지구의 뜨거운 숨결, 화산

제 146회 특별전 <지구의 뜨거운 숨결, 화산>

VR전시보기

백두산 호랑이 한라산에 오다

제 145회 특별전 <백두산호랑이 한라산에 오다>

VR전시보기


전시목록

창고천의 원류를 찾아서 특별전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창고천의 원류를 찾아서 특별전
작성일 2015-07-07 13:17:41 조회 2,041 회
작성자 김완병
장소 특별전시실
시작일 2015-07-07
종료일 2015-09-30

『 에코힐링의 보고, 창고천이 부른다 』 - 7월 7일~9월 30일, 민속자연사박물관 특별전시실

 

 무릉도원 안덕계곡을 오롯이 품은 창고천을 아시나요.

장마와 무더위 그리고 속세의 근심을 덜어주기 위한 특별전이 마련된다. 제주특별자치도민속자연사박물관(관장 고경윤)에서는 도내 국공립 박물관과 공동으로 『창고천의 원류를 찾아서』 특별전을 오는 7월 7일부터 개최한다. 창고천은 한라산 남서쪽의 삼형제오름과 숨은물뱅듸에서 발원하여 안덕면 일대를 지나 해안에 이르는 하천으로, 경관적, 생태적, 문화적 가치가 뛰어난 곳이다.  이번 특별전은 지난 2014년 도내 4개 국공립 박물관이 공동으로 수행한 서귀포시 창고천에 대한 학술조사 성과를 바탕으로 기획되었다.

전시 내용으로는 창고천과 관련된 옛 지도를 비롯하여 창고천 유역의 선사유적 분포 현황과 고인돌 유적, 마애석각, 김광종 영세불망비, 마을지명 등의 문화자원들이 선보인다. 또한 창고천이 지닌 주상절리, 판상절리, 기암석, 얼굴바위 등의 지질경관 자원이 소개되며, 창고천에 서식하고 있는 식물, 버섯, 곤충, 어류, 조류 등의 생태사진과 생물표본들도 만날 수 있다. 그리고 창고천을 배경으로 한 에코힐링의 참모습을 담은 3D영상을 감상할 수 있으며, 지난해에 수행한 학술탐사과정도 소개된다.

 

 최근 창고천은 안덕계곡 탐방로 외에도 안골 반딧불이 탐방로, 올레 9코스, 추사 유배길, 세계지질탐방로, 한라산둘레길 등을 갖추고 있어서, 자연치유의 생태관광지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특별전을 계기로 국내외의 탐방객들을 유혹할 수 있는 다양한 관광자원을 발굴함과 동시에, 창고천 일대의 역사, 문화, 생태자원에 대한 가치가 더 한층 재조명되기를 희망한다.

 

 한편, 민속자연사박물관은 제주대학교박물관(관장 허남춘), 국립제주박물관(관장 김성명), 제주교육박물관(관장 오대익) 등과 함께, 한라산 계곡에 대한 학술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지난 2012년 광령천을 시작으로 2013년 중문천, 2014년 창고천에 이어 2015년에는 서귀포시 연외천을 대상으로 학술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창고천의 원류를 찾아서 특별전
첨부파일 #1 안덕계곡을 찾은 탐방객들.JPG (6 MBytes) 바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