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여름 밤의 꿈처럼 아름다운 제주의 마을

마을소개

리사무소제주시 중심부에서 일주도로를 따라 서쪽으로 26㎞떨어진 곳에 동서로 직사각형을 늘어 놓은 것처럼 마을이 형성되어 있으며 풍요로운 해안을 끼고 반농반어의 부지런한 마을로 따뜻한 계절에는 풍요로운 바다에 나가 어업에 종사하고 해녀는 해산물을 채취하고 청정해역을 중심으로 생산되는 싱싱한 어류와 해초류는 찾아오는 내방객의 풍미를 높일 것입니다.귀덕2리 포구에서 바라보는 석양과 맑고 푸른 청정해역이 있는 귀덕2리를 기억하여 주십시오

 

마을위치

제주도 북서쪽에 위치제주시 중심지에서 일주도로를 따라 서쪽으로 약 26km 떨어 진 곳에 위치해 있는 귀덕2리는 일주도로변을 북쪽으로하여 해안가에 자리 잡은 마을이다. 동쪽으로는 귀덕1리 사동(沙洞)과 접해있고 서쪽으로는 수원리(洙源里) 용운동(龍雲洞)과 이웃해 있으며 남쪽으로는 귀덕1리 성로동과 신서동의 경계선을 긋고 있으며 북쪽은 바다 해안을 끼고있어 동서로 직사각형을 늘어놓은 것처럼 마을이 형성되어 있다.

 
 

일반현황

세대 및 인구수

(2007년 12월 31일 현재)

인구현황('2007. 12.31현재)
세대수 인구수
282 608 290 318
성씨별세대별 분포
성씨별세대별 분포
姓氏 家口 姓氏 家口 姓氏 家口 姓氏 家口
김(金) 65 이(李) 13 고(高) 18 양(梁) 13
홍(洪) 25 조(趙) 12 현(玄) 9 송(宋) 8
강(康) 7 최(崔) 5 임(任) 6 문(文) 3
장(張) 3 박(朴) 9 신(申) 2 부(夫) 2
임(林) 2 오(吳) 1 안(安) 1 감(咸) 1
여(呂) 1 손(孫) 1 좌(左) 1 한(韓) 1
정(鄭) 1            

행정구역

  • 동수 : 2
  • 반수 : 15
  • 비고 : 장흥동, 장로동

자연환경

지형

제주도는 환동해(環東海) 알카리암역의 서남단에 우뚝솟은 화산도로써 암석학적 분야에 있어서도 중요시되고 있다. 화산활동 제3기에 와서 지반의 대변동에 의하여 본도에 있어서 화산활동이 일어나자마자 천해에서 알카리 조면암(組面岩)을 분기한 것이었다. 이것이 한라산정(漢拏山頂)을 지나 동서방향으로 달리는 열하선과 평행하면서 한라산과 수다한 종상 화산군(火山群)도 형성하였던 것이다.
그 후에 분출한 조면질(組面質) 안산암(安山岩)은 한라산 및 해안부근에 노출하였고 화산활동이 정지한 후 현무암 분출기에 들어가 그 화산활동은 극도에 달하고 용암의 넘쳐흐름과 폭발작용이 교호반복하여 제주도의 현상과 마을 해안이 같은 외형을 이루었던 것이다.
기생화산의 분포가 많은 제주도의 지형에 비해 우리 고장은 산과 구릉. 오름 등이 없어 넓은 들판에 경사가 완만하여 농사짓기에 알맞다.
또한 귀덕 전체의 지형은 호랑이가 누운 형태인데 귀덕2리는 호랑이 주둥이 부분에 해당하는 지형으로서 이러한 의미부여는 주민들의 강한 자존의 표현이거나 이상을 실현하려는 의지의 표출로 볼 수 있을 것이며 기상(氣像) 그대로 현명한 인물들을 배출하였다.

자연환경

제주시에서 일주도로를 따라 서쪽으로 25km 떨어진 곳에 바닷가에 위치한 아담한 마을이 귀덕2리다. 장흥동(長興洞), 장로동(長路洞), 라신동(羅新洞)의 3개 마을로 이루어졌으며 마을 북쪽 바닷가에는 분동산이 이 마을의 상징인양 우뚝 서 있고 여기서 바닷쪽으로 100여m 길게 뻗어나간 진질코지는 거친 파도를 달래고 출렁이는 물결을 벗삼아 이 마을을 지켜왔다.
완만한 경사로 펼쳐지는 들판의 농로는 비옥하고 해변가에 자리잡은 이 마을엔 어족과 해산물이 풍부하다.
분동산에 올라 서쪽바다를 부르면 대답할 것 같은 4km 지점에 비양도가 있고 동쪽바다를 부르면 역시 4km 떨어진 곳에 애월포가 마주하는 이 분동산은 군사상의 요새이기도 하다.
이조때는 왜적의 침입이나 위급한 사태가 발생했을 때 통신망의 요새인 소못연디(牛池煙臺)가 귀덕2리 일주도로에서 장로동입구 북서쪽에 있으며 망전동(望田洞) 서북해안(속칭 소로기동산)에는 해상을 감시했던 망전이 있다.
귀덕2리에 처음으로 사람이 살기 시작한 곳은 호랑이 주둥이 부분에 해당하는 장로동에서 부터이며 차차 내려오면서 장흥동(망전동 포함), 라신동으로 이어져 뻗어 나가게 되었다.
이것은 이 마을 해안가에 엉덕물, 큰물, 병단물, 항벌러진물, 금둘애기물, 조개원물 등 수질좋고 풍부한 용천수들이 있으며 소원, 한질이원, 병단원, 임수원, 진작지원 등이 있어서 멸치, 고등어, 벤자리, 오징어 등 많은 어족들이 떼지어 모여들었기 때문에 옛부터 해안가에 사람들이 모여 살게한 조건이 되었음을 알아보게 한다.
또한 바닷가를 끼고 분동산과 진질코지를 벗삼아 아담한 곳에 자리잡은 진질포구는 이 마을 어민들의 돛단배가 들어오고 나가는 유일한 어부들의 삶의 터전이기도 하다.
서기 1270년 고려가 원(몽고)의 지배하에 들어가고 서기 1273년 몽고군이 제주도에 주둔함에 따라 우리 마을 당수덕에 신당을 설치하여 왜적침입의 예방과 주민생활의 안정을 기원하는 소박한 원시신앙의 삶을 영위해 왔다.

기후

기온

우리고장은 제주해협을 향해 하늬바람이 몰고 오지만 기온은 온화한 편이다. 연평균 기온은 15℃인데 여름의 기온은 24℃내외이고 최고기온도 30℃를 넘을 때가 많지 않다. 그러나 겨울의 기온은 평균 5.5℃로서 영하로 떨어지는 날은 그리 흔치 않지만 바다에 접해 있어 북서계절풍의 영향으로 체감온도는 낮아져 내륙지방보다 추위를 더 느끼기도 한다.

바람

제주도 전체는 풍다(風多)의 섬답게 바람이 그칠날이 없는데 연평균 풍속은 4.8m/sec이다. 겨울철에는 10m/sec이상의 강풍이 자주 불고 심할 때는 20m/sec까지 불게 되므로 체감온도는 실지 온도에 비해 몹시 추위를 느끼게 한다.
이것은 북쪽 대륙에서 주기적으로 내려오는 고기압이 동쪽으로 팽창하여 기압분포가 전형적인 서고동저로 변화하는 까닭이다.
겨울의 북서계절풍은 10월말부터 이듬해 3월까지로 12월부터 2월까지가 바람이 세게 불어 몹시 추위를 느낀다.
또 여름에는 남동 내지 남서계절풍으로 5월부터 초가을 9월 사이에는 태평양과 동지나해에서 북상하는 태풍의 통로가 되어 폭풍우가 자주 발행하여 태풍의 피해를 많이 입는다. 태풍은 7월부터 8월말 사이 내습, 일년에 2회정도 영향권에 들어 농작물과 재산 등에 많은 피해를 입히기도 한다.
1959년의 사라호, 1970년의 빌리호, 79년의 어빙호, 81년의 에그니스, 86년의 베라호, 89년의 키트호 등이 내습했는데 특히 1959년의 사라호 태풍의 피해는 매우 컸었다.

날씨와 강우량

제주도는 전국에서 가장 비가 많이 오는 지역으로서 연평균 강수량은 1,400㎜에 달하고 그 중 80%가 4월에서 9월 사이이며 연중 쾌적한 날씨는 13%에 불과, 나머지는 비가 오거나 흐린 날씨다. 그러나 우리 고장은 제주도의 연평균 강수량보다 300㎜정도가 적은 연평균 1,000㎜정도로 (제주도의 서부지역 애월, 한림, 한경, 대정 등) 봄이나 가을 가뭄이 극심, 밭작물 파종이나 성장에 농산용수난을 겪기도 한다. 최근 5년간 제주도 평균 기후 상태를 보면 1년중 맑은 날이 약 44일, 흐린 날이 175일, 강수일 130일, 폭풍일이 17일을 나타내고 있어 기온만 가지고 제주의 날씨가 온화하다고 하는 것은 그리 타당치 않다. 맑은 날은 4월과 5월, 10월에 많고 12월부터 2월까지는 구름이 많아 흐린날이 많다. 눈은 보통 1월부터 이듬해 2월말까지 두달 동안이 가장 많이 내린다. 우리 고장 날씨는 하루에도 시간에 따라 국지적으로 다양하게 변모한다. 비가 금방이라도 쏟아질듯 하다가도 햇빛이 나고 햇빛이 비추는가 하면 어느 새 먹구름이 끼는 등 가변적인 기상상태를 자주 관찰할 수 있다. 여름철 해수욕장 개장이 가능한 기간도 3주간에 불과하다. 그러나 어찌 궂은 날만 있으리요. 이 지방의 맑고 온화한 날씨를 대하면 진정 제주지방의 정취를 흠뻑 맛볼 수 있다.

산업구조

풍요로운 해안을 끼고 있는 이 마을은 반농반어의 부지런한 마을로써 따뜻한 계절에는 풍요로운 바다에 나가 어업에 종사하는 어선의 수가 20여척에 이르며 100여명의 해녀가 해산물을 채취하고 있으며 농산물로서는 일반작물과 쪽파, 양파, 양배추 및 채소류를 생산하며 특히 겨울철 농한기에는 다듬은 쪽파를 "깐파마늘"이란 상표를 붙여 서울 가락동시장을 통하여 서울전체에 쪽파를 공급하는 마을로 유명하며 농한기를 이용한 부업에서 이제는 주작목 사업으로 개발하여 많은 소득을 올리고 있는 전형적인 농어촌 마을이다.

  • 면적 : 216.9ha
  • 경지면적 : 175.5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