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정뉴스

보도자료

[정례] (9월 15일 이후 보도 가능) 제주어 합창단‘제라진’, 청주에서 또 하나의 막을 연다

청주에서 열리는 젓가락페스티벌 참가... 제주민요, 제주이야기 등 공연 -

돌담 위 파란 꽃 4 돌담 위 파란 꽃 4

□  제주특별자치도는 동아시아문화도시 청주에서 오는 21일 열리는 ‘2019 젓가락페스티벌’에 도내 초등학생들로 구성된 ‘제라진’합창단이 참가해 아름다운 제주어로 제주의 문화를 소개하는 기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 청주시는 2015년 중국 칭다오, 일본 니가타와 동아시아문화도시 파트너 도시로 선정되었으며, 제주는 2016년에 선정되면서 두 도시 간에 인연을 이어오고 있다.

 

□ 2015년 창단한 ‘제라진’소년소녀합창단은 제주의 문화와 이야기를 제주의 아름다운 언어로 노래하는 유일한 어린이 합창단이다.

 

❍ 그동안 제주포럼에서의 제주어 합창공연을 비롯하여 오사카·도쿄에서 열린 제주4.3희생자들과 재일제주어르신을 위한 위문공연, 올해는 UN이 선포하고 유네스코가 주관하는‘세계토착어의 해 기념’기념행사 합창 공연에 참가하는 등 아름다운 제주어를 세계에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 이번 페스티벌에서는 ‘제주민요, 제주이야기, 제주의 일상, 아름다운 제주도’의 4가지 구성으로 5개의 곡을 선보이며 해녀할머니와 제주의 푸른 밤을 떠올리는 노래들로 공연할 계획이다.

 

❍ 1부에서는 제주민요 영주 10경과 이어도사나를 어린이 합창버전으로 부른 후, 2부에서는 양서윤 단원(제주북초3)의 제주어 구연동화‘애기업개돌’을 구연한다.

 

❍ 이어 3부에서는 제주해녀와 아이들이 서로 주고받는 내용의‘할망뭐햄수과’노래를 통해 제주해녀할머니의 하루일상을 들을 수 있고 마지막 곡은 서귀예래무형유산곡‘흙벙에 두드리는 소리’를 보존하고자‘제라진’에서 편작한 무형유산곡을 메기는 소리를 고수빈단원의 소리와 합창으로 연주를 하게 된다.

 

□ 한편 제주도는 국내 동아시아문화도시인 광주(2014), 청주(2015), 대구(2017), 부산(2018), 인천(2019)과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서로 문화 교류를 이어가고 있으며 중국, 일본과의 교류에도 선도적으로 나서 도시외교의 가교 역할을 이어가고 있다.

 

□ 조상범 제주특별자치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동아시아문화도시들 간의 교류로 문화예술인들의 역량강화에도 기여를 하고 있다”며 “예술인들이 국제문화교류를 통해 국내외 무대에서 설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문의처| 064-710-3418 / 문화정책과

조회| 437

작성일| 2019-09-11 10:50:51

페이스북 공유 트의터 공유
목록으로

인기 뉴스

최근 7일 기준 인기뉴스

담당부서
공보관
담당자
이보미
연락처
064-710-2783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콘텐츠 상단으로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지금, 제주, 추천정보

      pick!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

      오늘의 방송일정을 확인하세요.

      2019. 09. 23

       

      오늘의 생중계 일정이 없습니다

      생방송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