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여름 밤의 꿈처럼 아름다운 제주의 마을

마을소개

마을소개 표선면 서북부에 위치한 중산간 마을로 서쪽으로는 남원읍과 북으로는 조천읍이 접하고 있는 마을로 표선면 전체 면적의 42%에 해당하는 광활한 면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돼지고기와 순대국 요리가 유명합니다.

특히나 2,785평 대지위에 조성된 정석항공관은 우리나라 항공 발달사와 미래 항공 비젼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유일한 곳으로 보는 이에 신비로움을 자아내기에 충분합니다.

그리고, 해마다 4월이면 경치있고 향기로운 유채꽃길을 볼수 있습니다. 많이들 놀러옵서예~.

마을위치

마을위치제주특별자치도는 한라산을 중심으로 긴 타원형을 이루고 있다.  남북의 길이는 31km인데 반하여 동서의 길이는 73km나 된다.

가시리의 위치는 그지세가 한라산 동남쪽으로부터 태평양과 연(沿)해 있는 표선리 백사장을 향해 원만한 사면(斜面)을 이루며, 많은 기생화산을 끼고 드넓은 초원지대가 펼쳐 있고 울창한 수목속에 묻힌 듯이 조용하고 아름다운 마을이다.

해발 90m∼570m(붉은오름) 중 면소재지인 표선리에서 북서 쪽으로 7km 지점인 해발 100m∼120m 지대에 본동(동상동·중동·동하동)외 6개의 자연부락이 분포되어 있다.

경계를 살펴보면, 북으로는 조천읍과 접하고 서쪽으로는 남원읍, 동쪽은 성읍리, 동남쪽 하천리, 그리고 남쪽은 세화 1리, 서남쪽은 토산 1리와 접하고 있다.

이들 마을과의 거리는 가시리 중앙지에서 성읍리와 5km, 세화 1리와 4km, 토산 1리와 3km, 그리고 해안선(海岸線)까지는 6km나 된다.

가시리는 표선면 10개리 중에서 성읍1·2리와 토산1리와 함께 중산간 주변부락에 해당된다.

일반현황

일반현황을 인구, 세대수로 나타낸 표입니다.
인 구 세 대 수
계(명)
1,232 670 562 537

※ 2017년 01월 31일 기준.

자연환경

서귀포시 동남부에 위치한 중산간 마을로서 서로는 남원읍, 북으로는 조천읍과 경계를 이루고 있는 가시리는 표선면 전체면적의 42%에 해당하는 광활한 면적으로 이루어졌으며, 특히 임야지가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750여ha에 이르는 가시공동목장이 소재해 있어 축산업이 활성화되어 있으며, 감귤과 콩, 무, 더덕, 만감류한라봉 등을 주로 재배하는 복합영농의 형태를 이루고 있고, 중산간 도로가 마을 안을 통과하고 있는 순환버스, 중산간버스, 번영로 노선 버스운행으로 중산간이면서도 교통이 편리한 편이다.

생활여건

자연부락이 6개로서 취락형성이 밀집되어 있지 않고 방대한 면적에 조성되므로 리정 수행에 다소 어려움이 있다. 또한, 농로포장 등이 타 마을에 비해 낮아 농업경영에 불편을 겪고 있는 형편이고 중·고등학교 및 시장, 병원등은 면소재지인 표선리를 주로 이용하고 있으나 부분적으로 서귀포시와 제주시를 이용하고 있다.

경제기반

주민들의 주된 경제기반은 농업으로써 감귤, 만감류, 콩, 무, 더덕등 밭작물과 축산이 함께한 복합영농 형태를 띄고 있다.

산업구조

중산간 지대에 위치한 마을로서 주민들이 주 경제적 기반은 농업으로 감귤, 콩, 당근, 고구마 등 밭작물과 일부 농가에서 경영하고 있는 축산과 함께 복합 영농 형태를 이루고 있으나 주된 농가수입은 감귤로써 우리면 총 재배면적의 20%를 차지하는 넓은 면적을 가지고 있다. 또한, 감귤시설 재배면적이 점차 확대되고 있어 감귤수익은 점차 늘어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