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여름 밤의 꿈처럼 아름다운 제주의 마을

마을소개

마을소개

번영과 희망의 21세기 새로운 교통의 요지로 거듭 태어나는 경치좋고 살기좋은 우리 동광리는 드넓은 초원위에 수많은 소들이 자유롭게 뛰어노는 평화로운 마을입니다.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동광리는 신화역사공원 입구이면서 사통팔달이 교통 요충지로 앞으로 제주도 중심지로서 무궁무진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마을입니다.
풍요롭고 넉넉한 인심이 좋은 주민들이 살고 있는 '동광리'를 항상 기억해 주십시오.

마을위치

안덕면 동광리는 평화로 도로변에 위치해 제주시 한림읍과 서귀포시내, 대정읍 및 안덕면을 연결하는 교통의 중심지이며 영어교육도시,신화역사공원 출발점인 중산간 마을로서 본동과 문화마을, 석교동, 양잠단지 세 개의 자연 부락으로 이루어져 있다. 북쪽 원수악 아래에는 안덕 충혼묘지가 있으며 IUCN 세계자연유산 기념숲도 있어 작은 마을이지만 미래를 준비하며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

일반현황

2016년12월31일

세대 인구
219
528 282 246

자연환경

동광리는 중산간 지역에 위치한 마을로서 남쪽으로는 서광서리와 북쪽으로는 한림읍 금악리와 경계를 이루면서 도로변을 따라 지역이 형성되었고 자연적인 초지등을 활용한 목축업을 할 수 있는 여건 때문에 소수의 주민이 목축업에 종사하고 있다. 콩,메밀 등 밭작물도 경작되고 있어 농가소득에 크게 기여하고 있고, 제주시와 서귀포시의 중간에 위치해 생활기반 시설을 이용하고 있으며 50세대 규모의 동광 문화마을은 21세기 돌아오는 농어촌 건설에 크게 이바지 할 것임.

산업구조

면적현황(단위 :k㎡)
과수원 임야 대지 기타
15.76 2.12 0.02 8.78 3.38 0.2 1.34
동광리민 현황
일반농가 현황 낙농가 현황 축산농가 현황 사업장 현황
131가구 2 가구 5 가구 9 장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