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정뉴스

보도자료

[수시] 제주-중국, 새롭게 빛나는 30년 미래 함께 만든다

한·중 수교 30주년 기념 2022 제주-중국 교류도시 우호주간 개막식 5일 개최

오영훈 지사 “동주공제(同舟共濟)의 마음으로 제주-중국 번영 이끌겠다”

제주 1 제주 1

❏ 올해 한·중 수교 30주년을 맞아 제주도와 20개 중국 교류도시가 긴밀한 교류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새롭게 빛나는 30년의 미래를 만들기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 제주특별자치도는 5일 오후 3시 제주문예회관에서 ‘2022 제주-중국 교류도시 우호주간 개막식’을 개최했다.

 

❍ 제주도와 주제주중국총영사관이 공동 주최한 이날 개막식은 ‘함께 쌓는 우정, 함께하는 미래’를 주제로 제주-중국 교류도시 간 교류 기반을 다지고 경제, 외교, 문화, 관광 등 여러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 개막식에는 오영훈 제주도지사,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장,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왕루신 주제주중국총영사를 비롯해 제주도 및 20개 중국 교류도시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 오영훈 지사는 “지난 30년간 한국과 중국은 경제와 외교, 문화와 관광 등 여러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괄목한 만한 발전을 이룩했다”며 “이제 양국은 함께 이룬 성장과 발전을 기반으로 새롭게 빛나는 미래 30년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 이어 “제주도는 한국과 중국을 잇는 교두보로써 한중관계의 새로운 발전에 밑거름이 되고, 제주와 중국 교류도시가 함께 번영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아울러 “앞으로 코로나19로 위축된 관광교류를 점차적으로 확대하고 기존 산업과 더불어 신성장 분야의 경제협력을 강화하며 ‘동주공제(同舟共濟)*’의 마음으로 제주와 한국, 중국의 번영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 같은 배를 타고 천(川)을 건넌다는 뜻으로 이해(利害)와 환란(患亂)을 같이 했다는 뜻

 

❏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는 “제주도와 20개 중국 교류도시는 지방 각 분야의 교류를 촉진하고, 중·한 관계 발전에 힘을 불어넣고 있다”면서 “새로운 출발점에서 우리는 한국과 초심을 되새기며 협력에 초점을 맞춰서 양국 관계를 안정적으로 발전시키고 중한관계가 더 크게 발전한 새로운 30년을 열어나가기를 바란다”고 화답했다.

 

❍ 또한 “중국 속담에 ‘친척보다 가까운 이웃이 많다. 좋은 이웃은 금으로 바꾸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면서 “중·한 양국이 좋은 이웃이자 동반자로써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 발전될 수 있도록 손에 손을 맞잡고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 개막식 앞서 오영훈 지사와 싱하이밍 대사는 기념식수를 통해 중국과 제주의 우의를 다졌으며, 제주도와 교류도시가 함께하는 특산물, 서예, 사진전, 장애인예술 등 문화 전시·교류전에 참여했다.

 

❍ 개막식 이후에는 제주도와 중국 교류도시가 합동으로 오케스트라와 합창, 패션쇼, 무용 등 문화행사를 통해 제주와 중국 교류도시 간 돈독한 문화교류관계를 다시 한 번 확인했다.

 

❏ 이번 우호주간 행사는 5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11일까지 제주문예회관에서 제주와 중국 교류도시의 서예 미술작품 전시, 특산품·전통복식·음식 체험 등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된다.

 

❍ 특히 이번 행사에는 20개 중국 교류도시가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했으며, 제주도 기업과 중국 기업 간 수출상담 및 수출협약 등의 성과도 거뒀다.

 

❏ 한편 제주도는 1992년 8월 한·중 수교 이후 1995년 하이난성과 교류 물꼬를 튼 이래 현재 20개 도시와 문화·관광·통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뢰와 우정을 바탕으로 두터운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제주-중국, 새롭게 빛나는 30년 미래 함께 만든다
제주-중국, 새롭게 빛나는 30년 미래 함께 만든다
제주-중국, 새롭게 빛나는 30년 미래 함께 만든다
제주-중국, 새롭게 빛나는 30년 미래 함께 만든다
제주-중국, 새롭게 빛나는 30년 미래 함께 만든다
제주-중국, 새롭게 빛나는 30년 미래 함께 만든다
제주-중국, 새롭게 빛나는 30년 미래 함께 만든다
제주-중국, 새롭게 빛나는 30년 미래 함께 만든다
공공누리 1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목록으로

인기 뉴스

최근 7일 기준 인기뉴스

 

담당부서
공보관 보도기획
담당자
이보미
연락처
064-710-2783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콘텐츠 상단으로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지금, 제주, 추천정보

      pick!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

      오늘의 방송일정을 확인하세요.

      2022. 08. 16

       

      오늘의 생중계 일정이 없습니다

      생방송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