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방홍보

보도자료

[정례] 서부소방서, SNS 활용 지역 자율안전관리 강화

- 비대면 시대 발맞춰...이장단과 소통을 통한 맞춤 소방안전서비스 제공 -

서부소방서, SNS 활용 지역 자율안전관리 강화 서부소방서, SNS 활용 지역 자율안전관리 강화

□ 서부소방서(서장 문동원)는 봄철 맞춤형 소방안전대책의 일환으로 지역 리더인 이장단과 SNS(네이버 밴드)를 활용하여 지역 자율안전관리체제를 강화한다.

 

□ 최근 5년간(2016년~2020년) 도내에서 봄철에 발생한 화재 중 부주의가 479건(53.8%)으로 가장 많으며, 부주의 유형으로 담배꽁초 125건(26.1%), 쓰레기 소각 124건(25.9%), 불씨·불꽃 방치 103건(21.%)로 각별한 관심과 주의가 필요한 시기이다.

 

□ 이에 서부소방서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대면 소방안전관리의 방안으로 지역리더(이장)SNS(네이버 밴드) ‘119안전마을지도자회개설하여 민·관 안전 인프라를 조성하고, 자율안전 관리체계를 강화한다. 마을 이장단에 대해 지역안전리더 역할 부여와 함께 소방서와의 긴밀한 상호 협력으로 주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마을 구축을 목적으로 실시된다.

 

□ 주요 내용으로 각 119센터가 관할 이장단(97개리)을 대상으로 읍·면별 밴드를 개설하여 ▲ 화재, 구조 등 현장 출동 시 해당 지역 이장단에 문자 메시지 전송을 통한 핫라인 운영으로 신속한 재난 대응 협업체계 구축 ▲ 사고 결과를 밴드에 공유하여 유사 사고 재발 방지 및 안전의식 향상 ▲ 농업 부산물 등 불법 소각 금지 홍보를 통한 부주의에 따른 화재 예방 ▲ 생활주변 안전사고주의보 발령사항 전파로 각종 안전사고 예방 ▲ 마을별 취약시설 등 안전 사각지대 파악 및 대응체계 수립으로 마을 안전망 강화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및 주택화재시책 홍보 등이다.

□ 문동원 서부소방서장은 “화재예방을 위해 행정기관의 역할도 중요하지만지역 리더인 이장단의 적극적 참여가 뒷밤침 되어야한다”라며 “보다 안전한 지역이 될 수 있도록 지역 주민과 소방시책에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예방활동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서부소방서, SNS 활용 지역 자율안전관리 강화

문의처| 064-795-0134 / 소방행정과

조회| 16

작성일| 2021-04-29 16:42:16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목록으로

인기 뉴스

최근 7일 기준 인기뉴스

 

Q.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

맞춤메뉴 설정

메뉴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
로그인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10개까지만 추가 가능합니다.
* 로그인을 하시면 각 메뉴 페이지에서 바로 메뉴바로가기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

      맞춤메뉴 닫기

      맞춤알림 설정

      알림설정하기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 문자(SMS)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2. 카카오톡 미설치,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SMS)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맞춤알림 닫기

      추천정보

      지금, 제주, 추천정보

      pick!

      게시물 (최근 7일 기준)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

      추천정보 닫기

      오늘의 방송일정을 확인하세요.

      2021. 05. 19

       

      오늘의 생중계 일정이 없습니다

      생방송 목록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