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여름 밤의 꿈처럼 아름다운 제주의 마을

마을소개

마을소개우리 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널리 알려진 중문관광단지가 자리잡고 있는 마을.

중문관광단지에 오시면 여미지식물원, 퍼시픽랜드, 중문해수욕장, 천제연폭포 등 명소가 있어 여행에 만족을 안겨다 줄 것입니다.

남국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아열대 식물과 관광단지가 있는 마을. 바로 색달 마을입니다.

온가족과 함께 관광단지가 있는 색달 마을에서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마을위치

마을위치색달동은 동쪽은 천제천을 사이에 두고 중문동과 접해있고 서쪽은 색달천을 사이에 두고 상예동과 서북쪽은 안덕면 그리고 북쪽은 제주시 애월읍과 접해 있다. 서귀포시 제2청사로부터 서쪽으로 약 13㎞ 떨어져 있고 서귀포시 전체의 경도, 위도는 동경 126˚22분에서 126˚37분 사이에 있으므로 색달동은 동경 126˚35분쯤이고 북위 33˚13분에서 33˚33분 사이에 있다. 북쪽은 산악지대이며 남쪽은 바다이다.

일반현황

2007년 12월 31일 현재

일반현황을 인구, 세대수로 나타낸 표입니다.
세대수 인      구
322 832 438 394

자연환경

지 형

북쪽은 한라산록이다. 여기에서 남으로 완만한 경사로 바다에 이르고 중간에 크고작은 봉과 오름이 있다. 즉 돌오름, 모라리오름, 우보름 등이 있으나 비교적 산야가 한눈에 드는 활짝 트인 곳이며 북에서 남으로 길게 펼쳐진 곳이다. 동쪽에 천제천이 있고 서쪽에 색달천이 있다. 마을 서쪽에 있는 생수천은 하절기 집중호우가 있을때는 하천이 범람하여 농경지 피해가 심한 곳이다.

기 후

매년 10월말 11월이 되면 북서 계절풍이 강하게 부는 곳으로 4월 중순까지 이어지며 이 계절풍을 타고 비교적 눈이 많이 내리기도 한다. 이곳은 해양성 기후지대여서 여름철에는 남쪽 즉 바다쪽으로부터 불어오는 바람이 시원하게 느껴지나 습도가 많아서 후덥지근한 날씨가 계속되기도 한다.
[색달마을지]