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전시실

민속자연사박물관 특별전시실은 수눌음관(별관) 내 위치해 있다. 매년 제주의 민속과 자연의 가치를 발굴하고 키우는 특별전시 기획을 통하여 도민 및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관점에서 제주를 바라보는 시각을 제공하고 있다.

 VR전시보기

VR전시

민속자연사박물관은 PC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비대면으로 전시를 관람하실 수 있도록 VR(가상현실) 관람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전시목록


해시태그 한라산

제147회 특별전 <해시태그 한라산>

VR전시보기

지구의 뜨거운 숨결, 화산

제 146회 특별전 <지구의 뜨거운 숨결, 화산>

VR전시보기

백두산 호랑이 한라산에 오다

제 145회 특별전 <백두산호랑이 한라산에 오다>

VR전시보기


전시목록

바람 따라 꽃잎처럼, 훨훨 나비 특별전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바람 따라 꽃잎처럼, 훨훨 나비 특별전
작성일 2019-04-19 09:09:12 조회 900 회
작성자 민속자연사박물관
장소 특별전시실
시작일 2019-04-12
종료일 2019-07-19

 제주특별자치도민속자연사박물관(관장 정세호)에서는 2019년 개관 35주년을 맞아 제주도에 분포하는 나비들의 분포와 생태를 엿볼 수 있는 『바람 따라 꽃잎처럼, 훨훨』특별전을 오는 4월 12일부터 7월 19일까지 개최한다.

 

 『날개 달린 꽃』이라고도 불리는 나비는 크기와 색, 비행과 이동, 탈바꿈과 겨울나기가 특이한 곤충이다. 그뿐 아니라 식물에게 가루받이(受粉)를 시켜주는 등의 여러 생태적 가치 때문에 과학자는 물론 예술가, 문학가, 철학가 그리고 철부지 아이들까지 경이로움의 대상이다. 최근 숲과 습지가 줄어들면서 나비의 생존이 점점 위태로워지고 있다.

 

 이번 특별전에는 제주도에 서식하는 나비들의 표본과 생태사진을 비롯하여 나비의 분포도, 나비의 성장과정을 담은 3D 동영상, 기후변화와 나비, 나비를 사랑한 석주명 선생의 제주 이야기, 나비 관련 제주어 동요와 시, 나비 모빌 그리고 세계의 희귀 나비 표본 등도 선보인다.

 

 또한 ‘우리 나비 백가지’, ‘한국의 나비’,‘제주의 나비’를 집필한 김성수 동아시아환경생물연구소장이 직접 풀어 놓은 나비들의 이름 유래와 생태적 특징을 담은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제주에서도 여러 부분에서 생태적 변화가 감지되고 있으며, 특히 예전에 관찰이 어려웠던 소철꼬리부전나비, 남색물결부전나비, 남방오색나비, 뾰족부전나비 등은 출현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번 특별전은 나비들의 신비로움과 생태적 가치를 재조명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 정세호 관장은 ‘나비는 온도와 습도 변화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제주 지역에서 기후변화를 예측하는 생물지표종으로 활용될 수 있어서, 앞으로도 나비를 비롯하여 제주의 생물 자원에 대한 현장조사와 전시를 꾸준히 이어가겠다고’밝혔다.

바람 따라 꽃잎처럼, 훨훨 나비 특별전
바람 따라 꽃잎처럼, 훨훨 나비 특별전
첨부파일 #1 나비 특별전 포스터.jpg (1 MBytes) 바로보기
첨부파일 #2 나비 특별전 전경 (2).jpg (14 MBytes) 바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