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여름 밤의 꿈처럼 아름다운 제주의 마을

마을소개

대포동 전경우리 마을은 해안 궁전의 돌기둥을 연상시키는 지삿개 해안과 동양 최대를 자랑하는 조선 초기 불교건축 양식으로 지어진 약천사가 있는 마을로 많은 관광객들이 모여드는 곳입니다.

특히 지삿개 해안에 오시면 4-6각형의 주상절리가 한폭의 그림처럼 펼쳐져 있고 파도가 심하게 일 때는 높이 10m이상 용솟음 치는 장관을 연출하기도 합니다.

한라산과 바다가 어우러진 아름다운 자연의 신비함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직접 방문하셔서 자연의 위대함을 피부로 느껴보십시오.

마을위치

대포동 위치마을회관을 중심으로 대포 마을의 수리적 위치를 보면, 대략 동경 126˚26', 북위 33˚14' 지점에 위치해 있다. 우리 나라의 표준시는 일본 중앙을 통과하는 동경 135˚를 기준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본초자오선이 통과하는 영국보다는 9시간, 지구 반대쪽에 있는 미국 뉴욕보다는 14시간 빠르다. 이웃나라 일본과는 동일한 시간대를 이룬다. 그러나 대포 마을은 동경 126˚지점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태양이 정남에 오는 시간이 일본보다 약 30분 정도 늦으며, 매일 30분 정도 일찍 생활하는 서머타임제를 실시하고 있는 셈이다. 마을 주변에도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널리 알려진 중문관광단지가 자리잡고 있다. 현재 중부지구 개발은 완료 단계이며, 동부지구 개발은 진행중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앞으로 대포 지역에 중문관광단지와 연계시킨 주거 단지를 조성하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들은 대포 마을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도시화가 진행되어 주거 지역이 확대될 것이고, 상주 및 유동 인구의 증가로 관광 관련 기능을 비롯한 각종 상업·서비스 기능들이 발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현황

(2014년 7월 31일 현재)

인구현황
인 구 세 대 수 비고
계 (명)
1,608 825 783 707  

자연환경

  • 지형 : 마을 주변에는 경사가 완만한 용암대지가 넓게 분포해 있고, 그 전면에는 북서태평양이 끝없이 펼쳐져 있다. 중산간 지대에는 넓은 초지대가 펼쳐져 있고, 그 북쪽에는 울창한 삼림대가 분포해 있다.
    이처럼 대포 지역은 바다에서부터 한라산 기슭까지 주민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생업 환경이 구비되어 있어 각종 물자가 풍부한 편이다.
    대포 마을은 '큰개'라는 천혜의 양항(良港)에다 북서태평양이 끝없이 펼쳐져 있어 해양으로 진출할 수 있는 좋은 곳에 위치해 있다. 이러한 지리적 조건 때문에 대포 마을은 예로 부터 해양 교통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최근에도 연근해 및 동중국해(동中國海)로 진출하는 어선들의 어업기지 역할을 하고 있다.
  • 기후 : 대포 마을의 자연 환경은 크게 땅과 바다, 그리고 이에 접해 있는 대기로 이루어져 있다. 대포 주민들은 이 공간을 삶의 터전으로 삼으며 생활하고 있다.
    대포 마을은 한라산 남쪽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겨울철의 차가운 북풍을 한라산 등마루가 막아 주어 기후가 비교적 온화한 편이다. 여름에는 고온 다습한 남동.남서계절풍이 불어와 무더운 날씨가 계속된다.

산업구조

대포동의 총면적은 847만 6천 609㎡이고 경지면적은 287만 7천 665㎡이다. 제주도는 전체적으로 경지율이 28%이지만, 대포동은 34%로 비교적 높은 편이다. 농업 환경에 있어서 비교적 양호한 편이라고 할 수 있으나 최근 대포동의 소중한 옥토가 중문관광단지 개발지구로 편입되면서, 대포 주민들의 경제적 활동 공간을 축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그러나 대포 마을은 '큰개'라는 천혜의 양항에다 북서태평양이 끝없이 펼쳐져 있어 해양으로 진출할 수 있는 좋은 곳에 위치해 있다. 이러한 지리적 조건 때문에 대포 마을은 예로부터 해양 교통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최근에도 연근해 및 동중국해로 진출하는 어선들의 어업기지 역할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