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특별자치도가 사회적 경제 비전인 ‘사회적 가치 확산으로 공존하는 제주’로 나아가기 위해 다양한 시책들을 추진하고 있다.
■ 제주도는 도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한 우수기업 등을 발굴·시상한다고 밝혔다.
❍ 올해 하반기 처음 시행되는 ‘사회적 가치 실현대상 시상식’은 도내 기업들이 지역 내 사회적 가치 실현 활동과 성과를 공유하고, 이를 치하하기 위해 마련됐다.
❍ 이번 시상식 개최를 통해 사회적 경제기업 이외의 일반 기업들이 사회적 가치 창출에 대한 관심과 활동을 촉진하는 시책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제주도는 올해 상반기 중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중간지원조직)와 사회적경제위원회(협의정책심의위원회)와의 지속적인 협의 및 심의를 거쳐 시상을 위한 사회적 가치지표(Social Value Index)를 마련할 계획이다.
❍ 또한 이번 시상식에서 제주특별자치도의 사회적 경제 비전인 ‘사회적 가치 확산으로 공존하는 제주’의 공포도 더불어 이뤄진다.
❍ 이에 앞서 제주도는 지난해 말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 동안 제주지역의 사회적 경제 발전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 이번 시상식은 코로나19 대응 추이를 지켜보면서 온라인 참여방식의 시상식 행사 전환 계획도 병행할 예정이다.
■ 이와 함께 제주도는 사회, 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인사로 제4기 사회적경제위원회를 개편함으로써 지역 내 각계각층으로부터 사회적 가치실현에 대한 인식 확산과 공감대 형성을 이끌어 나갈 방침이다.
■ 최명동 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의 발전을 목표로 하는 사회적 경제 선도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사회적 가치 분위기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