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여름 밤의 꿈처럼 아름다운 제주의 마을

마을소개

호근동 전경호근동 전경서귀포시 중심부에서 서북쪽 약4㎞지점에 자리잡고 있으며 한라산자락이 넓게 호근 마을을 감싸고 있습니다.
해안가 일주도로 변에는 시설원예 주단지가 펼쳐지고, 마을 주변에는 감귤(과수원)원이 넓게 형성되어 있으며, 학수바위 북쪽으로는 중언이궤가 있어 분수림으로 이용되고 있고, 그 북쪽으로는 한라산과 수림지대가 형성되어 있는 마을입니다.
인근에 귤림성과 바다쪽으로는 해안성 등 민박도 시설이 잘되어 있으며 바다 쪽에는 해안선을 따라 절경이 장관을 이루는 곳으로 숙박과 관광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마을입니다.

마을위치

호근동 위치호근동은 서귀포 구시가지와 신시가지 사이에 있는 중산간마을이다. 마을 북쪽에는 한라산 줄기가 뻗어내려와 우뚝 솟은 학수(각시)바위가 마을을 지켜 서있고, 서쪽에는 고근(궁)산이 하늬바람을 막아주어 겨울을 포근하게 지낼 수 있게 해준다. 마을 동쪽으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규모가 큰 마르형분화구인 하논이 있어 벼농사가 이루어졌고, 남쪽으로는 외돌개에서 속골에 이르는 해안 절벽을 따라 가장 아름답다는 올레 코스가 있어 각광을 받고 있다.
호근마을 바닷가에서 한라산을 바라보면 백록담의 세 부악(釜岳)과 ‘새통어이’ 깊은 계곡이 손에 잡힐 듯이 가까이 보인다. 마을 북쪽에는 백록담에서 남쪽으로 급경사면 중간에 시오름이 앉아있고 그 아래로 완경사면 끝자락에 각시바위(학수암)와 고근산(고궁산)이 우뚝 서있다. 마을은 바닷가까지 경사지를 이루고 있어 불칸동산, 솔왓동산, 상뒤동산, 막동산, 유리왓동산과 같은 동산이란 지명이 널려 있고. 외돌개에서 속골 사이의 갯바위는 높은 절벽(기정)을 이루고 있어 한라산 분출 용암이 우리 마을을 따라 빠르게 바다로 흘렀음을 보여준다. 이와 같이 형성된 지역이다 보니 마을 주민들은 메와진돌, 벤돌, 거문머들과 같은 지명에서 알 수 있듯이 돌투성이인 밭이고 면적이 좁은 밭인 돌렝이나 계단식 밭인 살레(찬장의 제주어)왓(밭의제주어)을 일구어 농사지으며 살았던 것이다.

일반현황

인구현황
인 구 세 대 수 비고
계 (명)
2,246 1,178 1,068 974 호근마을은 대륜동3통에 속하며 모두3개반으로 편성

자연환경

한라산 남북간 경사가 급경사인 관계로 우리 마을은 경사지에 위치해 있다.
호근동 지경에 있는 서귀포여자고등학교에서 거슨새미(물이 산쪽으로 흐르는 샘물)서호초등학교가 있는 솔대왓을 거쳐 솔왓동산(활을 쏘는 동산) 빌렛동네까지가 계속 언덕길이다. 마을안, 또는 주변에 동산이란 이름이 널려 있는 것과 빌레동네(빌레는 너럭바위의 제주 사투리)같은 이름은 이 마을의 지형과 지질을 잘 말해주고 있다.
해안선도 대부분 절벽을 이루고 있는데 돔배 낭굴에서 망 앞가지 모두 깎아지른 절벽이다.
홍수때나 물이 흐르는 건천이 호근동 윗동네인 빌레동네 쪽에서 감쟁이 골동네를 거쳐 내린다. 통물의 샘을 만나 내를 이루고, 이 내는 더 흘러 내리면서 속골로 이어지는데 여기서 물의 양은 불고, 경사는 급해지고 있다.
목장 쪽으로도 경사지기는 마찬가지다. 그러나 과거 이 비탈에 살았던 마을 사람들은 이런 비탈을 자기들 삶의 촉진제로 잘 활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우리 마을은 한라산의 영향으로 북풍이 막혀 섬 전체로 따질 때 기온이 온화한 편이다. 또 일찍이 팽나무, 식나무, 풍개나무, 동백나무, 대나무 등을 심어 바람을 막고 조경을 도와왔다

산업구조

호근 마을의 토지는 총면적이 8.7㎢이며, 전 1.76㎢ 과수원 1.77㎢ 임야 4.1㎢ 답 0.22㎢ 대지 0.18㎢ 기타 0.67㎢으로 이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